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나 Nov 19.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10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의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한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원본 PDF가 있습니다.




현재, 진지한 현대 미술 역사가들은 그들의 그러한 명백한 동화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렇지만 많은 부스러기가 사회적 영향, 시대적 이념, 경제 위기 등에 깔려 있을지언정, 이것들은 예술적 성취에 대한 이러한 종류의 미신과 무의식적 또는 문제시되지 않는 학자들의 가정을 형성하는 수반되는 것들이다. 위대한 예술가에 대한 가장 정교한 연구 뒤에는 (더 자세하게는, 기본으로 위대한 예술가의 개념을 수용하는 미술 역사 논문 또는 그가 단순히 “영향” 또는 “배경”으로 살고 일하는 사회적, 제도적 구조) 천재의 황금 너겟 이론과 개인의 성취에 대한 자유 기업 개념이 숨어 있다. 이러한 근본으로, 예술계에서 여성의 눈에 띌만한 성취 부족은 삼단 논법처럼 표현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만약 여성이 예술적 천재의 황금 덩어리를 가졌더라면, 그것은 그 자체로 드러났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절대 스스로 드러나지 않는다. 이것은 보일 수만 있다. 여성은 예술적 천재의 황금 덩어리를 가지지 않는다. 모호한 양치기 소년 조토나 한쪽 귀가 잘린 반 고흐도 성공했는데 왜 여성은?


하지만 동화와 자기만족 세계를 떠나자마자 대신에 실제 상황에 대한 냉정한 눈빛을 던진다. 중요한 예술 작품은 역사 전반에 걸친 제도적 구조와 사회의 전체의 범위에서 존재했다. 또한 역사가가 전과는 같지 않게 바로 잡는데 가치 있고 관련성이 있는 질문을 발견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회 계급 예술가들이 미술사의 다른 시기에 올 가능성이 가장 높았는지, 어떤 계급과 하위 그룹으로부터 였는지 묻고 싶어 한다. 화가와 조각가, 더 구체적으로는 주요한 화가와 조각가가 그들의 아버지 또는 다른 가까운 친족 중에서 회화나 조각 또는 이와 연관된 직업에 종사한 비율이 어느 정도 인지. 17-18세기에 Nikolaus Pevsner은 프랑스 아카데미의 토의에서 아버지에서 아들에게 이어지는 예술적 직업의 변환은 당연한 일로 여겨진다. 사실, 학자들의 아들들은 수업의 관례적인 비용을 면제받았다. 19세기의 위대한 아버지 거부의 주목할 만한 반란에도 불구하고, 아들이 아버지의 발자국을 따르는 것이 보통인 요즘 날, 훌륭한 또는 그렇지 않은 예술가들의 대부분이 예술가 아버지가 있다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주요 예술가들의 순위에는 Holbein과 Durer, Raphael과 Bernini의 이름이 즉시 떠오른다. 심지어 우리 시대에도 Picasso, Calder, Giacometti 및 Wyeth의 이름을 예술가 가족의 구성원으로 인용할 수 있습니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df

매거진의 이전글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9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