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진성리더십(윤정구) 스터디8

진성리더십 심화원리 - 정렬과 커플링, 학습원리

진성리더십의 기본원리는 정신모형에 대한 이해와 정신모형을 만드는 작업이다. 정신모형을 만드는 방법은 자아인식, 자기규율, 균형잡힌 정보처리와 관계적 투명성이다. 이렇게 정신모형을 만들고 나면 정신모형 I과 정신모형II의 정렬된 커플링이 중요하다. 이 작업이 진성리더십의 심화과정이다. 이 커플링을 도와 주는 방법은 학습이다. 진성리더십의 학습에는 피드백을 통한 이원학습과 정신모형II를 통한 성찰방식의 학습인 삼원학습이 있다. 

정신모형I은 기본적으로 삶을 통해 검증된 방식이기 때문에 아직 생각이나 이론에 불과한 정신모형II보다 강력하다. 어렵고 힘든 시기에는 늘 정신모형I이 II를 압도한다. 그래서 정신모형II를 확고히 하고, 믿음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 힘의 원천은 진정성으로 시작한다. 진정성을 가지고 자아인식, 자기규율, 정보처리, 관계적 투명성을 바탕으로 정신모형I을 업데이트하고 정신모형II를 믿음으로 변화시킨다. 이 때 피드백을 활용하고, 정신모형II와 정신모형I을 정렬하는 작업을 반복하면서 업데이트 해나간다.   



눈에 들어오는 구절들 


*정렬과 커플링 

157p

진성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질과 그 본질을 구현하기 위한 수단과의 커플링과 정신모형II와 정신모형I 간의 커플링이 가장 중요하다. 이 정렬 및 커플링을 도와주는 학습의 원리가 이원 및 삼원 학습의 원리이다. 정신모형의 발전소를 돌리는데 필요한 휘발유와 윤활유인 도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진성리더십은 품성을 완성함으로써 완성된다. 품성을 통해 발휘하는 진성리더의 선한 영향력이 임재이다.  

158p

진성리더의 사명이 달성되는 지의 정도는 사명-비전-전략-과제에 이르는 과정들이 얼마나 제대로 정렬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달라진다.  


161p

정신모형II와 정신모형I이 서로 겉도는 현상이 디커플링 현상이다.  

사명이 장착된 정신모형II와 지금까지 생존했던 검증된 방식인 정신모형I이 충돌하여 경쟁할 때 정신모형I은 이미 검증과정을 거쳐 믿음으로 전환된 것이기 때문에 항상 정신모형II를 이기게 된다. 

회사에서 사명을 따라서 도입한 대부분의 변화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폐기처분되는 것은 이들이 정신모형I의 가정들을 이겨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비전은 경기가 좋을 때는 지켜지는 듯보이다가 경기가 후퇴를 할 경우 슬그머니 폐기처분 된다.  

이처럼 사명과 비전의 디커플링을 경험한 조직은 다음 기회에 더 강력한 사명과 비전을 만들지만 구성원의 마음 속에 새로운 정신모형으로 자리잡지 못한다. 


162p

황금선 Golden Thread

시스템과 조직의 정신모형II가 명료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시스템에 구현된 사항들이 정신모형II에 의해서 명확히 설명되는 연결선을 가지고 있을 때 이 선을 황금선이라고 한다. 

구성원이 하고 있는 과제와 이 과제를 평가하는 기준, 이것에 투입된 인적자원 이 모든 것들이 조직의 사명, 비전, 가치를 구현하는데 이견이 없을 정도로 명료하게 가치충격을 주고 있다면, 이것들과 조직의 정신모형II 사이에 보이지 않는 황금선을 가지고 잇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63p

이 정렬은 리더들에게 통찰력의 기반이 된다.  

황금선을 잃어버리는 순간 조직의 모든 과업이나 규칙이나 평가 보상 등등이 관공서에서 볼 수 잇는 관료제로 전락하기 시작한다. 또한 조직의 미션, 비전, 가치는 홈페이지에서만 존재하는 죽어 있는 플라스틱 정신모형이 된다.   


*학습원리

164p 

이원학습(double-loop learning)은 정신모형I이 가지고 잇는 가정들의 문제점을 고쳐나가는 학습이다.  


165p

삼원학습은 정신모형II를 만들고 이것을 기반으로 정신모형I과의 간극을 줄여나가는 고차원의 학습이다. 삼원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정신모형II의 구성요소들인 사명, 비전, 가치, 정체성 등이 믿음으로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166p

암묵적 지도인 정신모형I은 평상시에는 절대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가 명시적 지도인 정신모형II가 만들어져 이것을 기반으로 성찰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그 실체를 드러낸다. 정신모형I이 지배하는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정신모형II가 필수불가결한 이유이다.  


167p

정신모형II와 정신모형I의 차이를 자신만의 프로젝트로 극복하는 학습이 삼원학습이다.  

이원학습이 잘못된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서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을 인도해 주는 지도인 현재의 정신모형I에 내재된 원리를 고쳐나가는 방식의 귀납적 학습이라면 삼원학습은 먼저 미래의 살아갈 모습을 담은 새로운 정신모형II를 설정하고 정신모형I과의 차이를 줄여나가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의 연역적 학습법이다. 

작가의 이전글 진성리더십(윤정구) 스터디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