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진성리더십(윤정구) 스터디18

진성리더십의 실천III - 리더십 개발

*리더십 개발

진성리더십의 개발은 특별한 것이 없다. 오히려 심플하다. 그러나 어렵다. 진성리더십은 끝의 모습을 그리고 그 끝의 모습을 우직하게 실행해 나가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긴급한 일들이나 어려운 일들이 발생해도 여전히 끝의 모습을 지켜가는 과정이다. 

그래서 진성리더십의 개발은 몇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끝의 모습을 그리고 그것이 믿음으로 바뀌어야 한다. 좋은 방법은 끝그림을 포함한 자서전을 쓰는 것이고, 그 자서전을 토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두번째는 그 여정을 함께할 도반그룹을 결성하는 것이다. 서로에게 진북의 모습을 공유하고 그 길을 끝까지 가게 도와 줄 동반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힘을 얻고, 어려움을 극복할 아이디어를 얻을 때 더 굳건히 그 길을 갈 수 있다.

조직차원에서 진성리더십을 적용할 때는 우선 개인들을 길러내고, 그 개인들이 속한 조직단위로의 전환으로 간다. 개인 양성에서 중요한 것은 진정성 있는 대상자를 찾아내는 것이고, 기존의 진성리더십과 반하는 개념들을 탈학습화 하는 과정을 거쳐, 진성리더십의 핵심원리들과 실천방법들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이 이후에 훈련받은 개인들이 조직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진성리더십이 조직 내에서 작동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내재적 외재적 보상이 진성리더십을 기준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진성리더들이 본인이 속한 조직에 적용할 때 지원해주고, 성공 사례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또 마지막으로 진성리더십에 반하는 사례가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서 교훈으로 남긴다.   


눈에 들어오는 구절들 


286p

진성리더십의 핵심은 정신모형이라는 튼튼한 플롯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신화적 스토리를 써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자서전 저술을 통해 자기성찰, 자기규제, 진정성 있는 관계가 공진화 하게 되고 이 과정을 통해서 개인의 역사는 스스로 편찬된다. 스토리를 써가면서 작가를 대변하는 품성이 모습을 드러낸다.  


287p

지금까지 살았던 부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살날에 대한 결말의 스토리를 어떻게 만들어 낼지가 중요하다. 


288p

스토리는 기승전결의 구조를 가질 수 있다. 

기: 내 자신이 주체적으로 리더십 여행을 선택하고 시작하기 전의 기록이다.

승: 탐색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은 자신만의 각성사건을 경험하고 이것을 자신의 진북 내지는 사명의 구성요소들과 연결시키는 작업이다. 

전: 자신이 주체적으로 선택한 리더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리더십 성숙기이다. 자신의 정신모형II에 대한 결정적 검증과 어려운 상황을 자신만의 정신모형으로 극복한 것들에 대한 경험이다. 이 단계의 정점은 환난과 시련의 과정을 통해 정신모형II를 가정의 틀에서 믿음의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것에서 만들어진다. 

결: 이 단계는 진성리더로서의 품성을 공인받게 되면, 후학들의 스폰서가 되어 정신모형과 진북을 후학들에게 유산으로 넘겨주는 단계이다. 조직에서는 자신의 품성을 기반으로 조직의 문화를 바꿔놓은 단계이다. 


290p

자선전의 중요한 플롯의 꼭지들은 각성사건, 진북, 고난사건, 결정적 검증, 정신모형II, 변화이다.  


291p

이 도반 그룹은 5~8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으로 주기적으로 만나서 개인적인 도전과 삶의 중요한 질문들을 공유하고 서로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 도반그룹은 각 구성원들에게 자양분을 제공하기도 하고, 삶의 지표를 만들어주기도 하고, 진실을 이야기해주는 거울이 되기도 하고, 서로에게 도전이 되기도 하고, 영감을 주기도 한다. 비밀과 신뢰가 기본적인 전제이다. 


292p

진성리더십 개발

개인차원의 개발

첫째 단계는 댓앙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어떤 이유든 진성리더가 되기를 진정으로 열망하려는 욕구가 높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대상을 조심스럽게 선정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둘째 단계는 진성리더십을 받아들이게 할 수 있는 탈 학습과정이다. 기존의 가정들을 사전에 제거하지 못할 경우는 실패한 프로그램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기존의 유사리더십을 탈 학습시키는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져 실행되어야 한다.

셋째 단계는 본격적으로 훈련하는 단계이다. 진성리더십의 원리인 믿음, 성찰, 실천, 품성을 각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져야 한다. 즉, 자신과 조직의 정신모형에 대한 믿음을 발전시키는 방법, 정신모형을 통한 자아와 조직에 대한 성찰, 실천을 통한 정신모형의 검증, 진성으로 무장한 사회적 카리스마로의 환골탈태 등의 포인트들이 강조된다. 이렇게 육성된 진성리더들은 조직의 긍정적 일탈을 창출할 수 있는 전령사로 임명된다. 


293p

진성리더십의 조직 확산(조직과 문화 설계)

첫째 단계: 진성리더의 내재적 외재적 보상을 연동하여 설계한다. 

둘째 단계: 개인을 넘어 조직단위에서 진성리더 자신의 정신모형II를 기반으로 조직의 정신모형II의 정비를 통해 진성리더십이 나와 나의 업무를 넘어서 회사의 모든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정당성의 원천으로 작용하게 만드는 단계이다. 개인적으로 검증한 진성리더십 모형을 본인이 책임지고 있는 조직을 염두에 두고 실험적으로 적용해서 조직의 진성리더십 모형으로 정립하는 단계이다. 암묵적 지식으로 가지고 잇는 진성리더십 모형을 조직단위로 외재화 시키는 단계이다.

셋째 단계: 조직차원에서 긍정적 효과를 내 신화적 이야기라든지 실천사례 등을 발굴해서 공유하는 작업이다. 조직 내의 한정된 부서나 팀에서 성공한 진성리더십을 조직전체로 확산시켜 조직의 브랜드로 만드는 작업이기도 하다.

마지막 단계: 진성리더십에 해악이 되는 사례가 만들어질 경우 이에 대한 조지차원의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단계이다. 

작가의 이전글 진성리더십(윤정구) 스터디1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