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건 May 01. 2024

[사업의 기초] 세무대리인의 필요성과 비용_1일 차

그새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에 통과하고 법인 설립과 사업자등록까지 마쳤습니다!

네, 제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어리 대표 메건입니다ㅋㅋ

관련 내용도 이후 정리해서 올리려고 하는데, 사업자등록까지 좌충우돌이 많았습니다... 

스스로 부족한 게 느껴져 이대로는 안 되겠다며 특단의 대책을 세웠습니다..!

매일 새벽 고요한 시간에 사업의 기초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동시에 그동안 너무 뒷전이었던 브런치도 잘 활용해보려고 합니다ㅎㅎ


공부 자료는 제가 수료한 창업 부트캠프 스타트업 스테이션의 선배님이신 이지 ez님께서 추천해 주셨습니다!

네이버 카페 '자영업의 모든 것'의 필독 공지사항이자 조회수가 무려 96만에 댓글도 15,000개가 넘는 <개인사업자가 꼭 알아야할 세금, 절세, 노무, 회계, 마케팅> 입니다.

개인사업자가 아닌 법인사업자에게도 유용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안 그래도 할 게 많은데 이 많은 걸 언제 다 보나 싶더라고요.

앞으로 공부할 세무/회계/노무 등 목차


근데 사실 제가 또 4월부터 어쩌다 보니 감사하게도 새벽에 진행되는 무료 액셀러레이팅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심규병 대표님께서 왜 이렇게 이른 새벽에 하는지에 대해 굉장히 중요한 말씀을 해 주셨어요.


"많은 창업가들이 세상을 바꾸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을 못 바꾼다. 

자기 자신부터 바꾸어야 세상을 바꿀 수 있다."


크... 찢었다~~


그럼에도 저란 인간은 참으로 나약합니다.. 매일 새벽에 일어나기 쉽지 않아요...

그러다 떠오른 아이디어가 해내야 하는 두 가지 요소를 샥 섞어서 새벽 스터디를 만들어 새벽 기상과 공부 시간 확보를 모두 잡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공부하려는 글이 카페 공지글이니까 카페 횐님들께 여쭤봤으나......

조회 13, 댓글 0

다른 곳에 올려도 비슷하겠다 싶더라구요..


그래서 혼자여도 혼자가 아니게 브런치에 매일 인증 글을 남기는 방식으로 가보겠습니다!!

후하 할 수 있다!!!




근황 및 배경 설명이 길었네요ㅎㅎ


오늘은 "세무대리인을 써야하나? 세무대리인의 비용은?" 부분을 공부했습니다.

이외 내용은 해당 사항이 없거나 나중에 해야되는 것들이라서 패스!


1. 세무대리인을 써야 할까요?

쓰셔라!

특히 세무대리인을 쓰지 않으려는 이유가 세무사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차라리 세무 관련 업무는 세무사에 맡기고 매출 증대에 힘 쓰는 것이 효율적임.

괜한 실수로 더 큰 세금을 낼 수도 있고, 세무 업무로 지칠 수 있음.


직원(알바생)이 1명이라도 있으면 무조건 맡기자.

원천세 신고, 지급명세서 제출, 4대보험 가입 등 디테일하게 할 일 많다.

직원 인건비와 비교하면 싼 편임.



2. 세무대리인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매월 발생하는 기장료와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발생하는 조정료가 있음.

연매출에 따라 기장료는 보통 7~20만 원, 조정료는 30~200만 원 정도로 카페 내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참고 가능.

이는 계약을 맺어서 관리 받을 때 발생하는 비용으로 계약 없이  부가세 신고 기간이나 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대행만 하는 경우에는 수수료가 다름.



3. 세무대리인 업무는 어떻게 되나요?

장부 기장

종학소득세 신고대행

부가세 신고대행

원천세 신고

지급명세서 제출

4대보험 관련 업무*

*4대보험은 안 해주는 곳도 있어서 해주는 거 맞는지 사전 확인하고 계약하기


부가세나 종합소득세 같은 기본적인 세법과 비용 처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사업자가 정확히 이해를 하고 있어야 됨.

그래야 대화도 통하고 최적의 절세 방법을 찾을 수 있음.



4. 세무대리인 맡겨야 하는 기준은?

종합소득세 신고 할 때 매출이 커지면 세무 조정을 반드시 외부 세무사나 회계사한테 받아야 하는 기준이 있음.

외부세무조정, 성실신고확인 대상


결론

사업하면서 지출하는 비용 중에 가장 확실하고 가성비 좋은 게 세무대리인 비용이다. 웬만하면 고민하지 말고 맡기자.

세무대리인에게 맡기더라도 세법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자~!



와우 첫날이라 그런지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네요ㅠㅠ

한 시간 컷 하려고 했는데ㅋㅋㅋ 점점 빨라지겠죠!


저도 예창패 지원하면서 세무사 알아본 곳이 있는데 좋은 선택이었기를 바라며ㅎㅎ

비용 13만 원이 이번에 공부하면서 보니까 사알짝 높은 편인 것 같지만 대표 세무사님 전문성을 믿습니다!

조만간 계약하러 가야겠어요~~






출처: 네이버카페 '자영업의 모든것', 사업을 시작할때 챙겨야 할 일들.유튜브 '자영업의 모든것', 세무사, 회계사 (세무대리인) 비용, 업무범위, 자체신고 판단기준, 개인사업자 세금 직접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 예비사업자 필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