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온전한 정신모형 II의 구축과 일관된 희생적 행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진정한 영향을 준다. 진실로 정신모형II를 추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품성을 개발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그 품성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존재감을 드러낸다. 사람들이 그의 정신모형II를 이해하고 있을 때 소통에 대한 비용도 낮아지고, 오해도 적어지게 된다.
눈에 들어오는 구절
187p. 리더십 임재는 리더가 물리적으로 부하들과 같이 함께 있을 때 부하들이 리더의 존재감을 느끼는 것을 넘어서 굳이 리더가 같이 있지 않아도 부하들의 머릿속에 리더의 존재를 인지하여 부하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말한다.
188p. 존재감이 큰 리더들은 그 리더가 있을 때인 든 자리보다는 그 리더가 없을 때인 난 자리가 더 크게 느껴지는 리더들이다.
199p. 소통에서 생기는 문제의 70~80%는 화자와 청자 간 관계적 투명성이 떨어진 것에서 생긴다.
200p. 신뢰가 떨어져서 관계적 불확실성이 높아진다면 청자나 화자 모두는 상대의 의도에 대해서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의심하고 과도하게 자신의 입장에서 해석하기 시작한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소통의 근원적 문제는 화자가 말을 세련되게 잘하거나 발표를 잘 하는 것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소통의 문제는 화자와 청자 간의 신뢰의 잔고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201p.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화자와 청자 사이의 신뢰관계가 있다 하더라도 둘 사이의 관계적 투명성을 100%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신뢰도 연기가 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신뢰를 도구적으로 이용해서 먹고 사는 사람들은 사기꾼들이다. 사기꾼들은 자신이 사기를 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자신이 믿음직한 사람이라는 것을 각인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각인이 먹혀들어갔을 때 사기꾼은 이 신뢰를 이용해서 자신의 사적 야욕을 채우는 것이다. 이처럼 신뢰도 속으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든지간에 상대에게 자신이 예측가능하고 일관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으면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신뢰는 연기의 영역에 속한 것이다.
소통에 있어서도 신뢰가 아니라 진정성이 답이다.
205p. 정신모형 I의 차이를 이어줄 공유된 정신모형 II가 없을 경우 리더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 자신의 정신모형 I을 상대방에게 강요하는 국면에 불과하다. 상대와 내가 다른 정신모형 I을 기반으로 소통하고 있다는 것을 잊어버렸을 때 자신의 메시지는 맞고 상대의 메시지는 틀렸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You Message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208p. 소통은 청자가 전달 받은 메시지의 내용을 화자에게 피드백해서 확인하는 것으로 종료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종료단계를 생략하는 경향이 있다. 이 단계가 생략된 상태로는 아무리 뛰어난 메시지를 전달하고 전달받았어어도 소통의 한 꼭지가 완성되지 않은 것이다. 빠른 피드백은 말한 사람이 듣는 사람에게 존중받고 이;ㅆ다는 느낌을 전달해준다. 자신이 공들여서 메시지를 전달했음에도 상대가 반응이 없다는 것은 부정적 해석을 낳게 할 소지가 크다.
특히 공유된 정신모형 II가 없을 경우 오해는 커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