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tainsight Dec 26. 2023

곰의 탈을 쓴 사슴

내 남편의 또 다른 이름

며칠 전 퇴근하고 들어왔는데 남편의 얼굴 표정이 안 좋다. 이 사람은 얼굴이 리트머스 종이 같아 그대로 다 읽히는 사람이다. 무슨 일이 있는지 물었는데 입을 달싹이다 그냥 자겠다고 한다. 


남편은 퇴근할 때 집까지 걸어온다. 걸어오는 길에는 늘 마주치는 노숙자 여사님이 계시다. 경복궁역을 지나는 사람들에게는 꽤 유명한 분인데 몇 년째 그렇게 길에서 사신다. 짐도 점점 늘어나 캐리어 4~5개 되는 정도의 보따리를 늘 끌고 다니신다. 그렇게 길 위의 삶을 유지하고 계신 걸 보면 돕는 손길이 계속되고 있나 보다. 우리 남편도 그중의 한 사람이다. 


처음엔 왜 이러고 계시냐, 가족은 없냐... 등을 물었나 보다. 대화를 하며 조 OO이라는 이름까지 알게 되었는데 이름을 알게 되니 더 마음이 쓰였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는 출근도 걸어서 했는데 그 바쁜 와중에 여사님이 아는 척을 하면 또 그걸 받아줬나 보다. 돈 좀 달라고 요구하면 현금이 없는 우리 남편은 편의점에서 빵과 우유를 사다 드리곤 했다고 한다. 한 번은 추운 겨울 저녁 시간에 마주쳤는데 배가 고프다면서 콕 집어 어느 식당에서 파는 황태해장국이 먹고 싶다고 했다나? 남편은 경복궁역 근처 어느 건물 지하에 있는 식당에서 황태해장국을 사다 줬다고 했다. 그런데 그 집이 조여사님의 단골집이란다...


작년 겨울엔 남편이 퇴근해 들어오더니 따뜻한 누빔 바지를 좀 주문해 달라고 했다. 조 여사가 남편을 보고는 근처 옷가게 앞으로 데리고 가서 겨울에 입을 바지를 사달라고 했나 보다. 그 옷가게 사장님이 질색팔색 한 것 같다. 노숙자가 가게 앞에 서있는 것도 싫은데 옷을 사겠다고 들어오려고 하니 싫을 만도 했겠다. 남편은 다음에 사드리겠다고 하고 집에 돌아와 나에게 주문해 달라고 한 것이다. 뭘 그렇게 까지 해야 하냐고 말하고 싶었지만 남편의 마음이 진심인 걸 알기에 난 말없이 로켓배송으로 주문을 했다. 남편은 다음날 배송된 옷을 가지고 출근했고 나는 잊어버렸다. 며칠 후 생각이 나서 전해주었냐 물으니 필요 없다고 했단다. 다른 경로를 통해서 기어코 옷을 마련한 것이다. 거기에서 나와 남편의 반응이 극명하게 갈렸다. 나는 '이런... X 같은 경우를 봤나...'였는데 남편은 '원하는 게 있으면 바로 그 자리에서 필요를 채워주는 게 맞는 것 같아...'였다. 나는 할 말을 잃었다.


며칠 전의 그 '무슨 일'도 조여사 걱정이었던 것이다. 영하 10도 아래로 내려가는 강추위가 시작되는데 길바닥에 앉아있는 여사님을 보고 와서는 그렇게 세상 무거운 표정을 하고 앉아있는 것이다.

 '이렇게 추운데 길에 있으니까...' 

우리 남편의 이런 모습과 마주 할 때마다 난 나의 무감각한 마음이 부끄럽기도 하고, 풀리지 않는 수학문제를 앞에 둔 것 같이 답답하기도 한 복잡한 마음이 된다. 그 인생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없는데 자꾸 그의 어려움이 보이고 생각나고 뭐 어쩌란 말인가. 그러나 우린 따듯한 방에서 잘도 잔다. 


남편은 조여사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기 어머니를 떠올렸다고 한다. 남편의 어머니, 나의 시어머니는 무너져가는 아버님의 회사를 살리려다 꽤 많은 재산을 다 날리셨다. 억울함과 분노가 쌓여있어 늘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시는데 조여사에게서도 그 분노와 억울함이 느껴졌다고 한다. 아마 남편은 그래서 길바닥의 조여사를 그냥 지나치기가 어려운 것 같다. 방금 전에 자려는 남편에게 여사님의 이름을 물어보았다. 이름을 알려주면서 '왜? 기도하게?' 란다. 이 티 없이 맑은 소년 같은 50대 아저씨를 어찌하면 좋을꼬.




남편의 팀에서 강사를 초빙해 각자의 성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 적이 있었다고 한다. 팀워크를 위해 서로가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자세히는 못 들었지만 MBTI 검사와 비슷한데 여러 질문에 답을 한 후 결과를 보는데 성향이 동물로 표현되었다 한다. 결과를 듣고는 빵 터졌다. 자기만 제외하고 모든 팀원들은 표범인지 퓨마인지 맹수가 나왔다고 했다. 경쟁적이고 장악하려 하고 성취욕이 강한 사람들 사이에서 우리 남편만 사슴이란다. 사슴이라니... 처음엔 큰 웃음이 나왔지만 이내 살짝 눈물이 고였다. 사슴이 포식자들 사이에서 얼마나 힘들었을까? 풀 뜯고 싶은 사슴에게 맹수들처럼 송곳니를 키우라 하고 그들과 함께 사냥하라 하니 고단 했겠다. 처자식 먹여 살리려고 용쓰는 곰의 탈을 쓴 사슴이 매우 짠했다. 

나의 남편이 성공하고 잘 나가는 사람이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안 해봤다면 거짓말이다. 하지만 길바닥에서 겨울을 나야 하는 아주머니를 보고 마음 아파 잠을 설치는 그런 남자, 그리고 그의 기도에서 그녀의 이름을 부르는 그런 남자가 나의 남편인 것이 감사할 따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야 인프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