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건 May 03. 2023

80/20 법칙을 읽고

리처드 코치 지음 // 옮긴이 공병호

"파레토의 법칙에 관한 이야기 - 노력의 재정의와 삶의 변화"


"80/20의 법칙"이라는 책은 리처드 코치가 지은 책으로, 파레토의 법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파레토의 법칙, 즉 80/20의 법칙은 대부분의 결과가 소수의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이는 많은 일들이 불균형한 상태에서 시작되며, 이 불균형이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수익의 80%는 고객의 20%에서 발생한다는 것이 이 법칙의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모든 상황에 파레토의 법칙을 대입할 수는 없다. 때로는 이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그것은 노력에 관한 관점에서 중요한 변화를 가져온다.


일반적으로 노력이라 하면 하기 싫은 것을 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모든 일을 할 때 노력을 수반하여 고통을 감내하고 이겨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파레토의 법칙을 이해한 후에는 이러한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20%의 노력이 우리 삶에 80%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일들, 취미로 즐기는 것들, 혹은 단순히 알고 싶어서 읽는 서적들에도 적용된다. 우리는 이러한 일들을 할 때 100%의 전력을 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작은 노력들이 모여서 파레토의 법칙을 구현하는 것이다.


이것은 나의 개인적인 학습 경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방송통신대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때때로 진도가 전혀 나가지 않는 순간이 있었다. 특히 어려운 과목을 만났을 때 그런 기분을 느꼈다. 그런 순간에는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 때문에 학업 자체를 포기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파레토의 법칙을 이해한 후에는 그런 부담감이 크게 줄어들었다. 어려운 항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과목에 대한 관심이 살아나기 시작했다. 또한,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일부를 포기하더라도 괜찮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로 인해 다시 학업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이는 결국, 단지 20%의 노력만으로도 80%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이 법칙을 모르고 있었다면, 학습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쉽게 포기했을 것이다. 물론, 이런 관점에 대한 비판도 있다. 일부는 80%의 일을 포기하면 최상의 성과를 얻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법칙의 중요성이 사소한 노력이 큰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역행자"라는 책의 저자 자청님이 말한 것처럼, 매일 반복되는 작은 행동이 큰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이는 아마도 파레토의 법칙을 생각하며 주어진 조언일 것이다. 작은 행동이 당장에는 큰 변화를 가져오지 않지만, 그것이 쌓이고 쌓이면 결국 큰 성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80/20의 법칙"이라는 책에는 파레토의 법칙을 적용하는 다양한 방법들, 잠재의식의 활용, 일상생활에서의 적용 등에 대해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이 법칙을 적용하여 삶의 방향을 재조정하고, 더 효율적인 노력을 배울 수 있다.


학습에 대한 열정이 사라져가던 시점에 이 책을 만나 파레토의 법칙을 알게 된 것은 큰 행운이었다. 만약 누군가가 어떤 일에 막혀있다면, 파레토의 법칙을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이 법칙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그 상황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준다.


"80/20의 법칙" 책을 읽고 나서, 나는 불필요한 부담감에서 벗어나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이는 내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화였다. 왜냐하면 그 전에는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어려움을 만났을 때도 그 일의 20%에 집중함으로써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파레토의 법칙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 법칙은 우리가 노력과 성과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게 하여, 보다 건강하고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해준다.


결론적으로, "80/20의 법칙"은 노력과 성과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바꿔줄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다. 이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면, 우리는 삶에서 보다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법칙을 적용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당신의 삶에도 20%의 노력으로 80%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


이 글은 챗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방통대 치팅데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