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상반기 주요 이슈로 보는
2023 미디어 트렌드 ②

RENEW: 재정비되는 미디어 시장

2023년 현재, 미디어 시장을 관통하고 있는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메조미디어가 지난 상반기 주요 미디어 이슈를 종합해본 결과 2023 미디어 트렌드는 'RENEW'라는 하나의 키워드로 정의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미디어 시장은 AI 서비스, 관심사, 숏폼 생산성, 광고 효율성 크게 네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재정비되고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를 통해 트렌드가 어떻게 흘러왔고,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에 대해 살펴봅니다.


[재정비되는 미디어 시장 RENEW]

Ⅰ. AI 서비스로 RENEW
Ⅱ. 관심사를 중심으로 RENEW
Ⅲ. 숏폼 생산성을 위한 RENEW
Ⅳ. 광고 효율성을 위한 RENEW


▶ 상반기 주요 이슈로 보는 2023 미디어 트렌드 ① - AI, 관심사




Ⅲ. 숏폼 생산성을 위한 RENEW


동영상 시장이 숏폼 중심으로 재편되었습니다. 그동안 미디어 기업들이 숏폼을 전면에 내세우고 접근성을 높이는 것에 힘을 쏟았다면 이제는 영상 제작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숏폼 영상 제작과 편집을 더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 이용자들이 자사의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높은 콘텐츠 생산량은 숏폼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이므로, 관련 기능은 지속적으로 고도화될 전망입니다.



| 인스타그램, 손쉬운 릴스 제작을 돕는 기능 업데이트


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콘텐츠를 손쉽게 편집할 수 있으며,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의 효과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될 예정

이는 콘텐츠 생산량 및 확산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으로, 인스타그램의 숏폼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

▲ 인스타그램 릴스 업데이트 내용



| 페이스북, 릴스 강화를 위한 기능 고도화


숏폼의 인기와 함께 릴스가 성장하자 페이스북도 숏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기능을 고도화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영상 길이를 90초로 늘리고, 보다 손쉽게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템플릿 기능을 적용

영상 내 동작과 노래를 동기화하는 그루브 기능까지 추가되어 릴스 제작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

▲ 페이스북의 릴스 고도화 내용


Ⅳ. 광고 효율성을 위한 RENEW


미디어 기업들은 광고주의 효율적인 광고 마케팅 집행을 돕는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기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캠페인부터 중소규모 브랜드의 마케팅 캠페인, 이벤트성 캠페인까지 다양한 캠페인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모습입니다.



| 틱톡,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오픈


틱톡은 브랜드의 캠페인에 참여할 크리에이터를 모집할 수 있는 플랫폼인 ‘오픈 애플리케이션’을 출시

광고주가 캠페인에 대한 세부 정보를 게시하면 참여를 원하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아이디어, 제작 사례 등을 제출해 지원

광고주는 브랜드에 적합한 크리에이터를 보다 쉽게 발굴할 수 있고, 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리소스를 절감해 효율적인 캠페인 집행이 가능

▲ 틱톡 오픈 애플리케이션의 진행 과정


| 틱톡, 광고 효율 높이는 '틱톡 프로모션' 기능 확대


틱톡은 광고 영상을 별도로 제작할 필요없이 기존 콘텐츠를 광고 영상으로 전환할 수 있는 ‘틱톡 프로모션’ 솔루션을 제공

올 초, 마케팅 목표 옵션을 추가하고 위치별 타겟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총 4가지 신규 기능을 새롭게 추가

이를 통해 광고 제작 예산이나 인력이 부족한 중소규모 광고주가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틱톡 프로모션 신규 기능 업데이트


| 인스타그램, 홍보 효과 높이는 알림 광고 출시


인스타그램은 이용자가 특정 이벤트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알림 광고(Reminder Ads)’를 출시

알림 수신을 설정한 이용자들에게 이벤트 시작 시간을 알리는 푸시 알림을 보내 이벤트 유입 증대 가능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인앱 이벤트나 영화 개봉, 스포츠 이벤트 등 일정이 중요한 홍보 마케팅에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



2023 상반기 미디어 이슈 결산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상반기 주요 이슈로 보는 2023 미디어 트렌드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