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의 예술가 육코치 Jan 28. 2024

숨이 멎을 듯ᆢ

헤르만 헤세 시 필사집 <슬퍼하지 말아요, 곧 밤이 옵니다>를 읽다가


아름다운 시간


                 헤르만 헤세


뜰에 열린 딸기가 물이 올라

달콤하고 진한 향기를 풍긴다

나는 기다려야 할 것만 같다

이 초록 뜰을 가로질러 내 어머니가

곧 오실 것만 같고

나는 아직 어린 소년 같다

놓치고 그르치고 게을리하고

잃어버린 모든 것이 꿈인 것만 같다

평화로운 뜰.

풍요로운 세상이 아직 내 앞에 놓여 있다

모든 것이 내게 주어지고

모든 것이 내 것 같다

나는 홀린 듯 서서

한 걸음도 내딛지 못한다

딸기 향기 날아가고

내 아름다운 시간도 함께 날아가 버릴까 봐


어느 새벽일 수도, 해지는 저녁일 수도 있겠습니다. 헤세가 무방비 상태로 맞아들인 찰나적 환희가 아니었을까요? 헤세가 말년에 정원을 가꾸었으나, 시에서 그려진 이 정경은 정원 손질 중에 느끼는 감성보다 깊은 듯해요. 생각지도 않은 우연한 기쁨, 숨조차 멈춘 아름다운 순간처럼 느껴집니다.  


마음의 정원에 수없이 피워냈던 오색의 꽃과 나무가 현현되던 순간이자, '아름다움'이란 추상적 개념이 느낌의 언어로 체화되던 순간이었을 것 같아요. 모든 것이 내게 주어지고, 모든 것이 내 것 같아서 이 완벽한 상태를 깨트리고 싶지 않은 순수한 열망이 드러나 있어요.



한참 산을 다니던 때, 수시로 터지던 감탄과 감동이 이런 아름다운 순간이었던 듯해요. 자연이 선물하는 생명력을 발견하기 시작할 때, 그 존재가 인식되기 시작할 때 저의 세계도 차원을 달리하게  됩니다. 제가 사는 이곳을 좋아하는 이유도 비슷하리라 싶어요.


북한강, 남한강을 끼고 오가는 길에서 수시로 숨이 멎을 듯한 순간을 누리거든요. 미처 떠나지 못한 달이 푸르스름한 정기를 머금은 산줄기와 어우러져 있는 모습, 물결이 일렁이는 중에 드러나는 윤슬, 꽝꽝 얼어 육지가 되어버린 전설, 벚꽃향을 날리는 봄날의 강변.



생각은 멈추고,

감정은 꺼내 말리고,

욕심은 하나씩만.


의외로 간단하고 쉽습니다. 내가 살아있음을 속삭여주는 자연, 네가 있어 좋다는 사람, 사소한 것에도 기쁨이 있다고 일러주는 숱한 신호. 눈길을 보내고 귀를 기울이고 발길을 멈추기만 하면 만나게 될 삶의 예찬.


나의 싱클레어가, 나의 데미안이 지금 이 순간을 살라고 하네요. 들리나요?


#진성존재코칭센터 #찐코치육현주 #KSC육현주코치 #육코치의나로살다시리즈 #육코치와3주글쓰기챌린지 #육코치의존중과환대의독서코칭 #육코치의노마드코칭 #육코치의삶의예술가그룹코칭 #인간관계전문가육현주 #변혁성숙전문가육현주 #아트창발코칭 #브런치스토리작가육현주 #나도된다브런치스토리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의견은 동등하게 귀중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