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여자축구 동아리 INUW
축구를 남자들의 스포츠라 이야기하던 시대는 갔다.
여자 월드컵의 열기는 남자 월드컵 못지 않으며, 해외에서는 이미 성별의 구분 없이 생활 체육으로써 축구를 즐기고 있다. 유럽이나 미주와 비교하면 아직 갈 길이 멀지만 국내에서도 여성들을 위한 축구 인프라가 점차 마련되고 있다. 2010 FIFA U-17 여자월드컵 우승이 기폭제가 되어 협회차원에서 WK리그와 유소년에 대한 투자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고, 시도 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여자 축구팀도 여럿 생겨났다. 하지만 아마추어 여자축구에 대한 저변은 아직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아마추어 여성 축구인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과 선입견 또한 우리 모두 극복해야 할 문제다.
지난 2016년 3월 창단된 인천대학교 여자축구 동아리 INUW는 순수하게 축구 그 자체를 즐기며 아마추어 여자축구의 저변을 늘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창단 1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팀이지만 여러 대회에 참가하며 경험을 쌓고, 지난 2016년 10월에는 인천대학교 총장배 여자축구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그녀들의 열정과 도전을 담아낸 큐멘터리 '구두 대신 축구화를 신는 그녀들(2016)'을 공유한다. 부디 이 영상이 대한민국 아마추어 축구, 그리고 여성 축구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길 기대한다.
* 영상 공유를 허락해주신 인천대학교 최대성, 김나연님 감사드립니다.
* 고화질 영상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INUW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