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혜원 Apr 26. 2022

말과 무게

고맙다고 말하지 마라.

고맙다 느끼게 해라.

미안하다고 말하지 마라.

미안하다 느끼게 해라.

좋아한다고 말하지 마라.

좋아한다 느끼게 해라.



무거운 이야기를 혼자 품지 못하는

나는 갈 길이 멀다.

무거운 이야기는 마음을 답답하게 하고

마음이 답답하면 말하게 된다.

그렇게 내 마음의 무게는

소중한 이의 마음에 전가된다.

나는 가벼워지고 너는 무거워진다.


말하기 전에 멈춰서야 한다.

한숨을 쉬어도 안되면 걸어야 하고

걸어도 안 되면 땀흘려야 하고

땀흘려도 안 되면 일에 몰두해야 하고

일에 몰두해도 안되면 글 써야 하고

글 써도 안 되면 비로소 말해야 한다.

들어주는 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안고.


스승이 가끔 우스갯소리로 말한다.

"네가 나에게 무거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쿠폰은 1년에 3장뿐이다. 그러니 아껴써라."

나는 아직 혼자 모든 무거운 이야기들을 품을 힘이 없다. 그러니 스스로 마음에 새겨야 한다.

내가 남에게 무거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건 1년에 3번 뿐이다.


말하기 전에 멈춰서서 물어야 한다.

나의 무게를 너에게 전가하기 전에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했는가.


내가 무거워도 남의 무거운 이야기 한번 더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내가 울고 싶어도 내 앞에 울고 있는 사람 한번 더 웃겨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렇게 나는 아름다워지고 싶다.

그렇게 나는 어른이 되고 싶다.


<알면서도 믿어준다는 것>, 정주현, 2022


작가의 이전글 안녕하세요? '철학'하는 '출판사집 딸내미'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