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시 닥터 양혁재 Oct 23. 2023

의사이자,아들이자, 농부이기에

솔직히 고백하자면, 농사에 관해 해박한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평생을 도시에서만 살아왔고, 농촌에는 가볼 기회가 없었다. 그랬던 내가 이제 의사 가운만큼이나 일복이 익숙해진 건 모두 마냥이쁜우리맘 덕분이었다. 우리맘 어머님들의 일손을 거들어 드라기 위해 농사에 손을 보태기 시작했는데, 의외로 적성에 잘 맞았고 실력 또한 나날이 늘어갔다. 매주 토요일마다 생생한 현장에서 어머님들께 배우니 어찌 늘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처음엔 실수도 많이 하고, 잡초를 뽑아야 하는 데 다른 걸 뽑아서 어머님께 혼이 나기도 했다. 모든 동작과 행동이 어설프기 짝이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실력을 일취월장해졌다. 이젠 어머님이 오더만 주시면 혼자서도 척척해낼 수 있는 경지에 이르렀다. 비닐을 씌우는 것은 기본이고, 지지대를 세우고, 거름을 뿌리고, 비료를 주고, 땅을 고르는 일까지.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거뜬하게 해낼 수 있게 됐다. 


지인들도 나의 변화에 놀라고 있다. 이젠 내가 의사라고 직업을 밝히지 않으면 천생 농사꾼인지 아는 분도 있을 정도다. 일복이 잘 어울리는 나, 이젠 모든 농기구의 이름을 알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내가 참 좋다. 농사가 익숙해지면서 어머님들을 더 깊이 있게 도울 수 있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나의 발전이 어머님들께 큰 도움이 되어 다행이다. 


하지만 농사일에는 끝이 없다고, 아직도 모르는 부분들이 적지 않은 상황. 틈날 때마다 관련 영상도 찾아보고 때로는 책도 읽어보면서 농사 스킬을 더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공부를 반복하다 보면 언젠가 어머님들의 가이드 없이, 혼자서 모든 것을 해낼 수 있지 않을까. 그런 날이 오길 고대하며. 



작가의 이전글 효도 원정의 든든한 지원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