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Edu Feb 06. 2021

학점은행제 심리학 비전공자를 위한 온라인 제도

나는 어려서부터 이 심리학 관련해서 관심이 있었다. 

인간의 심리를 파악하여 행동을 예측한다는것에 

참 매력적인 학문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어찌되다 보니 대학은 관련없는 과를 진학해서 

졸업을 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이제 취업을

준비해야하는 시기가 왔는데 


내가 이제 평생 일을 하면서 살아가야 하는데 

이대로 내 진로를 정하기에는 뭔가 잘못된 방향이

아닐까란 생각에 평소에 미련이 있었던 심리학을

다시 공부해보기로 생각을 했다. 


하지만 공부를 하고 싶어도 비전공자라 어떻게 해야 

내가 심리학 진로로 나갈수가 있는지 방법을 몰랐고 


다시 대학을 준비해서 들어가기에는 부담도 돼고 

시간도 녹녹치가 않았다. 거의 20대 후반을 바라보고

있던 나에게는 시간이 많지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단기간에 공부를 할수 있는 방법이 없나하다가 

알게된게 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이다. 


이 학점은행제 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학점을 채워서 학위를 딸수 있는 평생교육제도였는데 


나같은 비전공자도 이 제도를 통해서 심리학을 

전공할수가 있었고 총 3학기 정도 수업을 들으면 

학위를 딸수가 있었다. 

 



아무래도 시간이 없었던 나는 하루라도 빨리 

학점은행제를 통해 심리학 학위를 따고 싶었고


하지만 혼자서 이걸 진행하기엔 방법도 

잘모르고 신경써야될게 많아서


나는 한 전문가 플래너분이랑 같이 

진행을 하기로 했다. 


일단 이 과정은 48학점을 채우게 되는

타전공 과정으로 진행이 됐는데 


과목선정의 경우 혼자서는 어떻게 

하는지를 몰라서 선생님께서 

같이 도움을 주셨고


여러가지 행정절차 부분도 안내를

해주셔서 신경써야 될 부분을 

최소한으로 해서 진행을 했다. 



그렇게 나는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심리학 학사를 따고 


현재는 대학원까지도 진로를

생각해보려고 준비중이다.


보통 비전공자들이 다른 진로로

방향을 틀려고 할때 많이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을텐데 


물론 학점은행제가 학벌로서는

많이 대우를 받는건 아니지만 


학력으로서 자격을 갖추기에는

정말 적합한 제도가 아닐까 싶다. 


물론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면서 내가 

올바르게 가고있는걸까 의문이 

들기도 하고 힘도 많이 들었지만 


멘토분께서 잘 이끌고 가주셔서 

무사히 이렇게 심리학사를 딸수 있었던것 같다.


한번쯤 자기 전공 진로에 관하여 

고민이 되는부분이 있다면 


이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고민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것 같다.


http://pf.kakao.com/_xfbZAxj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심리학 학사학위로 대학원 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