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건 Mar 19. 2023

행복한 이기주의자를 읽고

웨인다이어 지음

웨인 다이어 박사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심리학자이자 저술가입니다. 이 책은 20년 전에 출간되었지만 150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이며 지금도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테디셀러입니다.     


내 인생은 내가 지휘한다     


"내가 진정하고 싶은 일을 이렇듯 모른 척해도 되는 걸까?"     


"그토록 끌어안고 놓고 싶지 않을 만큼 물질이 소중한가?"   

  

"내 의지대로 살면서 내 인생을 스스로 선택해도 괜찮을까?"     


★ 대체 언제까지 죽어 있을 작정인가?    

 

이 문구들은 내가 이전 직장을 다니고 있을 때 그 직장을 그만두는데 많은 용기를 얻게 된 내용입니다. 단순한 내용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 회사에 다닌 경력도 있고 해서 쉽사리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현실적인 문제도 있었고, 또 견디다 보면 좋은 날 오지 않을까 라는 막연한 기대감에 다닌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갈팡질팡할 때 책의 내용을 새겨듣기로 하고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까지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물론 받는 보수는 좀 적어졌지만 나만의 시간이 늘어났으며 회사일 자체를 억지로 한다는 느낌이 사라졌습니다. 정말로 이전 회사를 다닐 때는 책을 읽을 시간조차 없이 피곤했었습니다. 하지만 퇴사 후 새로 얻은 직장에서는 그러지 않게 되어 개인적으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때 만약 내가 이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얻지 못할 결과였을 것입니다.     


책 제목만 보면 이기주의적인 사상을 가지고 살라는 이야기 같아서 처음에는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지만 내용은 전혀 딴판입니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라는 것은 나를 사랑하고 살라는 이야기가 핵심입니다. 나 자신부터 사랑을 해야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에게 좋은 겉모습만 보이기 위해 가면을 쓰고 살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사회병으로 인해 향수를 뿌리고 구강청정제, 탈취제, 특수 스프레이를 뿌리면서 본연의 모습을 가리며 살지 말라 한다. 남의 눈치를 보면서 사는 삶이기 때문에 무기력해지기 십상이라고 합니다.

     

△눈치 권하는 사회     

-인정을 해주는 것은 매우 교묘한 조종 수단이다.  

   

△눈치 보게 하는 부모님     

-부모님의 동의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 줄로 알고 있다.     

-자녀를 소유물로 생각하는 부모의 궁극적인 믿음 때문이다.     

-자책감으로 자녀를 조종한다. ("나는 너를 위해 희생했다") 마음대로 부리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학교는 붕어빵 공장     

-학교에서는 하는 일마다 허락을 구해야 하며 스스로의 판단에 의존해서 할 수 있는 게 없다. 생각하지 않는 법을 배운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이러한 환경에 너무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이것을 극복하려면 엄청나게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노력하면 그만큼 가치가 있으니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생을 통해 하등 도움이 안 되는 감정 두 가지     

1.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자책감     

2.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섣부른 걱정     

-소중한 현재를 잡아먹게 된다. 아무리 걱정을 해도 변하는 것은 없다. 현재를 내팽개치기 십상이다.     

(걱정은 변명이다)     


걱정과 자책은 인생은 살아가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물론 살면서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 할 수 있지만 이런 감정에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은 건강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 시간과 에너지를 더 생산적인 일에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걱정과 자책을 줄이려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인정, 그리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명상이나 요가 같은 심리적 안정을 도와주는 활동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욱 강인한 정신력을 기를 수 있으며, 삶의 과제와 어려움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와 요구에 지나치게 휘둘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나 찬사를 받기 위해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가치있는 존재임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개선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결국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하고, 건강한 정신력을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을 통해 배운 지혜와 원칙을 실천하면서 인생에서 원하는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끝.


이 글은 챗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를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