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룻강아지 Sep 02. 2024

신학과 과학의 동행

웨인 그루뎀의 '조직신학' 을 보다가,

하나님의 존재는 '무시간적이다' 라는 글을 보았다.



#

하나님은 시간의 연속을 경험하지 않으신다. 그분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에는 시간의 경과가 없었다.

하나님의 무시간적 영원성은 자주 도전을 받았지만,

이 가르침은 교회사 전체에서 정통적이고 지배적인 견해였다.

#



이때, 하나님의 무시간성에 대한 반론의 근거로,

1. 무시간적이라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

2. 하나님이 무시간적인 존재라면 새로운 것을 생각할 수 없다...뭐 이런 것들이 있는데,

논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복잡하다.

여기서 우리 신학의 영원한 친구 과학이 등판하면 모든 것을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호킹-펜로즈 정리에 의하면 우주에는 필연적으로 공간과 시간의 시작이 있었다.

해당 정리에 따르면, 우주는 모든 물질과 에너지가 한 점에 압축된 '특이점' 에서 시작되었으며,

그 특이점 이전에는, 시간과 공간이 존재하지 않았다.

이 특이점의 출현, '빅뱅' 이 시간의 시작을 나타내며, 그 이전엔 시간적 개념조차 성립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자연히 묻게 되는 질문은, 대체 무엇이 그 특이점을 있도록 만들었는가? 다.

시간과 공간, 물질, 에너지 그 무엇도, 정말 아무것도 없던 무에서, 그 무엇이 특이점을 있도록 만들었는가?

뭐긴 뭐야. 하나님이지.

그럼 하나님은 시간이 있기 전부터 있었단 말인가? 그런 소리가 성경에 있다고?

너무 많다. 대충 성경을 펴서 하나만 가져와보자.



나는 하나님이라. 나 같은 이가 없느니라.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내가 말하였은즉 반드시 이룰 것이요 계획하였은즉 반드시 시행하리라.



그렇다. 호킹 펜로즈 정리에 의한 특이점은, 지적설계자의 존재를 암시할 수 있으며,

그 지적설계자는 하나님인데,

우주가 마치 아기의 놀이방을 꾸미는 부모의 마음으로 인간을 위해 미세조정되어 있는 방식이

그분의 속성인 사랑을 닮았기 때문이다.

진짜 이해할 수 없는 건, 그런 존재가 왜 인간을 사랑하냐는 건데...



어쨌든 우리 주님의 무시간적 영원성은,

우리 친구 과학의 도움을 받아 딱히 논쟁할 필요가 없다.

우주의 역사가 138억년이라며. 사람 대가리로 어떻게 최소 138억년 된 존재를 헤아린단 말인가.



과학을 알면 알수록 신학이 새롭고,

신학을 알면 알수록 과학이 새롭다.



아, 우리 주는 영원하시도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자연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고,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이러한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요하네스 케플러, 천문학자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을 찾아서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