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리포트에는 2016년 1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간의 MCN과 디지털 비디오 업계의 소식이 담겨 있습니다.
본 리포트의 저작권은 미디어자몽에게 있습니다.
(원본 링크 : http://www.zamong.co.kr/archives/8159)
- MCN 기업들이 성장하며 엔터테인먼트 회사, 플랫폼 회사와의 업무 협약이 늘고 있음
- 1월 5일 트레져헌터는 비스트, 포미닛 등 유명 아티스트들이 소속된 큐브엔터테인먼트와 업무협약 체결 => 각자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게됨
- 트레져헌터-큐브엔터테인먼트의 협약은 MCN과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결합한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음
- 방현주 부사장의 합류와 함께 메이크어스의 중국 진출이 활발
- 1월 7일 메이크어스는 중국 유명 크리에이터와 글로벌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발표
- 20일에는 중국판 유튜브인 요우쿠투도우(優酷土豆)의 공식 파트너로 선정되었다고 발표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트레져헌터, 큐브엔터테인먼트와 업무협약
http://www.zamong.co.kr/archives/6319
메이크어스, 중국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글로벌 콘텐츠 제작
http://www.zamong.co.kr/archives/6449
메이크어스, 중국판 유튜브 ‘요우쿠투도우’의 공식 파트너로 선정
http://www.zamong.co.kr/archives/7340
- 1월 15일 게임 전문 MCN 콩두컴퍼니가 스틱인베스트먼트, 케이큐브벤처스,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 총 36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
- 지난 해 20억 투자에 이은 후속 투자 유치로 콩두컴퍼니는 총 56억 원의 투자금을 확보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게임 전문 MCN 콩두컴퍼니, 36억 후속 투자 유치
http://www.zamong.co.kr/archives/7002
- MCN 신규 사업, 스튜디오 오픈, 성과 달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MCN 업계의 성장이 두드러진 1월
- 쉐어하우스는 새로운 협업 형태의 스페셜티(specialty) MCN 그룹 하우스메이트 사업을 출범 => 특정 분야 전문가의 정보와 협업 콘텐츠 등을 제작할 예정
- 게임 전문 MCN 기업 레오나가 제작한 게임 동영상이 8개월 만에 누적 조회 1억 뷰를 돌파하며 주목을 받고 있음
- 작년 12월 새로운 오피스로 옮긴 레페리는 뷰티/패션 크리에이터들의 창작을 돕기 위한 스튜디오 예약 시스템을 오픈 => 향후 콜라보, 교육 등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
- 1월 19일, 온라인/모바일 뷰티 홈쇼핑 우먼스톡이 신규 크리에이터 24명을 선발 완료하며 본격적인 MCN 사업자로서의 행보를 시작할 예정
- 비디오 전문 스타트업 500비디오스가 MCN과 커머스를 결합한 모바일 비디오 커머스 플랫폼 ‘500sisters’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쉐어하우스 ‘하우스메이트’ 사업 본격 출범
http://www.zamong.co.kr/archives/6372
게임 전문 MCN 기업 레오나, 콘텐츠 누적 조회 1억뷰 돌파
http://www.zamong.co.kr/archives/6814
레페리, 뷰티/패션 크리에이터를 위한 스튜디오 예약 시스템 오픈
http://www.zamong.co.kr/archives/7267
우먼스톡, 여성 크리에이터 24명 선발
http://www.zamong.co.kr/archives/7283
MCN과 커머스의 만남, 모바일 비디오 커머스 플랫폼 ‘500sisters’론칭
http://www.zamong.co.kr/archives/6930
- 1월 27일, SM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 프로듀서는 크게 5가지의 신규 프로젝트를 발표
- 그중에는 MCN 콘텐츠 및 플랫폼 사업도 준비 중이라 밝혀 주목을 받음
- SM이 준비하는 MCN은 셀러브리티가 중심이 되며 ‘가수가 참여하는 보이는 라디오, 연기자가 참여하는 웹드라마, 스포츠 스타가 참여하는 스포츠 레슨’ 등 셀러브리티의 장점을 활용한 다양한 포맷이 될 예정
- Everything(에브리싱), Everyshot(에브리샷), Vyrl(바이럴) 등 자체 플랫폼을 이용한 사업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직접 MCN 진출을 선언한 사례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SM엔터테인먼트, MCN 기업으로서의 새로운 도약 선언
http://www.zamong.co.kr/archives/7594
- 1월 21일 한국 MCN 협회 설립
- MCN 협회 설립 취지 : MCN 산업 발전, 관계자들 간 유대 강화, 산업 육성, 크리에이터 양성 및 권리 보호, 긍정적 MCN 생태계 구성
- MCN 크리에이터 소속 기업 (18개 사), MCN 관련 비즈니스 기업 (12개 사), 영상 콘텐츠 기업 (6개 사), 영상 플랫폼 운영 기업 (10개 사) 등 총 46개의 회원사
- 3월 사단 법인으로 전환 예정
- 5월 글로벌 창의콘텐츠 공모전 예정
- 7월 MCN 월드 페스티벌 및 컨퍼런스 개최 예정
- 1월 15일, 인기 유튜버인 데스틴 샌들린 (Destin Sandlin), 인그리드 닐슨 (Ingrid Nilsen), 아단데 토른 (Adande Thorne)이 백악관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인터뷰를 진행
- 인터뷰 질문은 소셜 미디어에 #YoutubeAsksObama 라는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올릴 수 있었음
- 오바마 대통령은 2015년에도 유튜브 스타들을 백악관에 초청해 인터뷰를 진행
- 지난 5일 풀스크린은 광고 미디어 기업은 그룹M과 파트너십 체결
- 인플루엔서(Influencer)를 이용한 마케팅 프로그램 플라야 런칭
-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된 플라야는 클라이언트에게 유명 인플루엔서를 연결하고 브랜디드 콘텐츠를 프로모션하는 일을 담당하게 됨
- 퓨디파이가 자신의 파트너 MCN인 메이커스튜디오(Makerstudio)와 서브 네트워크 레블모드 런칭
- 레블모드는 게임, 팝, 자선 프로그램, 커뮤니티 이벤트, 상품 판매 등에 집중한 네트워크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오바마 대통령, 유튜브를 통해 유튜버와 ‘소통’한다
http://www.zamong.co.kr/archives/6733
풀스크린(Fullscreen), 영향력있는 크리에이터 선택을 위한 프로그램 플라야(Playa) 런칭
http://www.zamong.co.kr/archives/6446
인기 유튜버 퓨디파이(PewDiePie), 메이커스튜디오(Makerstudio)와 서브 네트워크 ‘레블모드(Revelmode)’ 런칭
http://www.zamong.co.kr/archives/6937
- 1월 7일, 넷플릭스는 본격적으로 한국를 포함한 신규 130여 개국에 서비스 시작
- 1월 14일, 넷플릭스 측은 해외 계정 콘텐츠를 보기 위해 VPN을 우회하는 방법을 제한하기로 발표
- 넷플릭스 한국 진출 이후 미국 계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콘텐츠 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
- 하지만 콘텐츠가 끊임 없이 추가되고 있고 한글 번역 작업, 피드백에 충실해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음
-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을 기점으로 국내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의 춘추전국시대가 열림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1월 7일, 넷플릭스 한국에 상륙
http://www.zamong.co.kr/archives/6441
넷플릭스, 국가별 콘텐츠 엄격히 제한하기로 결정해
http://www.zamong.co.kr/archives/7011
- 1월 26일, SK브로드밴드는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인 옥수수를 런칭 => 실시간 채널, VOD, MCN, G해외 시리즈물, VR 등의 콘텐츠를 서비스할 예정
- KT 올레tv는 CJ E&M의 MCN 사업부인 다이아 TV가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방영 시작
- LG유플러스 LTE비디오포털은 출시 6개월 만에 회원 수가 1,000만명에 육박한다고 발표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대도서관, 영국남자를 IPTV에서…올레tv, 다이아 TV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
http://www.zamong.co.kr/archives/7649
옥수수처럼 구수한 영상 서비스의 등장! SKB ‘옥수수’ 런칭
http://www.zamong.co.kr/archives/7535
LGU+ ‘LTE비디오포털’ 1천만 육박, 지금은 비디오 시대
http://www.zamong.co.kr/archives/7485
- 개인화 영화 추천 서비스 왓챠’를 운영 중인 프로그램스가 무제한 VOD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플레이를 1월 31일에 정식 출시
- 왓챠만의 개인 추천 서비스와 월 4,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이 경쟁 포인트
- 현재 국내외의 다양한 영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콘텐츠를 늘릴 예정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커피 한 잔 값으로 즐기는 무제한 VOD, 왓챠플레이 정식 출시
http://www.zamong.co.kr/archives/7958
- 트위터의 새로운 사업 모델이자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페리스코프를 이제 트위터 타임라인에서 바로 볼 수 있게 변경됨
- 상대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트위터를 활용하여 페리스코프를 홍보하고 이용자를 확대하기 위함으로 조치로 해석됨
- 페리스코프 측은 액션캠의 대명사 고프로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다고 발표
- 고프로로 찍은 실감나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방송할 수 있게됨
- 특히 스포츠 영상, 스포츠 관련 프로모션과 관련하여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
- 국내에서는 프로야구팀인 NC 다이노스가 고프로와 페리스코프를 활용한 현장 영상을 중계할 예정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트위터, 타임라인 상에서 페리스코프 영상을 바로 볼 수 있게 개선
http://www.zamong.co.kr/archives/6819
페리스코프에 액션캠을 달다! 페리스코프에서 고프로 영상 생중계 시작
http://www.zamong.co.kr/archives/7564
- 세계적인 게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가 트위치 플레이스 (Twitch Plays)라는 방송 카테고리를 오픈
- 2014년 한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트위치 플레이스 포켓몬 (Twitch Plays Pokémon, 이하 TPP)에서 유래 전투, 이동, 게임 진행 등을 채팅방의 의견에 맡기는 시스템 채팅방 사람들이 게임 진행 순간 명령어를 입력하면 TPP 봇이 자동으로 인식하여 게임 진행
- TPP 포맷이 인기를 끌면서 유사 포맷들이 나오기 시작 트위치는 이를 새로운 장르로 만들어 트위치 플레이스 형태를 모은 카테고리를 오픈
- 트위치가 자체 준비한 다양한 TTP 류의 게임 방송도 마련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트위치(Twitch), 시청자와 함께 하는 ‘트위치 플레이스(Twitch Plays)’ 오픈
http://www.zamong.co.kr/archives/7080
- 페이스북 라이브 비디오가 테스트 기간을 끝내고 1월 28일부터 미국 전역에서 정식 서비스 시작 (iOS 사용자에게만)
- 페이스북은 곧 다른 나라에서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 밝힘 (안드로이드 포함)
- 사진이나 글을 올리듯이 간단하게 방송을 시작할 수 있으며 채팅창으로 시청자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시스템
- 방송 종료 후에는 타임라인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방송을 다시 보거나 지울 수 있음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Expanding Live Video to More People
http://newsroom.fb.com/news/2016/01/expanding-live-video/
- 넷플릭스가 4분기 실적을 1월 19일에 발표
- 4분기 동안 559만명이 신규 가입 (분석가들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성과)
- 미국 내 회원 가입 수는 줄었지만 해외 가입자 수가 크게 증가
- 2015년 한 해 동안 425억 시간의 영상이 넷플릭스 내에서 재생
- 해외 진출에 투자하며 4분기 순익은 4,318만 달러로 전년 동기 순익 8,340만 달러에 비해 크게 떨어짐
- 넷플릭스 측은 올해 1분기 동안 미국에서 175만 명, 해외에서 435만 명 등 총 610만 명이 신규 가입할 것이라 예상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2015년, 넷플릭스에서 425억 시간 동안 영상이 재생됐다
http://www.zamong.co.kr/archives/7361
- 유료 구독 모델인 유튜브 레드(Red)를 발표한 유튜브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세계 최대의 독립 영화제인 선댄스(Sundance) 영화제에서 공개
- 댄스캠프 (Dance Camp), 트립 투 유니콘 아일랜드 (A Trip to Unicorn Island), 레이저팀 (Lazer Team) 등 유명 유튜버, MCN가 참여한 3편의 프로그램이 선공개 됨
- 유튜브가 기존의 스트리밍 강자인 넷플릭스, 훌루, 아마존, HBO 등과 경쟁이 될 것인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존재
- 하지만 유튜브가 가진 개방성과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유튜브 만의 콘텐츠가 제작될 것이라는 기대도 있음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선보인다 : 선댄스 영화제에서 선공개
http://www.zamong.co.kr/archives/7653
-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가 비디오 플랫폼으로서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
-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 ESPN, BBC, MTV 등의 방송을 스포티파이 앱에서 시청 가능
- 음식 관련 유튜브 채널인 테이스트메이드(Tastemade)는 스포티파이의 음악 테마에 맞춰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
- 기존 음악 청취자들을 스포티파이에 보다 오랜 시간 머물게 하고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정책
관련 소식 자세히 보기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음악 넘어 비디오 서비스 출시
http://www.zamong.co.kr/archives/7570
본 리포트는 매달 첫 주에 발행됩니다.
[미디어자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