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두 단어가 있습니다. ‘a’를 만나면 놀러 다니고, ‘o’를 만나면 일만 해야 합니다. ‘v’로 시작하는 단어인데요, 어떤 단어들일까요?
바로 보케이션(vocation)과 베케이션(vacation)입니다. 철자 하나밖에 다르지 않지만, 의미는 정반대입니다.
이 단어들은 형제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남남입니다. 대신 여러분들이 저와 함께 공부하고 있는 보카뷸러리(vocabulary)와 보케이션(vocation)이 형제 단어이고, 보케이션(vocation)은 청소기를 뜻하는 배큠(vacuum)과도 형제 단어입니다.
보케이션(vocation)의 어원은 보카(vocatio)로, '목소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말하는 것을 뜻하는 보케이션이 왜 직업이 되었을까요? 흔히 콜링(calling)이라고 말하지 않습니까? 소명이라는 뜻으로, 직업은 하늘로부터의 목소리, 즉 소명이란 의미로 보케이션(vocation)이 되었습니다. 원래 목소리를 내다의 명사형은 보케이션(vocation)이 아니라 보컬라이제이션(vocalization)입니다. 이는 목소리를 내는 행위 자체를 뜻합니다. 우리가 곤란한 상황에 있을 때 옆에서 별로 친하지도 않던 사람이 한마디 거들어 주면 정말 고맙잖아요? 이렇게 한마디 더해주는 것, 혹은 사람을 더(ad)를 붙여서 advocate라고 해요. 가톨릭에서 성령을 advocate(옹호자, 변호자 not advocator)라고도 합니다. 우리를 대신해서 간구한다는 의미지요. '안으로'라는 접두사 in을 붙여 invocate라고 하면 '안으로 불러들인다'는 뜻이 됩니다. 뭘 안으로 불러들일까요? 성령은 어떨까요? 미사 중 성찬 기도(Eucharistic Prayer) 안에는 성령 강림을 청하는 기도, 즉 에피클레시스(epiclesis) 혹은 invocation이라고 합니다. 사제가 “이 예물을 성령으로 거룩하게 하시어...”라고 기도하는 것이 invocation입니다. invocation(안으로 부름) of advocate(성령)가 되는 셈이죠. 에피클레시스(epiclesis)에서 epi는 upon(위에), clesis는 역시 부름을 뜻해요. 관련 단어로 에클레시아(ecclesia)가 있어요. 여기서 e(c)는 밖을 뜻하는 접두사고, clesia는 역시 부름이죠. 밖으로 불러내었으니 모임을 뜻합니다. 종교적으로는 교인의 모임을 뜻하고, 그리스어로 그냥 많은 사람들의 모임을 뜻합니다.
의학이랑 가톨릭은 모두 라틴어 단어를 많이 써서 연결점이 꽤 많습니다. 만약 같은(equi=equal) 목소리(vocate)를 내면 어떨까요? 그런데, equivocate는 말을 얼버무리는 것을 뜻해요. 정치인들이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에 논점을 흐려서 어영부영답하는 것이 equivocate입니다. 의학에서 목소리를 내는 기관은 성대 보컬 코드(vocal cord)라고 합니다.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보컬 코드가 단단해져 소리가 잘 나오지 않게 되는데, 이렇게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의학에서는 디스포니아(dysphonia)라고 하고, 아예 안 나오면 아포니아(aphonia)라고 합니다.
vocatio - 목소리
vacare - 비움
그렇다면 베케이션(vacation)은 어떤 어원을 가졌을까요? 베케이션(vacation)의 어원은 라틴어 바카레(vacare)로, '비어 있다', '비우다'에서 왔습니다. 그래서 베케이션(vacation)은 '일에서 비워진 시간', 즉 쉬는 시간, 휴가라는 의미가 된 것입니다. 요즘은 흔히 베케이(vacay)라고 줄여서 쓰기도 합니다. 베이컨트(vacant)는 '비어 있는'을 뜻하고, 배큠(vacuum)은 '완전히 비어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배큐에이트(evacuate)는 '밖으로 비우다'에서 '대피시키다'라는 뜻이 되었습니다. 의학에서는 배변, 자궁 내용물 제거, 농양 배출 등 어떤 것을 몸 밖으로 비워내는 행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바우얼 이배큐에이션(bowel evacuation)은 장 비움을, 유터린 이배큐에이션(uterine evacuation)은 자궁 내용물 제거를 뜻합니다. 비슷하게 보이드(void)도 비움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보이딩 디스펑션(voiding dysfunction)은 배뇨장애를 뜻합니다. 이배큐에이션(evacuation)은 강제적인 비움을, 보이딩(voiding)은 자연스러운 비움을 뜻합니다. 그래서 건물이나 집에 이배큐에이션 명령이 내려지면 강제로 나가야 합니다. 조금 어려운 의학 용어로 배큐올(vacuole)도 있는데, 이는 세포 내의 액포, 즉 빈 공간 또는 저장 공간을 말합니다. 현미경적으로 보면 액포는 마치 세포 속의 빈 주머니처럼 보입니다
.
베케이션(vacation)은 소리만 들어도 기분이 좋아지는 단어이고, 보케이션(vocation)은 뭔가 사명감을 느끼게 하는 단어입니다. 두 단어, 한 글자 차이지만 방향은 완전히 반대입니다. 우리 삶에서도 이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때로는 모든 것을 비우고 쉬는 베케이션(vacation)의 시간이 필요하고, 때로는 자신의 사명과 소명을 향해 나아가는 보케이션(vocation)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보케이션과 베케이션의 균형을 잘 맞추고 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