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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나 Oct 09.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6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의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한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원본 PDF가 있습니다.




몇몇 페미니스트들은 남성 본인들 스스로가 전통적으로 “여성적인”영역과 정서적 반응에 대한 접근을 거부하는 것이 곧 자기 자신을 폄하한다는 것과 마찬가지임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주장할지라도, 예술이나 다른 분야의 남성 대다수가 여성을 완전히 동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자신들의 이익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마침내 받아들일 거라고 희망하는 것은 명백하게 비현실적이다. 결국에는, 요구되는 운영의 수준이 초월적이거나 책임감이 있거나 충분히 보상 받는다면, 남성에게 실제로 거부되는 영역은 없다. 아기 또는 아이들과 연관된 “여성적인”참여가 요구되는 남성은 더 많은 일상 업무를 하는 (여성) 간호사 옆의 소아과 의사나 아동 심리학자와 같은 지위를 얻는다. 주방 활동에 강한 욕구를 느끼는 남성들은 마스터 셰프로서 명성을 얻는다. 물론 종종 “여성적인” 예술적 관심사라고 불리는 것을 통해 자신을 성취하고 싶어 하는 남성들은 자원 봉사자 또는 시간제 도예가보다는 화가 또는 조각가로 스스로 생각한다. 그들의 상대방 여성은 장학금에 관해서 종종 끝내야 할 때, 얼마나 많은 남자들은 기꺼이 그들의 직업을 정규직 보모 또는 가정부와 같이 무급의 시간제 연구 보조자나 타이피스트에서 선생님이나 연구자로 바꿀 의향이 있을까?


특권을 가진 그들(남성들)은 어떤 종류의 우월한 힘에 굴복할 것을 강요받을 때까지 아무리 이익이 미미할지라도 필연적으로 그것들을 꽉 붙잡고 있다.


그래서, 다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예술에서 여성의 평등에 대한 질문은 개별 남성의 상대적인 자비 혹은 악의가 아니며 개별 여성의 자신감과 비굴함도 아닌 우리의 제도적 구조의 그 본질이며 그것이 그들의 일부인 인간 존재에 부과한 현실에 대한 관점에 귀속한다. 존 스튜어트 밀이 수세기 전에 주장했듯이, "일상적인 모든 것은 자연스러워 보인다. 그러나 남성에 대한 여성의 복종은 보편적인 관습이며,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꽤 부자연스러워 보인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동등함에 대한 립서비스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이점을 가진 이 “자연스러운” 체제를 포기하는 것을 꺼려한다. Mill이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지적했듯이 다른 억압당하는 집단이나 계층과 달리 여성의 경우, 남성은 여성에게 복종과 완전무결한 애정을 요구한다는 사실 때문에 더 복잡하다. 그래서, 여성은 종종 남성 지배 사회의 내면화된 요구뿐만 아니라 물질적 물품과 안락함에 약하다. 중산층 여성은 그녀의 사슬보다 잃을 것이 훨씬 많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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