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2] 스타와 팬이 함께하는 커뮤니티, V-LIVE
좋아하는 사람이 생길 때 우리는 어떤가? 그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이 궁금하고, 함께 이야기하고 싶어 진다. 만약 닿을 수 없는 상대라면 어떨까? 공개적인 장소가 아닌, 팬덤이 모여있는 곳에서 스타와 팬이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 네이버에서 만든 스타와 팬이 함께하는 우리만의 커뮤니티 'V-LIVE'를 알아보고자 한다.
V-LIVE는 스타와 팬이 함께하는 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있다. 현재 제공하고 있는 프로덕트가 여러 가지인데 대표적으론 스타가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 팬클럽 가입, 스케줄 체크, 게시판 등이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라이브를 다룰 예정이다. V-LIVE의 라이브는 어떤 유저 스토리를 가지고 있을까? 그전에, 유저 스토리란 무엇인지 체크하고 넘어가자.
유저 스토리는 ‘시스템 요구사항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에서 ‘요구사항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초점을 바꿀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툴입니다. 그렇기에 유저 스토리 툴은 보통 요구사항을 개진하는 문장을 사용해 실행됩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 유형>으로서, 나는 <어떤 욕구>를 원한다,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같은 형식입니다.
V-LIVE는 이 플랫폼에 접속해야만 방송들을 볼 수 있다. 스타들의 개인 SNS 채널과 달리 소위 '찐팬' 혹은 '덕후'가 모여있는 커뮤니티인 것이다. 그래서 V-LIVE의 유저 스토리를 작성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 사용자 유형 : 케이팝의 팬인 나
- 가진 욕구 : 우리만의 공간에서 좋아하는 스타의 모습을 보고 싶다
- 원하는 보상 : 라이브 방송에 참여해 쌍방 소통을 하고 싶다
V-LIVE의 라이브 프로덕트 관련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1. 아티스트 별 채널 가입하기 : 가입한 채널들은 홈 화면의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가입한 채널의 라이브 방송 홈 화면에서 확인 가능 (+방송 시작 시 알림 제공)
3. 아티스트 채널에서 지나간 라이브 방송 확인 가능 (+정렬 필터 제공)
4. 라이브 방송 시 댓글 작성, 하트(좋아요 기능) 보내기 등의 쌍방 소통 가능
라이브 관련 유저 Flow를 페이퍼 프로토타입으로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1. 홈 화면에서 진행 중인 라이브 / 가장 최신의 라이브를 확인 가능
1. 홈 화면에서 현재 진행 중인 라이브, 가장 최근에 진행한 라이브 확인 가능
2. 기존에 가입해 두었던 채널이 화면의 상단에 노출
3. 아티스트명을 누르면 해당 아티스트의 커뮤니티로 이동
4. 아티스트 라이브 (혹은 지난 영상) 누르면 댓글 입력, 하트 전송 가능
피그마를 통해 와이어프레임까지 그려야 하는데 피그마가 접속이 안된다.. 나중에 추가하기로 하자. 아무튼, 아티스트별로 자체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영상을 만들어 내는 케이팝 문화 같이 V-LIVE의 아티스트 채널엔 아티스트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이 동일하게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V-LIVE도 홍보 채널로 보고 있기 때문이겠지. 하지만 영상이 혼재되어 있어서 스타가 방송했던 실시간 라이브와 기타 영상을 구분해서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거나 필터에 넣으면 어떨까) 자 그럼 어덕행덕 합시다!
#코드스테이츠 #PM부트캠프
[참고 자료]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