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니카 Sep 27. 2022

여자 아이와 남자 아이 생일 파티

공주옷 입고 춤추는 여자 아이들과 말없이 비디오 게임하는 남자 아이들

토요일에 생일 파티가 같은 시간대에 2명이 동시에 열었다. 한 명은 여자 친구, 한 명은 남자 친구이다. 두 곳 다 안 갈 수가 없는 친구들이라 반 반 씩 있기로 했다. 2시에 여자 친구네 갔다. E 엄마는 업체를 늘 불렀는데  이번에는 자신이 다 준비를 했다고 했다. 3시간 총패키지가 3000유로(한화 약 390만 원)이라고 해서 안 한다고 했단다. 생일 준비 업체 가격도 작년에 비해 올랐나 보다. 작년에는 이 정도는 아니었다고 했다. E네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며, E엄마는 하나뿐인 딸의 일 년에 한 번뿐인 생일을 위해 생일 파티에 돈을 과감하게 쓰는 편이다. 그래도 이 가격은 터무니없다고 생각했는지, 이번에는 자신이 일일이 다 준비했단다. 그동안 봐온 것을 바탕으로 꽤나 멋지게 준비를 했다. 혼자 힘들었을 것 같은데, 기쁘게 준비를 했다며 웃으며 말했다. 단, 생일 파티에 애니메이션 해주는 사람을 한 명 고용해서 아이들을 이끌었다. 비용은 250유로(한화 약 32만 원)라고 했다.


여자 아이 7명, 남자아이 2명이 초대됐는데, 여자 아이들은 모두 드레스를 입고 왔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블링블링했다. 서로 누가 더 이쁜지 내기라도 하듯이. 서로 누가 더 이쁜지, 누구 옷이 더 아름다운지, 누가 누구랑 더 친한지 등에 신경을 조금 쓰는 것 같아보였다. 나는 E네에 30분 가량 있으면서 모인 사람들과 대화도 하며 아이들을 관찰했다.


예쁜 공주 드레스 입고, 춤추는 여자 아이들. 출처: 모니카

댄스 및 게임 위주의 신나는 타임을 가졌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여자 아이들은 스스로 음악 리듬에 몸을 맡기며 자유자재로 춤을 췄다.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하고, 다소 시끄러운 파티 분위기를 즐기고 있었다. 반면, 남자 아이 2명은 여자 아이들에 비해 다소 점잖게 있었다. 아들은 평소 여자 아이들과 잘 어울려 노는 편인데 많은 여자 아이들 속에 있으니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의 차이가 있었다. 집안이 온통 핑크빛으로 물들었다. 천장에는 각종 풍선이 붙어 있고, 아이들은 신이 났다. 1시간 반 정도 지나자 아이를 데리고 나왔다. 너무 아쉽다고 이야기 나누며, 다시 한번 생일 축하한다고 말하고 조심스레 나왔다.


다음은 R네. 두 곳 다 우리 집 근처에 사는 사람들이라 동선이 짧았다. 여기는 남자아이들만 초대했다. 소위 찐친이라 불리는 친한 친구 3명만 초대했다. 그 외는 R 사촌들 몇몇이 왔다. R엄마는 성격이 조용한 편이라 생일에 업체 등 부르지 않고 조용하게 놀이를 이끌어갔다. 집 안에서 보물찾기 게임을 했다. 그러고 나서는 아이들끼리 비디오 게임을 했다. R엄마는 아이들에게 보물 찾기를 지시하는데 남자아이들은 듣는 둥 마는 둥 집에 있는 장난감을 만졌다가 소파에 뒹굴었다가 정신이 없이 각자 알아서 놀고 싶은 대로 놀았다. 비디오 게임을 한번 시작하니 완전히 아이들이 거기에 몰입했다. 부모는 이제 한숨 좀 돌렸다. 나는 R네 집에서 생일 파티가 끝날 때까지 있었다.


말없이 비디오 게임하거나 장난감 가지고 노는 남자 아이들. 출처: 모니카


아들은 러블리, 블링블링, 핑크빛 E네 스타일보다는 다소 터프하면서도 무심한 듯이 알아서 노는 R네 스타일을 더 좋아했다. 역시 여자 아이들은 여자 아이들과 노는 것을 좋아하고, 남자아이들은 남자아이들과 노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것 같다. 양쪽 집안 다 엄마들이 자기 자녀의 생일을 위해 신경을 많이 썼지만, 내가 느끼기에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그냥 놔둬도 알아서 잘 노는 것 같다. 그리고 역시나 프랑스 아이들 생일 파티는 먹는 것은 젤리, 과자, 비스킷 정도 간단히 준비하고, 주로 놀이 프로그램 위주로 진행됐다.


나는 비교적 차분한 성향의 남자 아이 한 명만 키우다 보니 잘 몰랐는데, 오늘 양쪽 집에서 여초 생일 파티와 남초 생일 파티에 각각 머무르며 아이들을 지켜보면서 남녀 성향이 다르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다. 선물도 여자 아이들은 하나같이 블링블링 바비 인형이고, 남자 아이들은 드래곤 볼, 포켓몬 카드 등이다. (나는 이럴 줄 알고, 남녀 모두에게 적용되는 똑같은 선물 2개를 샀다. 부모들이 좋아할만한 교육적인 선물이었다). 성차별적인 발언은 아니다. 남자 아이도 여성스러울 수 있고, 여자 아이도 남성스러울 수 있다. 단지 태어날 때부터 남녀라는 다른 성이 가진 차이점은 있는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Le Selec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