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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건 May 21. 2024

[사업의 기초] 매출액의 구성요소_21일 차

헤헤 오늘부터는 드디어!!! 그렇게 모든 분들이 강조하시는 매출을 높이기 위한 지식을 공부하겠습니다~~

마케팅, 그중에서도 온라인 마케팅 위주가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카페 '자영업의 모든것'에서 마케팅 부분은 VIP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서 유튜브 채널에 무료로 공개된, 그중에서도 제 상황에 맞는 영상 위주로 보고 정리할 예정입니다.

슥 둘러봤는데 아무래도 자영업에 좀 더 특화된 느낌이 났어요ㅎㅎ

마케팅까지 마무리 되면 세금, 회계, 노무 분야의 중·고급 지식은 나중에 다시 쌓으려 합니다.

매출부터 내고 번 돈을 지켜야 할 때 돌아오겠습니다.

아 너무 끝내는 분위기를 풍겼는데 온라인 마케팅 관련 영상도 20개가 넘어서 못해도 10일은 더 걸릴 듯해요ㅋㅋ

계속해서 가보겠습니다~!




1. 매출액의 구성요소

매출액을 늘리려면 구매하는 고객 수를 늘리거나 객단가를 높이면 됨.

여기서 객단가를 얘기하지는 않고, 객단가가 일정할 때 어떻게 총구매고객수를 늘려서 매출액을 늘릴 수 있을까 보겠음.

매출액의 구성요소

총 구매고객 수는 신규고객 수와 기존고객 수로 구분될 수 있음.

신규고객 수는 유입 수에 구매전환율을 곱한 값.

일단 가게에 누가 들어와야 함, 이게 유입.

그중에서 구매가 일어나는 비율이 구매전환율.

유입 수도 한 단계 더 분해 가능.

유입 수가 그냥 결정되는 게 아니고 우리 가게 앞을 지나가는 사람의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들어오는데 전부 들어오는 게 아니니 노출 수에 유입전환율을 곱한 값이 됨.

홈페이지도 마찬가지로 인터넷 어딘가에서 노출이 되는데 중요한 건 유입전환율이 얼마나 되는지.

그래서 신규고객 수는 최종적으로 노출 수에 유입전환율을 곱한 값에 구매전환율을 곱하면 나옴.

기존고객 수는 구매고객 수에 재구매율을 곱한 값.



2. 매출액을 늘리기 위해 해야 할 일

매출액을 늘리기 위해서는 노출 수를 높이든가, 유입전환율을 높이든가, 구매전환율을 높이든가, 재구매율을 높이든가 4가지에만 집중하면 됨.

매출액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노출 수

다양한 채널에 다양한 키워드로 노출시키면 됨.

채널과 키워드 용어가 생소하면 아직 와닿지 않을 것.

간단하게 설명하면 채널은 우리 가게를 노출시킬 수단의 종류.

예를 들어 가게 간판, 배너, 현수막, 전단지, 호객행위 등.

이런 건 오프라인이고 인터넷에도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이 있음.

네이버 안에도 블로그, 카페, 뉴스, 플레이스 등 많은데 이런 거 하나 하나가 채널임.

다양한 채널에 노출시키면 시킬수록 그리고 사람들이 검색하는 다양한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면 노출 양은 많아질 것.

노출 수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하면 다양한 채널에 다양한 키워드를 노출시킬 수 있을까 생각하면 됨.

유입전환율

예를 들어 강남에서 음식점 하면 강남 맛집 검색 키워드 노출되게 했을 때 우리 가게 말고도 다양한 업체가 나오고 그중 몇 개 가게만 눌러볼 텐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위에서부터 누르는 경향이 있어서 상위 노출 중요함.

눈에 띄는 문구 있으면 눌러 보게 되니까 카피라이팅 중요.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사진, 썸네일도 중요.

또 한 가지 중요한 게 타겟팅.

노출이 됐을 때 그걸 보는 사람한테 관심이 있거나 필요한 거면 그만큼 눌러볼 가능성이 높아질 것.

그냥 노출하는 것보다 타겟팅 해서 노출시키면 유입전환율이 높음.

구매전환율

말 그대로 우리 가게나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온 손님.

아니면 음식점 하는데 어디 블로그 광고 올려 놓은 걸 보고 딱 이 집에 가서 사 먹어야겠다 결정을 하는 확률.

상품이나 서비스가 좋아 보이고, 경쟁력이 있어야 함.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살지 말지 결정할 때 좋은 건지 안 좋은 건지 중요.

다른 사람 리뷰나 추천 많이 참고하니 구매전환율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됨.

정확한 정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줄 수 있느냐도 중요한 요소.

이걸 효과적으로 줄 수 있는 게 다른 사람들의 리뷰나 추천.

타겟팅도 어느정도 맞아야 구매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음.

애초에 노출 할 때 타겟팅 잘 해서 노출 하는 게 되게 중요함.

재구매율

일단 상품이나 서비스가 좋아야 됨.

만족이 되어야 다시 구매할 것.

멤버십 만들거나 포인트를 주거나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 등 데이터베이스 모아서 마케팅도 가능.


상품과 서비스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게 중요함.

광고, 홍보에만 너무 의존하면 절대 안 됨.

스스로 상품과 서비스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반드시 해야 됨.

그게 받쳐주지 않으면 다 소용 없음.

혹자는 상품 좋고 서비스 좋으면 다 잘 되는 거지 마케팅 뭐하러 하냐는 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음.

상품과 서비스가 아무리 좋아도 운이 좋아서 입소문 빵빵 터지고 이러면 금방 매출 올라가고 자리잡겠지만 그게 그렇게 쉽지가 않음.

특히 요즘에는 다들 내가 맛집이요, 내가 실력자요, 광고를 해대니까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소문이 난다는 건 너무 운의 영역에 맡기는 것.

그래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마케팅도 해야 되고 그래야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음.


매출액을 늘리기 위해 해야 할 일

매출액 늘리려면 해야 할 일 딱 정리됐음.

근데 그냥 하면 안 되고 우선순위가 있고 순서가 있음.

이걸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돈을 들여서 상위 노출을 해도 아무 효과 없음.

유입전환율이나 특히 구매전환율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노출 많이 시켜도 아무 효과 없고 그냥 돈만 낭비하는 것.

반대로 구매전환율 높이는 노력 많이 했는데 정작 노출을 잘 못하면 그것도 효과를 볼 수 없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일단 구매전환율을 좀 높이면서 유입전환율을 높이면서 그러면서 노출을 많이 시키면 되는 건데 이건 너무 간단하게 말씀드린 거라 별로 도움이 안 될 것.

그래서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잘 하기 위한 방법을 계속 얘기할 거임.

이때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할 조건 2가지가 있음.

이것만 잘 지키면서 우선순위 잘 정해서 마케팅 하면 광고에 들어가는 비용 점점 줄이면서 매출액은 점점 늘리는 방향으로 광고할 수 있음.

이 2가지 조건이 앞으로 알려드릴 인터넷 마케팅의 전체적인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인데, 내일 보겠음!




음 계속 느꼈지만 존박님 어쩜 이렇게 쉽게 정리를 잘 하시는지 감탄합니다.

사실 하이어리는 아직 프로덕트가 안 나와서ㅋㅋㅋㅋㅋ

어떻게 보면 시기상조로 보일 수도 있는데 경쟁력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면서 마케팅이 함께 가줘야 하니까 저는 최적의 시기라고 봅니다ㅎㅎ

요즘 워낙 많이 알려진 내용이라 뒤처진 감도 있지만 후딱후딱 배워 볼게요!

감사합니다~~






출처: 유튜브 '자영업의 모든것', 매출액의 구성요소 - 매출은 수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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