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의애나 Feb 25. 2019

자신감에 대해서

호주에서 살면서 배운 자신감과 의견 피력

어제는 내가 일하는 유치원 디렉터(원장)에게 짧고 굵게 도움 요청이자 불만 토로의 메일을 한 통 보냈다.


새로운 스텝 때문에 일을 하면서, 그리고 일이 끝나고서도 스트레스를 받아 내 생활에 지장이 온다는 것을 깨닫고 이렇게는 안 되겠다 싶어서 내린 결정이었다. 원장 얼굴을 보고 대화를 할 수도 있었겠지만 차분하게 나만의 시간이 있을 때 글로 써 내려가는 것이 나쁘지 않겠다는 판단이 앞섰다. 초스피드로 메일을 다다다다다다 써 내려갔고 보내기 전에 검토를 하다 보니 문득 '와, 내가 이렇게 변했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이렇게 내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하는/할 수 있는 자신감 있는 사람이었던가?


돌이켜보면 나는 자존감 높고 자신감도 있는 사람이었지만 그것을 표현하는 데에는 서투른 사람이었다. 25년 간의 조국의 삶에서는 나 자신의 의견을 내기보다는 타인의 의견을 듣고 수렴하는 것이 더 편헀고 그것에 더 익숙해져 있었다. (위계질서를 모르고 나 잘났다고 설쳐대는 아이라는 선입견을 받기 싫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내가 속해있는 문화에 녹아들었던 것이니 이게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문화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고 영향력이 크다는 걸 새삼스레 느낀다.)


하지만 타국인 여기 호주에 와서 5년이 넘는 시간을 지내다 보니 나에게는 비교할 대상이 생겼고, 나는 바뀌기 시작했다.


쭈구리처럼 친한 동료 선생님들에게 이런저런 컴플레인을 할 때면 그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다. "너 하루빨리 원장한테 가서 얘기해야 된다니까? 얘기 안 하면 모른다고. 더 고통받고 싶지 않으면 빨리 얘기하는 게 좋을 거야." 매일매일 원장한테 뛰어가서 칭얼칭얼 컴플레인을 할 수 있었겠지만 나는 미숙한 판단으로부터 속단을 내린 철부지처럼 보이기는 싫었다. 그래서 컴플레인을 하기 전 나만의 계획을 세웠고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그 기간은 너무나도 길었다.. 첫째로 그 새로운 스텝에게 배울 수, 바뀔 수, 질문할 수 있는 2주라는 시간을 줬다. 하지만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다시 그 사람을 붙잡고 일대일의 스피디한 족집게 수업도 진행했다. 다시 2주가 지났지만 나아지는 것은 없었고 한 달의 인내와 고통이 어제의 이메일로 종지부 지어졌다. 


"내 선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해봤지만 나아지는 것이 없어, 나는 그 사람과 일하는 게 너무 고통스럽고 답답하고 스트레스를 끔찍하게 많이 받고 있어. 나는 지금 너의 도움이 필요해."라고 원장에게 말했다.


오늘은 상큼한 나의 데이오프이기 때문에 유치원에 나가지 않았고, 그러기에 아직 이 상황이 종지부 지어지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커다란 바윗돌이 매일매일 짓누르는 것 같던 마음만은 아주 가벼워졌다. 



이미지 출처: https://www.powerofpositivity.com/5-times-you-need-to-speak-up-for-yourself/


내 의견을 피력하지 않으면 아무도 몰라준다. 나의 의견에 타당한 근거가 있고 내가 하는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고 자신이 있다면 "SPEAK UP"하라는 것이 내가 배운 호주 문화의 장점이다. 나 자신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남을 깎아내리는 컴플레인을 맘대로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 아니라 나 자신을 더 돌아보고 더 가치 있는 사람으로 가꿀 수 있는 자신감을 부여해주는 이 조직문화는 아주 칭찬한다. 칭찬해! 





글쓴이의 더 많은 영어 공부에 관한 이야기는 밑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brunch.co.kr/magazine/hojuenglish


글쓴이의 더 많은 차일드케어 이야기는 밑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brunch.co.kr/magazine/melbchildcare



모두의 애나

호주, 멜버른에서 차일드케어 에듀케이터로 일하며 먹고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mandooanna
www.instagram.com/mandooanna/


                                                                                                   더 많은 글 보러 가기, 링크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호주 영어, 미국 영어를 넘어선 짬뽕 영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