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건 Jul 15. 2024

예창패 특화 분야 소셜벤처 판별 한방에 성공!

한시름 놓았다~

안녕하세요, 심리학 기반 디지털 다이어리를 만드는 하이어리의 메건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주식회사 하이어리가 소셜벤처 판별에서 인정을 받아냈습니다~~

이 메시지를 얼마나 기다렸던가..!!

기념으로 소셜벤처 판별을 받는 험난했던 (마음고생) 과정을 적어 보려고 합니다.

관련해서 소셜벤처를 준비 중이셔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찾기 기능을 통해 '꿀팁'이라고 적힌 부분을 잘 확인해 주세요!



1. 소셜벤처 판별을 받아야 하는 이유

예비창업패키지 특화분야 중 '소셜벤처'를 선택하는 데 있어 심리적으로 가장 압박이 되는 장벽은 바로 

소셜벤처 분야는 창업 후 3개월이 속한 월말(협약기간 이내) 까지 ‘소셜벤처기업’ 판별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실패’ 판정 (호달달)

예창패 신청분야별 설명

소셜벤처기업 판별을 못 받으면 받은 전 지원금 환수 조치...라는 어마무시한 조건이 걸려 있어 내가 감히 소셜벤처로 지원을 해도 되나 고민이 있었져..

혼자 고민해 봤자 답이 없기 때문에 문의전화를 드렸고!

우리 친절하신 벤처기업협회 담당자님으로부터!

명쾌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ㅎㅎ

"예창패 서류가 통과되면 소셜벤처로서 1차적으로 확인을 받은 거고, 최종 선정만 된다면 소셜벤처로서 충분히 인정을 받은 거예요. 무엇보다 여태까지 판별 못받았던 경우는 없었어요."

아하!

일단 예창패부터 붙으면 되는구나!!

하고 소셜벤처에 대한 걱정은 내려 놨습니다.



2. 소셜벤처 판별 방법

소셜벤처스퀘어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가진단 후 판별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결과가 없으면 소셜벤처 판별 신청도 안 되어서 자가진단 먼저 해 주세요~

소셜벤처 판별 절차


소셜벤처 판별은 사회성과 혁신성장성 두 가지에서 모두 70점 이상일 경우에 인정 받습니다.

사회성 판별표

사회성에서 9번은 예창패 소셜벤처 특화 분야에 선정되었기 때문에 20점을 기본으로 받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ㅋㅋ

그리고 점수를 얻기 수월한 항목이 정관 또는 미션선언문인데, 미션선언문으로 할 경우 배점이 50%로 줄어들고 70점에 아슬아슬 할 수 있습니다.

꿀팁 1) 법인이라면 정관을 제출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개인사업자는 정관이 없으므로 미션선언문을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저도 일단 자가진단에서는 미션선언문으로 체크를 하고, 뒤에 실제 증빙자료 업로드를 할 때 정관도 올렸습니다. (요거는 벤처기업협회에서 저를 도와주시는 담당자님의 권유!)

정관만 올리지 않은 이유는 아래에 '스스로 걸어 들어간 마음고생길' 파트에서 그 사연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미션선언문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는 게 우리 노련하신 벤처기업협회 담당자님께서 다 샘플을 가지고 계십니다ㅎㅎ

다 노나주시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혁신성장성 판별표

혁신성장성에서는 예비창업패키지에 선정된 경우 6, 7번의 무려 60점을 기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는 3번이나 8번의 특허권, 9번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등을 노려볼 수 있는데

저는 3번과 8번으로 진행했습니다!

자가진단 완료 후 안내 문구
자가진단 결과 그대로 판별 진행

그러다 맥북에서 인증이 막혀서 데스크탑으로 옮겨 갔어요...

꿀팁 2) 처음부터 윈도우 컴퓨터로 하자..

인증서 오류

캡쳐 화질이 급격하게 안 좋아졌네요ㅋㅋ

자가진단 이후에는 신청기업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소셜벤처판별 신청 양식

그런데 아뿔싸!

사업요약서도 업로드 하라네요?ㅋㅋㅋㅋㅋ

사업요약서 양식

하라면 해야죠ㅎㅎ

쓰다가 세션 유효시간을 넘겨서 다시 로그인 했습니다..

꿀팁 3) 실제로 판별 받기 전이라도 신청기업 정보 입력 단계까지 가서 사업요약서 양식을 받고 내용을 완성한 후에 제대로 신청하자!


사회성 판별 증빙자료 업로드 단계
혁신성장성 판별 증빙자료 업로드 단계

각 판별항목에 맞는 증빙자료를 올려주면 됩니다!

꿀팁 4) 예비창업패키지 증빙자료는 '표준협약서'이고 [사업관리] [사업협약][협약진행]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예창패 표준협약서

이렇게 소셜벤처판별 신청이 완료됩니다.

소셜벤처판별 신청 완료

그리고 될 거라는 자기암시와 함께 기나긴 시간을 인내하며 기다립니다.. (일주일 넘어가면서 무척 쫄렸음) 

판별 진행 중


스스로 걸어 들어간 마음고생길

소셜벤처 관련해서 검색하면 나오는 글에서는 오래 안 걸리고 며칠만에 됐다고 하셔서 10일이 넘도록 연락이 없길래 혹시 안 되면 어쩌나 계속 마음 졸였어요ㅠ

특히 저는 4월에 그것도 법인으로 세웠기 때문에 정말 7월 안에 못 받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거든요..

담당자님 설명이 일단 개인사업자로 시도했다가 안 되면 법인사업자로 바꾸고 다시 도전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사업자 등록을 좀 더 늦게 했으면 협약 기간 안에만 하면 되는 건데 제가 빨리해서 그만큼 빠르게 해야 되는 상황이 생겼던 거라 그야말로 자승자박이었답니다.

근데 얘네들은 제가 원했던 개업일을 맞추고 싶었던 거라 후회는 전혀 없고요!

가장 큰 문제는 처음 법인 등록을 할 때 이런 부분을 전혀 몰랐기 때문에 법무사분이 기본적인 내용으로 알아서 해 주셨던 거였어요... 

덕분에 소셜벤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관을 직접 고치고 또 셀프로 등기를 해야 하나 엄청 알아 보고 고생했는데요..  

다행히도 셀프 등기한다고 더 시간, 돈 뺏기는 일 없이 잘 마무리 되었네요! (당연히 언젠가는 하게 되겠찌만)

그래서 혹시 몰라 미션선언문도 함께 작성하게 된 것이었습니다ㅎㅎ

꿀팁 5) 법인 설립하실 때 정관에 처음부터 소셜벤처 판별을 위한 내용을 잘 넣어두시면 추가로 돈 나갈 일을 방지할 수 있따.. (^_T)



3. 소셜벤처 판별 결과

그렇게 고생 끝에 드디어 오늘!! 판별결과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2주 살짝 안 걸렸네요ㅎㅎ

소셜벤처기업 판별결과 통지서

아쉬운 점은 판별 결과가 한 번 받는다고 끝이 아니고 필요할 때마다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의 판별은 예창패 제출용으로만 활용 가능하고 추후에 또 필요한 상황이 오면 다시 해야 한다고 하네요. 허허..

그래도 한시름 덜어서 좋고, 하이어리의 정체성을 인정 받아서 좋은 결과였습니다~!


혹시 소셜벤처 판별 관련으로 도움이 필요하시면 편하게 댓글 남겨 주세요ㅎㅎ

다들 한방에 되시기를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부 지원 사업.. 할까 말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