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Edu Mar 22. 2021

전기기사 응시자격, 일생활을 헤치지않으면서 준비하는법?

안녕하세요

멘토쌤 도움을 받아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관리자로 일을 하고 있는 김O진입니다



저는 사실 학창시절부터 대학

진학보다는 기술을 배워서 사회생활을

경험해보고 싶었어요


부모님과 주위 반대로 전문대에

들어갔는데 생각보다 너무 적성에

맞지 않았죠


졸업을 하고 군대를 다녀오고

앞으로 진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다 잠깐 일용직으로 전기쪽 관련된

현장에서 일을 하게 되었죠


앉아서 공부를 하는 것 보다는

현장에서 일을 하는게 저랑 

잘 맞았죠


어쩌다 관리자라는 직업을 알게되었는데

안전을 수시로 확인하고 위험할 것 같은

장비들이나 안전사항 교육하고 방지시키는

일을 하는 역할이였는데


전기안전관리자 선임기준을 알아보니깐

관련된 자격증이 필요했어요


전기기사와 전기산업기사 2가지가 있었는데

기사를 취득하면 실무경력2년이고

산업기사를 취득하고 경력 4년이 필요했죠


앞으로 이쪽으로 일을 할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기사를 취득하는 방향으로

잡고 알아봤더니


전기기사 응시자격이라는게

따로 있었어요


관련학과로 4년제를 졸업하거나

4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필요했는데


일용직으로 일하고 있는

저는 경력으로 해당이 안되었죠


그러다 온라인으로 전기기사 응시자격을

갖췄다는 분을 보고 지금의 멘토쌤한테 

연락을 드려서 갖출 수 있었구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필요한 학점만

따면 된다고 하셨죠


기사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106학점이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제가 전에 전문대를 졸업해서 

가지고 있는 80학점을 가지고 올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26학점만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어서 취득을 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한학기에 최대로 들을 수 

있는 학점이 24학점이라


멘토쌤이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

하나를 알려주셔서 그걸 취득해서 

4개월만에 자격을 갖출 수 있었죠


온라인으로 정해진 시간과

장소가 따로 없이 진행이 되다보니

현장일을 하면서 자격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자격을 갖추는데 힘든 건 없었고

정말 힘들었던 기사 시험이였던 것 같네요


그래도 수업말고 남는 시간에

틈틈히 기사 기출 문제 풀면서

공부하고 취득을 해서 


지금은 경력만들어서 관리자로 

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학점은행제가 처음이라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 시작전부터 막막하고 

답답했었는데 덕분에 기간도 줄이고


경력 4년 걸리는걸 4개월만에

끝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것 같네요


모두들 단축할 수 있는 부분들

잘 활용해서 원하시는 목표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pf.kakao.com/_xfbZAxj


작가의 이전글 물리치료사 40대에 생긴 새로운 직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