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건 Aug 25. 2022

"겟 스마트"를 읽고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 옮긴이 허선영

이 책은 “무조건 돈이 되는 공부를 하라”의 저자 이승준 님이 50번씩 영상을 보고 인생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책이다. 나 또한 그 얘기를 듣고 감명 깊게 영상을 봤기 때문에 그의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강연 내용과 비슷하지만 강의에 없던 내용도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물론 강의처럼 재미있지는 않았다. 약간 여느 성공을 위한 책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느낌마저 받아서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아마 그냥 넘겼을 것 같다. 다소 뻔한 얘기일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나름 의미 있다고 생각한 내용을 적어보겠다. 

    

미래를 계획하지 않는 사람은 미래를 가질 수 없다


비행기를 탔는데 목적지를 알고 가면 그 비행기는 기존 선로대로는 아니지만 목표를 향해 가면서 원래 계획했던 시간에 맞추어 도착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애초에 비행기가 출발했는데 목적지가 없다면 하늘에서 빙빙 돌다가 연료가 떨어져 추락한다고 한다. 우리의 인생도 이와 다를 바가 없지 않냐고 저자가 이야기한다. 목적지가 없는 삶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행복도 돈도 얻을 수 없다는 게 저자의 논리이다.  

    

현실의 목표는 실현이 불가능해 보일지라도 저자의 말대로 모든 일에는 매뉴얼이 있고 그 매뉴얼대로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한다. 자기가 원하는 분야에 전문가를 찾아가 그 사람이 하던 거 그대로 하면 그렇게 될 수 있다 하니 자신감을 가지고 해보라고 했다. 본인도 영업실적이 제로였지만 해당 영업 분야의 1등을 찾아가서 배우고 그를 뛰어넘어 더욱 우수한 사람이 될 수 있었다고 한다.          


지능이란 무엇인가?


지능은 IQ도, 학교 점수도, 공부한 횟수의 문제도 아니다.

지능은 행동이며 그 행동으로 원하는 것을 가까이 얻을 수 있다면 똑똑하다고 한다.

우리는 흔히 일과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어 하지만 행동은 일찍 퇴근해서 넷플릭스 보고 자려고 한다. 그러니 성공할 수 없다는 것 같다. 하지만 행동을 직접적으로 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다면 똑똑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학교 점수 말고도 현실에서 얼마든지 본인만의 뛰어난 능력을 살릴 수 있다고 한다. 만약 학교 점수대로 인생을 살게 되었다면 본인이 어떻게 이런 자리에 오를 수 있었느냐고 했다. (저자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학급성적이 좋지 않았다고 한다) 

    

전자기기의 유혹


현대 생활의 가장 큰 적 이메일, 문자메시지, 전화통화, 소셜미디어

뇌의 연로인 글루코스를 빠르게 연소한다고 한다. IQ가 평균 10점 정도 떨어진다 하니 이메일 중독에서 벗어나자. 전화를 받거나 이메일 등 문자메시지에 꾸준히 답하다 보면 현실의 일을 뒤로한 채 다른 곳에 신경이 팔려있다가 다시 업무에 복귀하려면 17분 정도 걸린다고 한다.      


하지만 이메일 확인해 달라고 전화 오는걸 어찌 막아야 할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메일 확인이나 핸드폰에 너무 얽매이면 본업에 지장이 있다 하니 참고해야겠다. 

    

성공하지 못하는 7가지 이유

1. 자신이 성공하리라 믿지 않는다

2. 절대 결심하지 않는다

3. 할 일을 미룬다 

4. 실패를 두려워한다

5. 비난과 반감을 두려워한다

6. 배우고 성장하기를 멈춘다

7. 끈기가 부족하다     


성공하는 법

1. 좋은 습관을 만들어라

2.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3. 분명한 목표를 세워라

4. 시간을 잘 사용하라

5. 그냥 NO라고 말해라

6. 계속 배우고 성장하라

7. TV의 덫에 걸리지 마라

8. 모든 일을 궁금해하라

9. 건강과 에너지를 유지하라

10. 네트워크 형성

11. 당신의 미래에는 한계가 없다     


분명히 모두가 다 알고 다 좋은 말이다. 하지만 부정하고 비관적이 되는 순간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하니 열린 마인드로 받아들이고 항상 긍정적으로 살려고 노력해야겠다.     


성공은 우연이 아니다실패 또한 우연이 아니다모든 것은 다 내가 선택한 것이다.     


그래 현재의 나라는 사람은 내가 선택해온 결과로써 현재의 내 삶도 나 자신이 선택한 결과임을 받아들인다. 이전에 내가 쓴 글에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고 시기를 잘 만났기 때문에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그건 비관주의자들이나 하는 이야기이며 내 정신부터 긍정적으로 바꾸고 내 삶은 내가 바꾼다는 마인드 하에 살 것이다.     


성공한 사람은 모두 꾸준히 실천했다고 하니 나도 해보려고 한다. 끝.

작가의 이전글 "오늘 밤은 굶고 자야지"를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