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라도 당신의 잃어버린 꿈을 찾아라. 당신의 육체는 나이가 들었다고 해도 당신의 마음은 아직 청춘이다. 당신이 꿈꾸던 것을 하면서 살 수 있다. 당신이 무덤 속에 들어가기까지는 기회가 있다.
지금까지 살아왔던 삶이 당신이 원하던 삶이 아니었다면 남아있는 삶이라도 당신이 원하는 대로 살도록 하라. 당신이 살고 싶은 곳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남은 삶을 살아 보자. 어차피 한 번뿐인 우리의 인생 아니겠는가? 이대로 우리가 원치 않는 삶을 살다가 끝내기에는 너무나 아쉽다.
1. 어떤 것도 당신의 꿈을 가로막을 수 없다
혹시 당신이 나이가 많아 나이 탓을 하고 있는가? 꿈을 펼치며 살아가는 것에 나이 제한은 없다.
휘트니 할머니라고 불리는 미국의 홀다 크록스 할머니는 66세가 되어서 그동안 해보고 싶었던 등산에 도전을 해서 무려 97개의 높은 산봉우리를 등정했고 91살에는 해발 3,776m나 되는 일본의 후지산에도 등정했다.
또한 미국에서 국민 화가로 불리는 모지스 할머니는 농사짓는 평범한 가정주부였는데 놀랍게도 76세 때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 101세 때까지 수많은 작품을 남기며 스타가 되었습니다. 1949년 헤리 트루먼 대통령은 그녀에게 여성 프레스 클럽 상을 선사하기도 했다.
모지스 할머니와 그녀의 그림
그 밖에도 늦은 나의 시작해서 나름대로 성공을 했던 사람들을 나열한다면 끝도 없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나이가 아니라 당신의 의지인 것이다.
당신이 그동안 해왔던 직업이나 학벌이 어떻게 되든지 그것과 꿈을 꾸는 것은 상관이 없다. 당신의 가능성을 스스로 제한하지 말라. 당신의 꿈의 크기만큼 당신은 성장한다.
2. 이대로 꿈을 접기에 남은 삶이 너무 아깝다
남은 삶을 남이 시키는 것을 하며 살기보다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라! 돈은 어떻게 벌지가 걱정되는가? 뭐든 벽에 부딪칠 땐 안된다고 하지 말고 How(어떻게, 방법, 길)를 생각하자. 열린 마음으로 다시 생각해 보자.
"그래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분명 방법이 있을 거야"
고민하고 연구하라 그러면 길이 보일 것이다. 길은 있으나 다만 당신이 찾지 않을 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직까지도 생계를 위하여 쩔쩔매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묻지 말고 당신이 꿈꾸는 삶을 이미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라.
인터넷을 통하여 물어봐도 좋을 것이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면"이라고 쓰고 검색한 후에 나와 있는 영상이나 글들을 살펴보자.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남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당신과 같은 고민을 한 수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얻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인터넷이나 유튜브, 책들을 통에서 얼마든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지금까지 당신이 그러한 것을 생각지 않고 찾지 않고 실행하지 않았을 뿐이다.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말이다.
이제라도 당신에게 맞는 투자를 하면서 자산을 모으고 현금흐름, 즉 부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라. 그것이 부동산이나 주식, 아니면 라이선스 같은 것들이라도 당신이 노력하면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을 것이다. 부디 안된다는 Off 스위치를 된다는 On 스위치로 바꾸고 시도해 보라.
당신이 꿈의 날개를 펼치는 순간 그제야 온 세상에 있는 수많은 길들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너무 쉽게 포기하기 말라 당신과 가족들의 남은 인생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