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 Accent 악센트

자신감 Up 비즈니스 영어 - How to Speak 편

by 켈리황

악센트 (accent) [æksent; æksənt]

1. (강세) stress, accent, emphasis
2. (억양) accent

- 출처: 네이버 어학사전


저는 영어를 중학교 때 처음 배웠습니다. 요즘은 영어유치원도 많아서 영어를 하는 어린이들이 많습니다. 학교에서 영어를 배울 때 악센트를 배운 기억이 있습니다. 기억이 있다고 하는 이유는, 돌아보면 단어 어디에 악섹트가 있어 강조해야 하는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제가 원하는 대로 발음했기 때문입니다. 악센트는 신경 안 쓰고 어떻게 말해도 단어만 맞으면 알아듣겠지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생각이 바뀐 건 미국에서 처음 직장 생활을 할 때 만난 커뮤니케이션 코치를 만난 후였습니다. 예를 들어 occupation (미국식 [│ɑːku│peɪʃn] 영국식 [│ɒkju│peɪʃn]) 즉 직업을 발음할 때 악센트 상관없이 '어큐페이션'라고 하니 (사투리 없는 한국말하듯이요) 몇 번을 얘기해야 알아듣는 겁니다.


왜 그런가 보니

첫째, 악센트 없이 발음하는 것이었습니다.

둘째, 잘못된 위치에 악센트를 두는 거였습니다.


Occupation은 '-pa-'를 강조해야 하는데, 'O-'를 강조할 수도 있죠.


그래도 알아만 들으면 되는 거 아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저도 그랬으니까요. 그런데 미국인들과 회의를 하다 보면 악센트를 안 두거나 다른 위치에 두면 잘 못 알아듣는다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신경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단어들을 다시 보기 시작했어요. 어디에 악센트가 있는지.


참, 악센트를 둘 때,

1. 강조할 곳은 강조하고, 나머지 부분은 약하게 말하는 겁니다. (강약)

2. 강조할 곳은 높은 소리로, 나머지 부분은 낮은 소리로 (높낮이)


아래 단어들을 소리 내서 읽어보시겠어요? 악센트가 어디 있는지 확인하시면서요. 모르시겠으면 짐작하시지 말고 한 번 찾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원어민 발음을 들어보셔도 좋고요.

- Impressive

- International

- Foundation

- Leadership

- English

- Communication

- Executive


악센트에 신경 쓰시고 읽으시다 보면 오히려 말하기가 수월해진다는 걸 느끼실 때가 오실 거예요. 영어 공부를 계속하다 보면 영어가 노래를 부르는 것 같다고 느껴지실 거예요. 재미도 생길 거고요. 그날까지, 최소 일 년을 계속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연습 내용은 '악센트'입니다. 매일 이코노미스트 기사를 읽으시면서 단어들의 악센트가 어디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강조할 곳은 강조, 나머지는 약하게, 높낮이 또한 생각하며 읽어보세요. 노래하신다 생각하시면서요.


Tracker.PNG


keyword
이전 05화2. 복식 호흡하며 연설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