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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나 Jun 27.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4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의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한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원본 PDF가 있습니다.




문제는 여성성이 무엇이냐의 페미니스트의 개념이 아니라, 널리 알려진 예술이 무엇이냐의 오해이다. 즉, 예술이 직접적, 개인감정 경험의 표현, 개인의 삶을 시각적 언어로 번역한 것이라는 순진한 생각이다. 예술은 거의 그렇지 않았다. 위대한 예술은 단 한 번도 그런 적이 없다. 예술 창작은 교습, 훈련 또는 오랜 기간의 개인 실험을 통해서 학습되거나 산출된 기호 체계나 도식 혹은 세속적으로 규정한 주어진 관습을 고려해보면 다소 의존적이거나 자유로운 일관적인 형태의 언어이다. 예술의 언어는, 물질적으로 보자면, 종이나 캔버스 위에 선과 물감 또는 석조, 점토, 플라스틱 또는 금속에 포함된다. 예술은 눈물을 자아내는 이야기도 비밀의 속삭임도 아니다.


이 문제의 사실은 최고의 여성 예술가가 극도로 없었다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한 흥미롭고 좋은 예술가 많이 있었을 지라도 여전히 그들은 연구나 평가가 충분하지 못하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아무리 그들이 존재했길 바랄지라도 어느 리투아니아 재즈 피아니스트도 에스키모 테니스 선수도 존재하지 않았다. 이러한 점이 유감스럽지만 역사적 또는 비판적 증거를 조작하는 것은 상황을 변화시키지 않을 것이다. 또한 역사의 남성 우월주의 왜곡이라는 비난도 받지 않을 것이다. 미켈란젤로 또는 램브란트, 들라크루아 또는 세잔, 피카소 혹은 마티스와 동등한 여성 예술가들은 없다. 만약 실제로 숨겨진 최고의 여성 예술가들이 많았더라면 혹은 남성 예술과 반대로 여성 예술에 대한 다른 기준이 있더라면 무엇이 페미니스트로 하여금 싸우게 만드나? 만약 여성이 실제로 남성처럼 예술계에서 똑같은 지위를 성취했더라면 현재 상황은 괜찮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백개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예술계에서 원래부터 존재해온 그리고 존재하는 것들은 운 좋게 백인으로 태어나 가급적 중산층이고 무엇보다 남성으로 태어나지 못한 여성들을 억압하며 낙담시킨다. 우리(여성)의 별자리, 호르몬 월경 주기 혹은 빈 내면의 공간이 문제가 아니다. 의미 있는 상징, 표시 및 신호로 가득 찬 이 세계로 들어온 순간부터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을 포함한 교육과 제도의 문제이다. 사실 기적은 여성이나 흑인에 대한 압도적인 견해를 감안할 때 그들이 과학, 정치 또는 예술과 같은 백인 남성의 특권 활동 분야에서 탁월한 우수성을 많이 성취해왔다는 것이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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