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사 이훈희 Nov 28. 2017

두통의 원인과 증상 알아볼까요

CT, MRI 상에도 나오지 않는 만성두통이 있습니다

CT, MRI 상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머리통증의 원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통증을 일차성두통이라 하며 통증이 유발되는 원인 구조물에 따라서 긴장성두통, 경추성두통, 편두통 등으로 나누게 됩니다.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긴장성두통과 편두통의 차이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은 모두 머리가 아픈 통증이지만 원인이 다릅니다. 긴장성 두통이 근육의 긴장으로 오는 근긴장성 통증이라면 편두통은 혈관의 확장과 염증반응으로 유발되는 혈관성 통증입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따라서 치료도 다릅니다. 긴장성 두통은 통증유발점을 소거하는 침술을 시행하여 근육 수축을 이완시키고 통증유발점에서 유발되는 통증과 이에 따른 연관통을 치료하지만 편두통은 혈관의 확장을 수축시켜 치료하기 때문에 시술 강도가 보다 세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을 일으키는 근육은 많습니다. 리 옆에 있는 측두근, 뒤통수 통증의 흔한 원인인 후두하근(후두직근과 후두사근) 등이 대표적입니다. 각각의 근육이 긴장되어 발생시킨 통증유발점에 따라 통증의 부위가 각각 다양하며 그 부분에 현저하게 압통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관통으로 앞머리, 정수리, 눈 주위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흔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두피에 존재하는 근육의 통증으로 머리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히 이야기하기로 머리에 띠를 두른 것처럼 아프다. 할 때의 통증이 긴장성 두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머리 통증이 긴장성 두통입니다.


편두통은 긴장성 두통과는 다르게 전구증상이 있고 박동성의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혈관이 확장되고 주변의 염증반응이 겹쳐지면서 나타나는 통증이기 때문에 사우나나 운동을 하면 오히려 더 심해지게 되고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는 속이 울렁거린다거나 시야가 흐려진다거나 빛이 번쩍인다는 전구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 그런 것은 아니고 편두통 환자의 약 20%에서 나타나는 특이적인 증상으로 혈관 확장 이전에 혈관 수축이 선행되어 그렇습니다. 통증이 일단 생기면 아침에 가장 심하고 하루 이틀 정도는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거나 몇 차례씩 반복되는 일이 흔합니다. 머리를 기울이는 일상적인 움직임에도 두통이 악화된다면 편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한쪽 머리에 나타나는 박동성 통증이 편두통이지만 일괄적이지는 않고 양쪽에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추성두통

경추성 두통은 주로 상부 경추의 조직들, 즉 경추부의 근육, 인대, 추간판, 척수신경에서 발생한 침해성 자극이 머리 통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것입니다. 신경로가 최종적으로는 삼차신경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삼차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며 후두부는 물론 앞머리, 옆머리, 눈 부위에 광범위하게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추성 두통을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을 구별하는 방법은 목의 운동이 원활한지, 목의 움직임에 따라 압박에 의한 통증이 나타나지는 않는 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만약 목의 운동성이 제한이 있고, 목의 움직임에 따라 통증이 유발된다면 경추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에서 나타나는 머리 통증이 경추성 두통입니다. 상부 경추부에 부착해 있는 근육들이 수축하면서 상부 경추의 디스크와 척수신경이 압박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치료는 긴장성 두통에 준하여 치료하며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통증 유발이 만성화되어 자주 재발한다면 체형교정을 필요로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기능의학 건강나무 공부해볼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