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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나 Jun 07.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3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의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한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원본 PDF가 있습니다.




또 다른 시도는 미묘하게 변화하는 기반에 참여하고 현대의 몇몇 페미니스트들이 하는 것처럼 남성 예술보다 여성 예술의 “위대함”의 다른 종류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 즉, 여성이 처한 상황과 경험에 있어서 특별한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형식적이고 표현적인 자질인 독특하고 구분할만한 다른 여성적인 기법이 있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것이다.


그것은 표면적으로 꽤나 충분하게 타당하다. 일반적으로 사회와 예술가로서의 여성의 경험과 상황은 의식적으로 뭉친 남성 예술가들 집단에 의해 생산된 예술과는 확실하게 다르다. 그리고 여성 경험에 대한 집단의식을 실현하려는데 몰두한 여성들은 실제로 여성적이지 않더라도 페미니스트로서 양식적으로 식별될 수 있다. 불행히도, 이것은 가능성의 영역 내에 남아 있고 지금까지 발생하지 않았다. 다뉴브 학교(Danube School)의 학생들, 카라바지오의 추종자들, 고갱의 Pont-Aven 앞이나 칸디스키의 teh Blue Rider 또는 큐비스트들의 작품 앞에 모인 화가들은 명확하게 정의된 양식이나 표현 기법에 의해서 인식될 수도 있다. 그러나 흔한 “여성주의적” 양식은 일반적으로 여성 예술가들의 양식과 연관 있어 보이지는 않다. 그러한 자질은 오히려 여성 작가들과 연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사건은 Mary Ellamnn의 Thinking About Women에서 가장 파괴적이고 상호 모순되는 남성 비판적인 진부한 주장에 대해 훌륭하게 규명되었다. 여성성의 미묘한 본질은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Arthmisia Genileschi, Mme 1593-1652)의 작품과는 연관이 없는 듯하다. Vigee-Lebrun, Angelica Kauffmann, Rosa Bonheur, Berthe Morlsot, Suzanne Valadon, Kathe Kollwitz, Barbara Hepworth, Georgia O'Keeffe, Sophle Taeuber-Arp, Helen Frankenthaler, Bridget Riley, Lee Bontecou, or Loulse Nevelson. 그리고 Sappho, Marle de France, Jane Austen, Emily Bronte, George Sand, George Eliot, Virginia Woolf, Gertrude Stein, Anais Nin, Emily Dickinson, Sylvia Plath, and Susan Sontag. 모든 경우에 있어서, 여성 예술가들과 작가들은 그들 자신의 시대와 관점의 다른 예술가들과 작가들과 더 가깝게 보인다.


여성 예술가들은 그들의 예술 표현의 수단의 대함에 있어서 내향적이고 섬세하며 미묘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위에서 인용한 여성 예술가들 중 어떤 사람이 Corot 보다 안료 취급에 있어서 섬세하고 미묘한 차이를 드러내며 Redon 보다 더 내향적인가? Fragonard가 Vigee-Lebrun보다 더 혹은 덜 여성적인가? 아니면 “남성성” 대 “여성성”의 이항적 척도로 판단한다면, 18세기 프랑스의 로코코 스타일 전체가 “여성적”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더 이상의 의문은 없는가? 확실히 우아하고 아름다운, 섬세한, 소중한과 같은 형용이 여성스러운 스타일의 특징으로 간주한다면, Rowa Bonheur의 Horse Fair에서는 깨질 만큼 연약하거나 Helen Frankenthaler의 거대한 캔버스에 대해서 우아하고 내성적인 것은 없다. 만약 여성들을 가정이나 어린이에게로 향하게 돌린다면, Jan Steen, Chardin, 그리고 인상파 Renoir와 Monet 뿐 만 아니라 Morisot and Cassatt도 마찬가지이다. 어쨌든, 특정 주제 영역의 선택 또는 제한은 전형적인 여성스러운 스타일의 어느 경우와 동일시하지 않는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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