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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나 Nov 06.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9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의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한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원본 PDF가 있습니다.




종종 이런 경우와 같이, 그러한 이야기들이 사실에 기반할지라도 천재의 초기 발현에 대한 신화들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 젊은 피카소는 바르셀로나(예술 학교) 입학 시험을 모두 통과하고 나중에는 15세에 마드리드의 Academy of Art에 하루만에 합격했다. 이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한달의 준비 시간을 필요로하는 꽤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누군가는 미술 아카데미 입학 시험에서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하고 평범했거나 실패한 조숙한 아이에 대해서 알고싶어 한다. (물론 미술 역사가들은 그들에 대해서 흥미로워하지 않겠지만) 또한 그들은 아들의 그림의 조숙함에서 피카소의 미술 교수인 아버지가 한 역할에 대해서 자세하게 연구하고 싶어한다.


만약 피카소가 여자로 태어났다면? Senor Ruiz가 어린 Pablita에게도 관심을 기울이고 그녀에게서 자극을 받았을까?


이러한 모든 이야기들 속에서 가장 스트레스 받는 것은 미술 성취의 명백한 기적과 같은 유유부단하면서 반사회적인 본질이다. 이러한 반(半)종교적인 예술가의 역할의 개념은 미술 역사가, 비평가 그리고 일부 예술가 스스로가 만능물질주의 세계에서의 고고한 가치의 마지막 방어벽인 종교의 대체품으로 끌어올리는 경향을 보이는 19세기의 칭송 일색의 전기에 의해서 고양되었다. 19세기 성도들의 전설에 나오는 예술가들은 가장 단호한 부모와 사회적 반대에 맞서 싸우며 여느 기독교 순교자들과 같이 사회의 맹비난의 화살과 돌팔매질에 시달렸다. 후에 궁극적으로 그의 죽음 이후, 모든 역경에 맞서 자신의 깊은 곳으로부터 신비하고 거룩한 광채를 발산하는데 성공했다. 간질과 거의 먹지 못해 기아의 상태에서도 해바라기를 뽑아낸 광인의 반고흐, 그림의 혁명을 위해서 부계 거부와 대중의 경멸을 용감하게 견딘 세잔, 열대 지방(타히티)의 부름에 답하기 위해서 하나의 실존적 행위로 재정적 안보와 존경심을 버린 고갱과 그의 귀족 권리를 희생하면서 그에게 영감을 준 비참한 환경에 동의한 난쟁이, 불구자, 알코올 중독자인 툴루즈 로트렉. 바로 천재들이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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