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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미디어&마켓 이슈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참고해야 할 산업 이슈와 디지털 미디어 이슈

[MARKET ISSUE]
- 지역 특산물 앞세워 차별화, '로코노미 마케팅' 인기
- 영화적 연출로 시선을 사로잡는 '시네마틱 광고' 화제

[MEDIA ISSUE]
- 트위터, X로 사명 변경하고 리브랜딩
- 텍스트 기반 SNS의 부상


| MARKET ISSUE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1. 지역 특산물 앞세워 차별화, '로코노미 마케팅' 인기


외식업계에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개발하고, 상품명에 원산지를 강조하는 ‘로코노미(Local + Economy) 마케팅’이 활발

재료의 원산지를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소비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주고 지리적 배경〮문화가 담긴 이색적 미식 경험을 제공

지역 사회와의 상생 발전, 국내산 특산물이 주는 건강한 이미지가 가치소비 트렌드와 맞물리며 로코노미 상품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외식 업계의 로코노미 마케팅 사례


2. 영화적 연출로 시선을 사로잡는 '시네마틱 광고' 화제


최근 광고 업계에서 뛰어난 영상미와 섬세한 연출로 마치 영화를 연상케 하는 ‘시네마틱 광고’ 제작이 활발

모델, 카메라의 움직임, 영상 색감, 내레이션, BGM 등 다양한 영화적 요소로 몰입감을 극대화하여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게 하는 효과

이러한 시네마틱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시청각적 만족감을 주며 자발적인 시청을 유도

▲ 시네마틱 광고 사례



| MEDIA ISSUE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1. 트위터, X로 사명 변경하고 리브랜딩


지난 7월, 트위터는 사명을 ‘X’로 변경하고 트위터의 상징이었던 파랑새 로고를 교체하는 등 대대적인 리브랜딩 진행

이는 기존의 메시징, 동영상 기능은 물론 금융, 커머스까지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슈퍼 앱’을 구축하고자 하는 전략의 일환

일부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해 수익성을 높이고, 크리에이터 지원을 통해 이용자를 록인하는 등 슈퍼 앱으로의 전환을 위한 내실 다지기에 집중

▲ X의 주요 개편 내용



2. 텍스트 기반 SNS의 부상


이미지와 영상 콘텐츠 중심으로 발전해 오던 SNS 기업들이 텍스트 형식에 주목

텍스트는 촬영이 필요한 이미지〮영상에 비해 콘텐츠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고, 생각과 의견을 즉각적으로 나눌 수 있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

메타는 새로운 SNS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틱톡은 콘텐츠 생산을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텍스트 기반 서비스 및 기능을 도입

▲ 메타와 틱톡의 텍스트 기반 SNS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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