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에 세운 목표, 안녕한가요?
이 글은 뉴스레터 <함께하는 독학클럽> 6월 18일 콘텐츠입니다.
► 뉴스레터 구독하기
2025년도 절반 즈음 흘러가고 있어요.
이맘때 쯤이면 연초에 세웠던 목표가 떠오르더라고요.
상반기를 돌아보고 하반기를 계획하기에
6월처럼 좋은 타이밍이 없으니까요.
이번 레터에서는
드림보드 & 12주 계획법이라는 도구를 활용해서
올 한해를 새롭게 정비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저는 드림보드와 12주 계획법으로 퇴사 후 꿨던 꿈들을 이루었어요.
✔ 유튜브 구독자 1만 명
✔ 두 번째 책 출간과 동시에 베스트셀러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으로
이 다음 꿈들도 계획하고 이루어가고 있고요.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건
불굴의 의지나 노력이 아니라
나에게 잘 맞는 도구와 시스템이더라고요.
그럼, 바로 소개해볼게요.
연말연초가 되면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며 계획을 세우죠. 만다라트도 그려보고, 예쁜 새 다이어리를 구매하고요. 지난 한 해를 돌아보기 위해 회고 워크샵이나 회고 모임에 참여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6개월 즈음 지나서 돌아보면, 열심히 만들었던 만다라트를 다시 한번 꺼내보지도 않고 서랍 속에 고이 모셔두고 있더라고요. 일년의 절반이 지났으니 연간 계획 중 절반을 이뤘어야 하는데 달성은 커녕 아예 잊고 있던 목표들도 많고요.
몇년 동안 후회와 계획을 반복하다가 원인을 찾아냈어요. 남들이 좋다고 했던 방법을 따라했지만, 그게 제게는 맞지 않는 방법일 수도 있더라고요.
제게 맞는 방법은 이런 특징이 있더라고요.
✔ 디지털 기록
: 저는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사람이라 꿈도 계획도 디지털로 기록해야 다시 보더라고요.
✔ 무조건 간단하게
: 거창한 계획 세워봤자 안 지키면 소용 없더라고요. 무조건 간단하게 중요한 것만! 욕심을 내려놓고 목표를 줄이기로 했어요.
✔ 가독성 & 시각화
: 한 눈에 전체 내용이 잘 들어오도록 시각화해야 쉽게 다시 보고 실행할 수 있더라고요.
일단 목표를 세우는 방법부터 완전히 바꿨어요. 기존에는 연간 목표와 월별 목표를 설정했었거든요. 1년과 1개월 단위, 이것부터가 문제더라고요.
안그래도 할 일이 많고 바쁜데, 목표 여러 개 세워봤자 기억도 안 나더라고요. 딱 하나로 줄이기로 했어요. 대신 단위는 1년이나 1개월이 아닌 [12주 단위]로요.
** 12주 단위로 목표를 세우는 컨셉은 책 [위대한 12주]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12주는
1년보다 짧아서 늘어지지 않고
1개월보다 길어서 부담스럽지 않더라고요.
✔ 12주마다 딱 하나의 목표만
✔ 욕심은 내려놓고 핵심에 몰입하기
이게 저의 새로운 목표 전략이에요.
** 아래 이미지는 저의 2025년 12주 계획표입니다..
12주에 딱 하나의 핵심 목표만!
이 핵심 목표를 현실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까먹지 않게 계속 기억하는 것을 넘어서, 내 무의식에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우리의 무의식은 시각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해요. 실제로 텍스트 정보 대비 시각 정보 처리 속도가 600배 정도 빠르다고 해요.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유튜브로 SNS 패러다임이 바뀐 건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죠.
목표를 이루려면 꿈을 시각화해서 내 무의식에 단단히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해요. 그게 바로 '드림보드'입니다.
저는 네 가지 종류의 드림보드를 사용해요. 복잡해보이지만 실제 사용은 어렵지 않아요. 하나씩 소개해 볼게요.
: 구글킵 고정메모에 설정해두고 매일 보는 텍스트 드림보드에요.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드림을 3개 이하로 적고, 드림 이룸 트래킹 보드 링크를 걸어둡니다.
: 내가 꾼 꿈들을 이뤄가고 있는지 현황을 점검하는 노션 페이지에요. 꿈을 이룬 기쁜 날, 드림 이룸 트래킹 보드를 열어 [꿈꾸는 중] 상태 표시값을 [이룸]으로 바꿔요.
: 나의 꿈을 구체적으로 상상해볼 수 있는 12개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의 노션 드림보드에요. 10년 후, 5년 후를 떠올리며 깊이 고민한 내용을 작성해야 해서 1~2시간 정도가 걸려요. 저는 분기에 한 번,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적습니다.
: 이건 일년에 1~2번, 마음 근력이 약해졌을 때 만드는 드림보드에요. 가장 강력한 정보인 시각 이미지를 활용해서 내 꿈을 상상하고 구체화합니다. 내가 꿈꾸는 삶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이미지를 10장 모아서 [✨드림보드]라는 앨범에 넣어요.
제가 소개한 모든 드림보드를 다 사용할 필요는 없어요. 이 중 구독자 든든님에게 잘 맞을 것 같은 드림보드가 있다면 그것부터 한번 써보세요.
오늘 소개한 템플릿을 공유합니다.
목표를 잘 세우고 이루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게 아니에요. 현실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한 번에 실행하기 쉬운 단위로 쪼개고, 자주 들여다보면서 무의식에 각인시키며 행동하는 사람이 목표를 잘 세우고 잘 이룹니다.
여러분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한번 떠올려보세요.
그 목표를 현실 가능한 목표로 바꾼다면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그 목표를 12주 단위로 쪼갠다면 남은 하반기 목표는 어떻게 설정할 수 있을까요?
어떤 드림보드를 활용하면 자주 들여다보고 쉽게 손이 가게 만들 수 있을까요?
아직 올해가 절반이나 남았잖아요.
지난 시간을 자책하기보다, 아직 남아있는 시간을 기대해보자고요!
12주 계획법과 드림보드 템플릿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저와 함께 꿈과 계획을 단단히 세우고 실천하고 싶다면
6월 월간 단단 워크숍에서 함께 해요!
워크숍을 전환점 삼아 새롭게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6/28(토) 오전 10시~12시 / 2시간
온라인 zoom 워크숍
다시보기 영상 2주간 제공
https://forms.gle/frfPcfCLj7e6MtdC9
이 영상 먼저 봐주세요.
https://youtu.be/MvizILD1mfE?si=qf83Mmx7UMeP0WKS
이 영상 먼저 봐주세요.
https://youtu.be/VZCpCoCS4NA?si=PTMHuhPVJeOU6U33
이 글은 뉴스레터 <함께하는 독학클럽> 6월 18일 콘텐츠입니다.
►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