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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나 Oct 16.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7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의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한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원본 PDF가 있습니다.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이 질문은 단순하게 오역과 오해의 빙산의 10분의 1의 꼭대기다. 그 아래에는 예술의 본질과 그에 수반되는 상황, 일반적인 인간의 능력, 특정 상황에서 인간의 탁월함 그리고 이 모든 것에서 사회 질서가 하는 역할에 대한 어두운 덩어리의 불확실한 통념이 있다. “여성 문제”가 허구의 문제일 수 있지만,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이 질문에 내재된 오해는 여성의 복종과 관련된 특정 정치적 문제와 이데올로기적 문제를 넘은 지적 혼동의 주요 영역을 가리킨다. 질문의 근본은 매우 순진하고 왜곡되었으며, 훌륭한 예술 생산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예술 생산에 대한 무비판적인 추정이다. 이러한 추정들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미켈란젤로와 반 고흐, 라파엘 그리고 잭슨 폴록과 같은 예술가들에 헌신한 학술 논문의 수에 의해 증명되는 명예로운 “훌륭함”의 기준 아래에 있는 슈퍼스타들과는 관련 있지는 않을 것 같다. 물론 위대한 예술가는 천재를 지닌 사람이라고 생각된다. 차례로 천재는 위대한 예술가인 사람에게 내제된 어딘지 모르게 시간과 상관없는 신비한 힘으로 생각된다. 그러한 생각들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종종 무의식적이며 역사적 생각 차원의 이폴리트 텐(Hippolyte Taine)의 인종-환경-시대 공식을 교양의 모델로 보이게끔 하는 메타 역사적 전제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들은 많은 예술-역사적 저술에 내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위대한 예술을 야기하는 조건에 대한 중요한 질문들은 거의 제기되지 않았거나 그러한 시도들은 상당히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비문학적으로, 너무 광범위하거나 사회학과 같은 다른 학문의 분야와 같이 일축되었다. 이것은 우연이 아니다. 감정이 배제된, 개인과 상관없이 사회학적이고 제도적인 접근을 권장하는 것은 전체의 낭만주의, 엘리트주의와 예술사 직업의 기본이 되는 논문 집필의 하부구조를 드러낼 것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최근에서야 젊은 반체제 집단에 의해서 문제라고 일컫는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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