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자, 지금 해도 될까요?

by 머쉬
부동산 투자자가 되는데 있어 적절한 시기가 있을까?

왜 사람들이 지금은 부동산 투자를 못해서 안달일까? 왜 그렇게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를 못해서 좌절감을 느끼고 후회를 할까?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지금 부동산 투자를 하면 늦었다고 이야기하고 다음을 기다리라고 할까? 그렇다면 우리는 적절한 부동산 투자 타이밍이 온다면 과연 그 타이밍을 알고 적기에 투자를 할 수 있을까?



아침에 출근해서 블로그에 글을 하나 쓰고 이것저것 오늘 할 일을 챙기고 있다가 보니 후배가 나에게 커피를 한잔하자고 했다. 따사로운 햇볕 아래 테라스에 앉아서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한 잔씩 주문했다.


형, 제가 회사 생활을 10년 차가 다 되어 가는데, 딱히 내 생활이 변한 게 없네. 집은 운이 좋아 하나 장만했는데, 회사 생활에서 내 위치도 나이를 먹을수록 더 나아질 것 같지 않고 그래서 몇 달 전부터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책도 읽고 열심히 하려고 하는데 많은 전문가들이 지금 부동산 투자하기에는 가장 안 좋은 시기라 쉽사리 투자를 권유하지 않네요. 과연 지금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맞아요? 이제 부동산 비수기로 접어들면 어떡하지? 지금 새로운 정부도 다주택 투자자들에게 절대 유리한 정책을 펼치지 않을 것 같은데. 진짜 지금 하는 것이 맞을까?

그런데 뭐라도 해야 하는데? 불안해 죽겠네. 형 어떻게 생각해?


연이어 질문을 하고 아이스커피를 벌컥벌컥 원샷을 때려 버린다.

야야~~, 진정해!, 뭐가 그리 급하니?

하나씩 이야기해보자.

너 지금 왜 부동산 투자를 왜 하려고 하는데?

다른 사람이 돈을 많이 버니까 너도 벌고 싶은 것 아냐?

그럼 하면 되지, 뭐가 문제야?


니가 사면 떨어질까 봐 겁나서 그러는 거야?

내가 사고 나서 사면 떨어지면 어떻게 해요?

그러면 떨어지지 않는 저평가 물건을 사면 되지?

샀는데 안 팔리면 어떻게 해요?

팔리는 물건을 사면 되지

그래도 안 팔리면?

시세보다 저렴하게 내놓으면 되지

그럼 내가 먹는 게 너무 작잖아요.

그래도 회사일만 죽어라 하는 것보다 작은 이익이라도 남는 게 어디야.


그보다 한 번 거래를 해봄으로써 그 경험이 중요하지 않을까

그런 작은 이익 실현의 경험이 많아지다 보면 점차적으로 물건 보는 눈도 높아지고 이후에는 점점 수익이 크게 나는 투자의 패턴도 알게 되지 않을까?

초보가 왜 그렇게 크게 먹으려고 해

이익보다는 경험이 나는 더 큰 수익이 될 것 같은데.

그리고 부동산 투자에 있어 적절한 시기를 알고 투자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


주변에 전문가라는 사람들도 미래를 예측해서 언론에 내놓지만 그것을 보면서 투자하는 사람은 초보자들이나 그 사람 든 말에 귀를 기울이지 투자 고수들은 그 전문가라는 사람의 말을 믿지 않지.


부동산 고수들은 경기에 상관없이 항상 수익을 만들지. 마치 주식 시작이 좋든 나쁘든 주식 고수들은 시장 환경에 맞추어 수익을 만들 듯이 부동산 투자 고수들은 그냥 꾸준히 하는 거야. 매일 같이, 좋으나 안 좋으나...


현 시장에서 저평가 지역이 어디인지, 저평가 아파트가 어디인지, 꾸준히 분석하면서 입장하는 것이 전부야,

그러기 위해서는 투자 습관이 중요하지 하루 일과 중에 스스로 투자 공부하는 고정 시간을 만들어야 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수업받는 것에 익숙해서 유명 강사들 수업을 듣는 것이 열심히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때뿐이야.


다 알 것 같지만 그것은 하나의 이론으로서 시작해 불과한 것이야. 결국 니가 잘하려면 운동선수처럼 이론이 아닌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지 그래서 하루 중 너만의 투자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


나는 오랫동안 새벽에는 인터넷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퇴근 후 임장을 다니려 노력했지.

그 습관이 아직도 내 몸에 배어 있어. 여전히...


부동산을 언제 사느냐의 시점은 중요하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자가 되는 것은 다르다.


시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오랫동안 투자 습관을 연습해서 몸에 축척했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나는 언제 들어가면 좋을지 시점을 재지 말고 어떻게 하면 좋은 부동산 투자가가 될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는 것이 더 맞지 않을까?


신문 지상에 아무개가 투자로 대박 났데 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디가 가장 좋은 곳일까? 언제 들어갈까를 고민한다. 사실 그렇게 투자에서 성공하는 것은 매우 희박하다. 설사 한두 건은 재수가 좋아 성공할 수 있지만 오래 할 수 없다.


투자가가 되려면 많은 경험이 있어야 한다. 그 경험은 결국 투자 습관에서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고 그 습관을 차곡차곡 쌓는 것 외는 왕도가 없는 것이다.


내가 장황하게 이렇게 이야기를 했지만 그 친구는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 했을 것이다.

그렇게까지 해야 해? 그저 이 친구는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을지에만 관심이 많을 테니까...



머쉿게 살고 싶은 - 머쉬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