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왕씨일기 Feb 24. 2023

#2.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에릭 와이너

마치 자영업자들이 시장조사를 나가듯,

나도 주기적으로 교보문고에 가 시장조사를 한다.

지금 어떤 책들이 나와있는지, 베스트셀러는 무엇인지, 새로 또 흥미를 끄는 주제는 없는지.

이 책도 그렇게 만나게 되었다.


꽤 넉넉한 두께의 책, 구성은 나름 단순했다.

12명의 철학자들을 소개하면서 그 사람들이 가진 철학적 관념을 소개하고

그것을 일상생활 수준의 것으로 가지고 와 읽는 사람들이 바로 접목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런 종류의 책을 나는 내 마음대로 '가지치기 책'이라고 하는데,

그건 한 책을 읽으면 그 책에서 나온 책들이 또 읽고 싶어 져 찾아 읽게 되는,

소위 가지 치듯 책을 추천받아 읽게 된다는 뜻의 내 어휘이다.

이 책에서도 내 소박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과 작가들을 많이 만났고

그 가지치기는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책 안에서 다양한 철학자들을 소개받았는데,

태생적으로 음울함을 껴안고 태어난 나는 쇼펜하우어가 제일 좋았다.

그렇지 그렇지, 사는 건 힘들고 우울하지.

공감을 받은 기분.

우리 함께 힘내자!라는 공허한 위로보다는 같이 늪에 잠겨주는 타입이 좋다.


작가의 문체가 술술 잘 넘어가고 위트도 있고

나름의 개그코드가 생각보다 나랑 잘 맞아

바로 작가의 다른 책들을 검색해 독서 위시리스트에 올려두었다.

도서관에 상호대차 서비스로 신청해 두었으니 곧 오겠지.

기대된다.

작가의 이전글 #1.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