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dibloc May 25. 2018

[공지] 메디블록 SDK v0.1 공개


항상 메디블록을 응원해주시는 여러분, 메디블록 개발팀입니다.
그 동안 많이 궁금해하셨던 메디블록 SDK가 금일 공개되었습니다! 

메디블록 SDK는 개발자분들이 메디블록 플랫폼 위에서 앱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도구 모음이며, 라이브러리, 개발 문서, 코드 샘플, 가이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 메디블록 SDK 공개는 메디블록의 첫 번째 개발 마일스톤인 만큼, 메디블록 팀원뿐 아니라 메디블록을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에게도 중요한 발표입니다. 응원해주신 만큼 함께 기뻐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디블록 SDK의 역할]


오늘 공개하는 메디블록 SDK는 메디블록 플랫폼에 구현된 기능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수월하게 만들 수 있도록 메디블록에서 제공하는 개발자용 도구 모음입니다. 메디블록의 플랫폼 안에는 의료인 인증, 데이터 공유, 데이터 백업 등의 다양한 기능이 갖추어 질 예정입니다. 해당 기능들은 메디블록의 자체 블록체인을 핵심 기반으로 하는 여러 컴포넌트들의 조화를 통해 완전하게 구현됩니다.


이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자는 직접 코어 블록체인 및 다수의 서버 컴포넌트의 API를 하나하나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한 가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복잡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고, 개발자가 의도하는 기능을 알아서 착착 실행해주는 ‘요술봉’이 있다면 훨씬 편리할 것입니다. 메디블록 SDK가 바로 이 ‘요술봉'입니다. 메디블록 SDK를 사용하면 블록체인으로부터 데이터를 읽고, 트랜잭션을 생성하고, 의료 데이터를 원하는 형식으로 변환하고, 데이터 해시를 계산하는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개발자가 신경 써서 구현해야 할 필요 없이, 코드상에서 몇 개의 함수 호출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곧 공개될 메디블록 SDK v0.1에는 블록체인 상태 조회, 트랜잭션 생성 및 조회 등 기본적인 블록체인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실제 의료 현장에서 사용하는 형식의 의료 데이터를 메디블록 플랫폼상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또한, 의료인 인증을 위해 인증서를 생성, 관리하는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플랫폼 개발 진척에 따라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메디블록 블록체인의 기능]

메디블록이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은 DPOS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하여 MED 경제 구조를 구현하고, 환자의 의료 데이터 위변조를 감지할 수 있도록 의료 데이터 해시 및 위치 정보를 저장합니다. 또한, 의료인 인증 내역을 보관하여 인증자 및 피인증인이 인증 여부에 대한 부인을 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SDK는 아래주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medibloc/medjs


공개 이후에는 지속적인 업데이트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앞으로도 메디블록에 대한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메디블록 웹사이트: https://medibloc.org

메디블록 공식 채팅방(KOR): https://t.me/mediblockoreachat

메디블록 GitHub 주소 : https://github.com/medibloc

작가의 이전글 [ANN] 백만메디 내메디 이벤트 진행 안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