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캅황미옥 Jan 09. 2018

피터드러커<자기경영노트>필사48일

48일차(2018.1.9)

3. 개개인의 자기계발도 공헌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에 크게 기여한다.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공헌은 무엇일까? 라고 묻는 사람은 사실상 다음과 같이 묻는 것이다.



나는 어떤 분야에서 자기계발이 필요한가?
내가 책임을 지고 있는 공헌을 달성하기 위해서 나는 어떤 지식과 기술을 배워야 하는가?
나의 강점 가운데 어떤 것을 작업에 적용해야 하는가? 나 자신에게는 어떤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가?



4. 공헌에 초점을 맞추는 지식근로자는 부하, 상사, 동료를 가릴 것 없이, 다른 사람들도 자기계발을 하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기준이 아니라 과업이 바탕을 둔 기준을 설정한다.


지식근로자는 스스로 설정한 기준에 따라 성장한다. 사람은 자신이 성취하고 획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에 따라서 성장한다. 만약 자신이 되고자 하는 범위를 높게 잡으면, 그는 위대한 존재로 성장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피터드러커<자기경영노트>필사47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