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Edu Mar 29. 2021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고졸부터 취득까지




나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공사현장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 노가다


집안사정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하기도 했지만 공부에 취미도 없었고 꿈도 없었기에

딱히 할 것도 없었다


그렇게 주구장창 일만 하다가 내 눈에 띈 현장에서 안전관리를 하는 사람이 있었다


솔직히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잔소리하는 잔소리꾼인 줄만 알았다


하지만 그 사람들과 친해지고서야 알게 될 수 있었다


그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하는일 부터 왜 이 일을 하는건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산업안전기사는 재해의 예방이나 계획 등을 수립하고 일하는 근무환경 등의 점검이나

개선 그리고 위험을 방지하고 사고사례 분석과 개선에 대해서 교육과 훈련을 담당하는 역할이라고 했다


솔직히 별거 아닌 직업인줄 알았지만 그에 마땅한 자격을 갖춰야 하고 교육을 받아야 하는 직업이다


그리고 이 분야에 지원하는 사람들도 적어져서 수요는 많았지만 공급이 없었기 때문에

취업으로도 어느정도 보장이 되어있는 분야였다


그래서 이 분야에 들어오고 싶은 마음이 더 커졌다

그랬기에 취득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관련전공으로 4년제 대학을 나오거나

관련전공 전문대를 나와서 2년의 경력이 있으면 국가고시를 응시할 수 있다


아니면 순수하게 4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됐는데

나는 경력,학력이 전혀 없었기 떄문에 쉽게 포기를 했었다


하지만 근무를 하다가 내 또래의 안전요원을 보게 되었는데 한번 물어보게 됐는데

학점은행제로 106학점만 이수하면 산업안전기사는 물론 다른 기사의 국가고시를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랬기에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알아보았는데

교육부에서 주관을 하는 제도로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누구나 활용이 가능했고

온라인을 바탕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자신이 필요한 학점들을 이수할 수 있는 제도였다


그래서 더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더 좋게 생각하게 된건 1:1로 담당을 해주시는 선생님이 계셨는데

활용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수업방식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고 

내가 106학점을 모두 이수하는데에 필요한 플랜들을 설명해주었다


먼저 1년에 수업으로 이수할 수 있는 최대학점이 42학점이라서

수업으로만 했을때는 3년이 걸리지만 


중간에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이나 독학학위제를 활용해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나는 그 덕분에 3년이 걸릴 기간을 1년반으로 줄이는데 성공하게 된다


총 3학기 과정이였고 한학기당 15주가 걸렸다


학점은행제 수업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는데 나는 직장을 다니면서 학점을 이수했다


꽤 여유롭게 진행을 할 수 있었는데 강의시간이 딱 정해져 있지 않아서

시간관계없이 수강을 할 수 있었고


출석을 인정해 주는 기간이 14일이 주어져서 2주일 안에만 해당되는 주차에 강의만

들으면 문제없이 이수가 가능했다


중간에 과제와 시험도 있었는데 선생님이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신 덕분에 적은 시간으로도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다


나는 이렇게 모두 온라인으로 학점을 이수하게 되었고

행정절차를 밟은 후에 산업안전기사 국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었기에

학점인정신청절차를 거친 후에 응시를 하게 되었다


산업안전기사 국가고시는 필기와 실기로 나눠져있는데


필기는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총 6과목을 봐야하고


실기로 산업안전실무를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시험을 봐야했다


정말 시험이 어려웠는데 내가 공부한 기간은 4개월 남짓했다


솔직히 정말 열심히 하고 숙지만 잘한다면 필기는 물론 실기까지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렇게 해서 결국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장에 안전관리로 근무를 하고 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딱 한마디다 

절실하게 하고 싶지 않다면 하지마라


누구나 취득을 할 수 있는건 절대 아니다

나도 처음에는 딸 수 있겠지라고 시작했지만 만만치 않다


그러니까 큰 마음먹고 시작해라


http://pf.kakao.com/_xfbZAxj










작가의 이전글 소방설비기사 응시자격! 국가제도로 빠르고 쉽게 맞췄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