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사 이훈희 Sep 24. 2019

한포진, 금속알러지와의 연관성[대구 미올한의원]

니켈, 코발트, 크롬 등등

인체 특정 부위에 특정 피부증상이 더 많은 빈도로 발현할 때에는 의문을 품게 됩니다.

이 부위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을까. 

한포진이 그러한 경우 중 하나인데요. 

그래서 땀과 연관하여 많은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한포진과 금속 알러지에 관한 다소 쌩뚱맞은 이야기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한포진 설명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문장 중의 하나가 한포진의 원인으로 "코발트와 니켈, 크롬 등의 중금속에 노출되었거나" 라는 식의 문장인데요.


흔히 말하는 금속 알러지의 가능성입니다. 

알러지는 일반적으로는 면역 반응을 일으키지 않은 무해한 자극에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러한 자극원을 항원이라 합니다. 항원이 어떤 경로로든 초기감작으로 노출된 이후, 면역계에 의해 알러젠이 기억되면 다시 노출되는 재감작 후 더 거센 과민반응이 일어나는 타입의 반응을 알러지라고 말합니다. 


흔히 금속알러지라 하면 접촉성만 생각하시지만 전신적인 알러지 피부염도 있을 수 있는데요. 접촉성이라 하면 쉽게 생각나는 것이 귀금속 장신구라던지, 시멘트, 가죽류 등을 생각하면 됩니다. 


전신성은 초기에 이미 피부든 어디든 노출된 알러젠이 면역계에 기억되고 있다가 구강이나 흡입성, 주사기나, 점막 등의 경로를 통해 알러젠이 전신으로 유입되면 전신성 반응이 유발되게 됩니다. 


이중에서도 한포진의 경우 금속알러지 타입의 systemic allergic dermatitis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그림출처: Nishizawa, Aya. "Dyshidrotic eczema and its relationship to metal allergy." Perspiration Research. Vol. 51. Karger Publishers, 2016. 80-85.


크롬을 포함한 치아 합금부속을 제거하고 나서 개선된 모습이니 적극적인 알러젠 차단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림출처: 위와 상동


위의 그림은 수포가 피부능선에 걸쳐서 보이는데 이쪽으로 땀이 배출되는 한관이 오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엔 땀과 무슨 연관이 있어 보이는데 손발에는 높은 밀도로 땀선이 발달해 있는것도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이 저자들은 땀이 배설되는 과정에서 니켈이나 크롬 같은 금속들이 배설되면서 농축된 금속들이 알러젠으로 작용하여 과민반응을 일으켰을 가능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타입1&4 과민반응) 물론 금속의 배설경로는 비흡수된 금속의 경우 대변으로, 흡수된 금속의 경우 소변으로 빠져나가지만 그 외 땀이나 담즙 등 다양한 경로들도 배설의 경로가 됩니다. 


피부첩포검사가 스크리닝하기에는 꽤 괜찮지만 완벽치는 않다고 합니다. 

그림출처: Stuckert, Joseph, and Susan Nedorost. "Low‐cobalt diet for dyshidrotic eczema patients." Contact Dermatitis 59.6 (2008): 361-365.


패치 테스트가 음성이었음에도 오랄챌린지를 통해 한포진 증상이 막 악화된 보고들이 있습니다. 


위 논문의 케이스는 치아 합금재를 제거하고 나서 개선된 모습인데요. 한포진으로 오래 고생을 하였고, 금속알러지가 있는 경우에, 그리고 피부첩포테스트를 통해서 금속에 알러지반응을 일으킨 경우에는 치아 합금재료로 코발트, 니켈, 크롬 등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니까 한번 확인해볼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간과하는게 대부분은 음식입니다. high nickel food라 하면 엄청 많은 자료들이 검색되어 나옵니다. 


아래는 피해야 될 니켈이 많은 음식들의 리스트입니다.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음식들도 꽤나 많은데요. 

그림출처: Zirwas, Matthew J., and Matthew A. Molenda. "Dietary nickel as a cause of systemic contact dermatitis." The Journal of clinical and aesthetic dermatology 2.6 (2009): 39.


Low cobalt diet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좋을 듯 하구요. 

그림출처: Stuckert, Joseph, and Susan Nedorost. "Low‐cobalt diet for dyshidrotic eczema patients." Contact Dermatitis 59.6 (2008): 361-365.


열거하고 나니 뭐 먹을게 없는데요. 


흔히 비타민은 괜찮을거라 생각하는데 비타민b12 중에 코발트 이온이 함유되어 있고, 이거 먹고 뒤집어졌다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암튼 정리해보면

1. 한포진의 병기는 아직 오리무중이지만 니켈, 코발트, 크롬 등의 금속알러지가 전신성 반응으로 나타났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2. 원래 금속알러지가 있다면 스킨 패치 테스트를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3. 알러젠이 확인되면 최대한 노출이 되지 않도록 힘쓰며, 제거식이(로우 니켈, 로우 코발트 등등)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포진 #만성한포진 #대구손발습진 #대구손발한포진 #대구만성한포진치료

작가의 이전글 콜린성두드러기 기전의 이해와 치료[대구 미올한의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