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리더십 by 윤정구 다시 읽기(9)

눈에 들어오는 구절들


자기규율

129p. 자아인식을 통해서 파악한 현재의 모습과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간의 차이를 파악하고, 이 차이를 줄여나가는 실천적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이 자기규율이다.

이 실천과정을 통해서 정신모형 속에 담긴 비전, 사명, 가치는 단순한 이론적 가정이 아니라 생명을 가진 믿음으로 탈바꿈한다.

믿음으로 전환되지 않는 정신모형은 플라스틱 정신모형으로서 정신모형으로서의 생명이 없다.


130p. 자기규율 과제가 설정되면 이 과제의 성공과 실패를 가늠해줄 수 있는 지표와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해야 한다.


134p. 자기규율 과정에서 겪게 되는 환란과 고통은 사명을 구현하기 위해 측은해보일 정도로 열심히 몰입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이 측은함은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을 사명에 끌어 모으는 자석이 되기도 한다.


균형 잡힌 정보처리

137p. 정신모형 I은 세상의 불확실성을 재빨리 제거할 목적으로 과학적 검증 없이 주관적 확증경험을 토대로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어진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모형 I의 가정들이 믿음으로 변환되면 이들은 향후 정보처리과정을 장악하게 되어 편파적 정보처리의 원인이 된다.


142p. 결론적으로 피드백을 통해 실수를 받아들이고 이것을 통해서 끊임없이 정신모형 I의 가정들을 고쳐나가 가장 업데이트된 정신모형 I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균형된 정보처리의 첫번째 비밀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진성리더십 by 윤정구 다시 읽기(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