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ttelap 김혜인 May 14. 2023

성공한 유튜브 채널의 특징과 브랜디드 파워

요즘 뜨는 채널들에서 알아보는 성공 요인


- 요즘 뜨는 채널 3곳에서 알아보는 유튜브 성공 요인

- 요즘 뜨는 유튜브 콘텐츠에서는 어떤 소재를 다루고 있을까?

- 포맷? 소재? 장치? 많고 다양할수록 좋은 걸까?



“유튜브 채널을 시작한 지 1년이 됐는데 아직 성과도 없고 우리 브랜드를 녹이기가 너무 어려워요”라고 생각하시는 마케터분들 많으시죠?


인기 있는 유튜브 채널들을 볼 때 그냥 감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 요인에 대한 분석과 우리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면 우리도 성공적인 채널로 도약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요즘 뜨는 채널들의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약방 컨셉의 ‘용진건강원’

159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한 트와이스 나연 편 (출처 : Youtube '용진호건강원')

개그맨 이용진과 댄서 가비가 MC인 ‘용진 건강원’은 구독자 수가 15만, 평균 조회 수는 60만 뷰, 최고 조회 수는 265만 뷰를 찍을 정도로 채널을 브랜드화시킨 채널인데요. 2023년 가장 주목받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건강원이라는 단어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을 해주는 콘텐츠 같지만, 사실 약 대신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예능형 콘텐츠입니다. 그렇다면 이 프로그램은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요?


‘이용진 덕분이다’, ‘게스트로 인기 아이돌이 나왔기 때문이다’라고요?

그런 이유가 아예 없지는 않겠지만 제가 분석해 보았을 때 가장 큰 성공 요인은 바로 이 2가지예요.


'용진건강원' 성공 요인1

: 자극적이지 않은 토크쇼

1명의 게스트를 데리고 다양한 이야기를 뽑아내는 것이 클래식해 보이지만 신선하다고 생각했어요. 요즘엔 이런 프로그램들이 많이 없으니까요. ‘라디오 스타’처럼 여러 명이 나와 가십성 이야기를 하는 프로그램들은 시청자가 피로감이 생기기 쉽고, 예전의 ‘무릎팍도사’와 같이 1명을 두고 팩트 체크를 하는 식의 프로그램은 논란이 생기기 쉬워요.

기존 토크쇼의 불필요한 형식을 버리고 내용의 깊이를 더하자는 제작진의 방식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제대로 관통했다고 생각합니다.


'용진건강원' 성공 요인2

: 소재의 신선함

다른 방송에서는 볼 수 없는 출연자의 새로운 모습을 끌어내는 점입니다. 당장 조회 수를 높일 수 있는 소재거리를 찾아 무리수를 던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송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소재를 다룬다는 거죠. 

고민을 진지하게 해결해 주어야 한다는 고민 상담 프로그램이 정해 놓은 암묵적인 틀에서 벗어나 편하게 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책을 주는 ‘용진건강원’을 보고 우리가 기획하고 있는 콘텐츠가 오히려 너무 많은 장치로 인해 피로감이 생기진 않는지, 조회수가 잘 나온다는 이유로 남들이 다 하고 있는 걸 하고 있진 않은지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노래를 이용한 웹 예능 ‘빵쏭’

'직장인에게 노동요가 필요한 순간' (출처 : Youtube '빵쏭')

굉장히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로 노래를 만들어 엄청난 성장을 한 유튜브 채널인데요. 다른 채널과 조금 다른 점은 촬영 기반으로 이루어진 콘텐츠가 아니라 3D 그래픽을 이용한 콘텐츠라는 점입니다. 이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이자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요?


'빵쏭' 성공 요인1

: 신선한 포맷

 

‘그래픽으로 제작된 영상’과 ‘중독성이 높은 멜로디’로 실사 영상에 피로감을 느낀 사용자들에게 큰 인기를 이끌고 있다는 점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피로도'라는 부분, 흔히 말해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지겨운 틀을 벗어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빵쏭' 성공 요인2

: 하이퍼리얼리즘

내가 직접 겪은 상황에서 미처 하지 못했던 말과 행동들을 속 시원하게 보여주고 누구나 살면서 겪을 수 있는 소재들로 노래를 만들어 시청자들의 많은 공감을 끌어냈습니다.

또한 남매, 서로 모르는 사이, 직장 부하 등 다양한 컨셉으로 다양한 타깃을 가지고 있어서 타깃에 크게 제약받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져가기도 했습니다. 

우리가 콘텐츠를 기획할 때도 어느 부분에서 사람들이 피로도를 느끼는지, 또 그 내용 안에서 공감을 사려면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트렌드를 경험하는 김용명 ‘크크루삥뽕’

지금 무슨 노래 듣고 계세요? (출처 : Youtube '캐릿 Careet')

아직도 Z세대를 잘 모르겠다 생각이 든다면 직접 따라서 경험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크크루삥뽕은 Z세대의 신조어인데요.. 혹시.. 모르시는 분 안 계시겠죠..?

X세대인 개그맨 김용명이 10~20대 트렌드를 체험해 보고 알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는 콘텐츠 채널입니다. 이 채널은 왜 김용명이라는 사람을 콘텐츠의 메인으로 선정했을까요? 그 이유도 트렌드와 관련이 있는데요. 크크루삥뽕은 광고대행사에서 만드는 콘텐츠답게 소재 선정이 인기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크크루삥뽕' 성공 요인1

: 세대를 아우르는 소재 선정

M세대들은 김용명의 모습이 마치 내 얘기인 것처럼 공감을 하게 되고 

Z세대들은 자신들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문화를 아저씨가 어설프게 따라 하는 모습을 보고 재미를 느끼면서 인기있는 채널로 급상승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김용명이라는 사람이 MZ 세대들에게 단순히 개그맨 아저씨라고 치부되었다면 지금은 반대로 같이 공감하고 내가 해보고 싶었던 걸 대신해 주고 소통하며 채널을 성장시키는 하나의 캐릭터로 자리를 잡은 것이죠. 


'크크루삥뽕' 성공 요인2

: 검색에서 유리한 소재 선정

유튜브는 검색 기반 플랫폼이기 때문에 요즘 뜨는 트렌드나 키워드를 이용한 콘텐츠를 만들면 노출이 되는데도 유리하겠죠? 이런 알고리즘에 유리한 기획 또한 인기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Z세대들의 마음을 사는 건 오랜 시간의 투자가 걸리겠지만,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만들기 위해 그들에게 소통을 하고자 직접 해보는 건 어떨까요?그렇다면 분명히 성장한 내 채널을 보게 될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성공한 채널과 그 채널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성공한 채널들을 보고 어떤 '요소'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 적용해 보는 게 우리 채널 성장에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팔레트의 법칙에서 다뤘으면 하는 이야기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매출로 이어지는 영상 기획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