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넌 미끼를 문것이여...

첫 시작의 달콤한 성공에 취하지 마라.

by 머쉬


당신이 투자를 지금 시작한다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라.


혹여 운명의 신이 당신에 작은 성공의 떡밥을 던지더라도 덥석 물지 말고 그저 운이려니 생각하고 크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나의 실력이 아니라 나의 자만심을 키워 한방에 보내기 위한 시험대에 지나지 않는다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제 친척중에 작년 상반기부터 주식투자를 시작한 사람이 있었다. '주식'의 '주'자도 모르는 사람이었다. 코로나가 터지고 갑자기 주식이 폭락하고 반등하면서 때는 이때라고 생각하고 온 국민이 주식 투자에 뛰어들 때 이 지인도 투자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몇 백만 원단위로 시작을 하다가 유튜브로 주식공부를 하면서 점점 늘려갔다. 그러면서 나름 수익률이 20프로대를 올라갔다. 이 분은 단기간에 주식이 급등하는 것을 보고 빨리 돈을 벌고 싶었다. 그래서 노후에 쓸 돈과 투자한 주택을 매도를 한다. 그리고 주식에 올인한다.


주식 총 금액은 6억 원 정도 되었다.


그리고 투자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15프로 수익을 만들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자랑을 하기 시작했다. 나름 자신의 주식 투자 이론을 설파하기 시작했다. 단기간 성과로 엄청난 투자 전략이 있는 것처럼 우쭐 되었다.

하지만 이런 기분도 오래가지 못했다. 6개월이 지나면서 주식이 빠지기 시작했고 2년이 채 안 된 상태에서는 수익률이 -40프로나 감소하게 되었다.

채 2년도 되지 않아 손해만 2.4억의 손해를 보게 된 것이다.


어떻게 주식 투자를 시작한 2년도 안 돼서 그렇게 많은 돈을 투자를 할 수 있었을까?

그것은 아마도 빨리 크게 돈을 벌고 싶다는 조급함이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과연 초기에 약간의 수익을 만들었을 때 자기의 실력으로 돈을 벌었다고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 과한 자신감이 결국 대형 사고를 치게 된다.


돈은 절대 급하게 벌려고 하면 반드시 실패하게 되어 있다.

처음 몇 년간은 무조건 실패한다고 봐야 한다.

왜 당신은 이제 시작하면서 어떻게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정하고 그렇게 크게 배팅을 하는가?


"내 주변 아무개는 큰돈을 벌었는데 왜 나는 안돼?"

"나도 그 사람보다 똑똑한데?"

그 사람은 당신에게 번 것만 이야기했지 잃은 것에 대한 아픔은 자랑하고 싶지 가능성이 높다.


당신의 시작이 작은 성공을 했다면 자만하거나 우쭐하지 말아야 하며,

작은 실패를 했다면 낙담하지 말고 더 큰 성공을 위한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배워야 할 것이다.


머쉿게 살고 싶은 -머쉬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