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건 May 20. 2024

[사업의 기초] 근로계약서 작성_20일 차

1. 월급표

구두로 주휴수당 등 포함해서 시급 13,000원 이런 식으로만 하면 안 됨.

나중에 시급 13,000원에 대해 주휴수당을 따로 내게 될 수 있음.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아 형사처벌 받고 벌금 내야 하는 건 덤.


2024년 최저시급 기준 월급표에 주간 근무 시간에 따른 월급, 주휴수당, 4대보험 공제액, 실수령액 등을 정리했음. 

2024년 최저시급 기준 월급표

직원에게 이걸 보여주면서 소통하면 명확함.

주휴수당과 4대보험료를 포함한 실제 시급과 실수령시급이 최저시급보다 더 높다는 사실도 알릴 수 있음.

(ㅋㅋ 요거는 정규직 직원 입장에서는 좀 생색내나 싶고 알바생분들에게는 주휴수당 잘 챙겨주니 좋을 것 같네요!)



2. 근로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근로기준법 제17조

임금, 소정근로시간,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른 휴일, 제60조에 따른 연차 유급 휴가,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근로조건을 명시하고 서면 또는 전자문서로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함.

연차 유급 휴가는 상시근로자수 5인 이상 사업장부터 지키면 됨.


근로기준법 제55조

일주일에 하루는 유급휴일을 보장해야 한다는 주휴수당 관련 내용.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휴일 유급 보장도 상시근로자수 5인 이상 사업장부터 적용.


근로기준법 시행령 8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근로조건이란 취업의 장소, 종사할 업무, 취업규칙.

근로기준법 제93조

(와우 취업규칙이 이거군요..)



3. 시급의 중요성

시급만 확실하면 그거에 따라서 월급, 주휴수당 다 계산되니까 간단함.

사업자 입장에서 상여금을 적극 활용하고 시급은 최대한 줄여놓는 게 좋음.

관련한 수당이 많아서 혹시나 문제가 생겼을 때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

이전 버전 근로계약서



4. 근로계약서 작성

표준근로계약서(정규직)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표준근로계약서가 있긴 한데 불필요하게 종류를 나눴음.


통합 버전을 직접 만듦.

최신 통용 근로계약서

월급계산기 쓰면 자동으로 작성됨. (이전 글 참고해 주세용ㅎㅎ)




아무래도 좀 더 자영업자분들에게 더 잘 맞는 내용 같기는 합니다ㅎㅎ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정규직 근로계약서도 훨씬 길고 복잡했던 기억이 나요ㅋㅋ

근데 이번에 채용한 직원분이 단시간근로자셔서 딱 맞게 잘 배웠습니다.

더 고급 버전은 정규직 직원분 오실 때 다시 확인해야겠어요!


직원 한 분 맞이 하는데 이렇게 챙겨야 할 게 많았네요~

한때 인사 직무를 희망했으나 번번이 탈락의 고배를 마셨던 사람으로서 채용 이후의 인사 지식을 습득하게 되어 굉장히 기쁩니다ㅋㅋ

창업 진짜 재미져요~~


하지만 또 그만큼 부담감도 커요..

하이어리와의 시간을 선택해 주신 감사한 분들께 부끄럽지 않은 대표가 하루 빨리 되어야겠습니다.






출처: 네이버카페 '자영업의 모든것', [근로계약]

근로계약서 양식 및 작성법 (고용노동부 표준양식 / 뒤탈 없이 쓰는 방법), 2024년 최저임금 기준 근로시간별 월급표 & 주급표!. 유튜브 '자영업의 모든것',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법 (최저시급, 주휴수당 뒤탈없이 근로계약서 쓰는 방법), 가장 쉽고 완벽한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 근로계약서 미작성으로 전과자 된 썰).

매거진의 이전글 [사업의 기초] 직원 월급주기2_19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