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관절에 생기는 병들이 많이 있습니다. 흔하게 접하는 테니스 엘보우는 의학용어로 외측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이라고 합니다. epi는 epilog, epinephrine의 그 epi~입니다. 덧붙었단 뜻이고, 어디에 덧붙었는가? 팔꿈치 뼈 튀나온 부분(condyle)에 덧붙어 있는 부분에 염증이 생겼다는 이야기예요. 이렇게 튀어나온 epicondyle이 외측과 내측에 한 개씩, 총 두 개가 있는데, 팔꿈치를 굽히고 좌우 양쪽에서 만져지는 톡 튀어나온 부위입니다. 각각 lateral / medial epicondyle이라고 합니다. 그중에 외측상과(lateral epicondyle)에 염증이 생긴 것을 테니스 엘보우라고 하고, 내측상과(medial epicondyle)에 염증이 생긴 것을 골퍼스 엘보우라고 합니다. 실제는 이 뼈의 튀어나온 부분에 손상이 있는 것은 아니고 이 부위에 부착된 건(tendon)의 과사용 손상(overuse injury)을 말합니다. 일종의 tendinopathy입니다.
골퍼스 엘보우
골퍼스 엘보우는 핏처스엘보우라고도 하는데, 야구의 투수들도 이 부위, 즉 내측상과(medial epicondyle)에 손상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비슷한 병으로 척골 측부인대 손상(ulnar ligament tear)이 있습니다. 아까 골퍼스 엘보우(피처스 엘보우)는 건의 손상이라고 했는데요, 척골 측부인대 손상(ulnar ligament tear)은 인대(ligament)의 손상입니다. 통증 부위는 거의 같이 팔꿈치 관절의 안쪽이어서 감별진단(differential diagnosis)을 잘해야 합니다. 이 손상의 재건수술이 타미존 수술(Tommy John Surgery)입니다
헬창의 팔꿈치, 웨이트리프터스 엘보우
팔꿈치 뒤쪽이 아픈 병으로 웨이트리프터스 엘보(triceps tendonitis)가 있습니다. 웨이트를 들 때 팔을 펴는 동작에 무리가 와서 팔꿈치 뒤쪽이 아픈 병입니다. 팔꿈치를 펼 때 주동근이 삼두근(triceps brachii)이어서 삼두근 건(triceps tendon)에 과사용 손상(overuse injury)이 생긴 상황입니다. 통증 부위는 웨이트리프터스 엘보(triceps tendonitis)처럼 팔꿈치 뒤쪽의 통증이지만, 건이 아닌 점액낭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팔꿈치 뒤쪽으로 물이차고 부어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액낭은 의학용어로 bursa라고 하고, bursa에 염증이 생겼으니 bursitis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 위치가 주두(olecranon)라는 척골의 튀어나오(ulnar) 부위여서 주두 점액낭염(olecranon bursitis)이라고 하고, 혹은 그냥 주부 점액낭염(elbow bursitis)라고 합니다.
스위머즈 숄더 swimmers shoulder
팔을 올릴 때 특정 각도에서 어깨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손상부위가 좁은 공간에서 부딪히며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부딪힌다(impinge)는 의미로 impingement syndrome이라고 합니다. impingement syndrome은 어깨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관절에서 일어날 수 있고, 발목에 일어나는 ankle impingement syndrome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회전근개파열(rotator cuff tear)도 흔하게 스위머즈 숄더라고 합니다.
점퍼스니 jumper's knee
무릎 앞쪽의 통증이 일어날 때, 특히 점프할 때 나타납니다. 주로 농구선수 등 점프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 나타나고, 통증도 점프 시 심하게 나타나서 때문에 jumper's knee라고 합니다. 의학적으로는 patella tendon에 생기는 overuse injury예요. patella tendon은 허벅지 위쪽의 quadriceps femoris로부터 tibia를 연결해주는 건(tendon)입니다. 점프를 하려면 quadriceps femoris 가 강하게 수축하는데, 이때 연결부위인 손상된 patella tendon이 늘어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무좀, 사타구니 진균증 athlete's foot / jock itch
우리 몸의 습하고 깊은 부위에는 마치 다락방이나 지하실처럼 곰팡이가 살기도 합니다. 그러한 피부 곰팡이 감염(fungal infection of the skin)을 tinea라고 하고, 그 감염된 부위에 따라 이름을 붙입니다. 발을 뜻하는 pedis를 합쳐서 tinea pedis라고 하면 무좀, athlete's foot 이 됩니다. jock itch는 사타구니의 곰팡이 감염인데, tinea cruris라고 합니다. cruris는 사타구니가 아니라 라틴어로 다리를 뜻합니다. jock이나 athlete는 모두 운동선수를 뜻하는 말입니다. 특히 jock은 nerd와 대비되는 말로 사용되지요. 아래 그림은 nerd vs jock라는 만화입니다. 요즘은 jock은 좀 바보 같고, nerd는 더 긍정적으로 쓰이는 것 같아요. 옛날에는 완전 반대였죠. jock은 인기 많고 잘생기고, nerd는 찐따였는데, 세상이 많이 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