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나나 Dec 16. 2021

[퍼스널 브랜딩] #02.내가 베스트인 무대는 꼭 있다

이창호,   근데 이제 부캐를 곁들인

부캐들을 엿보고 퍼스널 브랜딩 시작점을 잡아보자


2021년 봄, 한 옷가게에서 괴한을 진압한 시민이 모기업의 본부장이었다는 뉴스를 보신 적이 있나요? 유튜브에서 조회 수 2백만을 훌쩍 넘긴 이 뉴스에 등장한 주인공은 현실 세계가 아닌, 현실 세계와 아주 비슷하게 만들어진 인물과 그 인물의 라이프를 보여주는 ‘이호창 본부장’이라는 캐릭터입니다. 



흔히들 부캐라고도 이야기하는데요, 기존의 마미손, 유재석 등이 보여주었던 부캐와 가장 다른 점은 인물이 마치 우리와 동일한 시간대에 살고 있는 사람처럼 일상이 있고, 주위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그의 인생을 살고 있다는 착각을 주게 만든다는 거죠. 전문용어로 하이퍼리얼리즘이라고 부르는 이 방식은 독특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설계되고 확장되어 진다는 점에 있어서 대중은 정말 한 명의 숨 쉬는 인간을 대한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호창 본부장을 검색하면 프로필이 나오는데 출생년도, 학력, MBTI, 경력 등 여타 다른 프로필과 다를 게 없습니다. 특히, 그가 본부장으로 일하고 있는 ‘김갑생할머니김’이라는 기업은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본부장의 다양한 일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내보이며 캐릭터의 세계관을 분명하게 소통하고 있죠. 또한, 본부장의 사생활 같은 ‘B대면 데이트’ 영상에서는 진짜 재벌 3세를 만나 대화를 나누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요. 그 디테일은 정말 ‘잘생김’을 연기한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입니다. 



이호창 본부장의 본캐는 이창호라는 개그맨 출신의 연예인입니다. 그는 어렸을 때 운동을 했는데 예기치 않은 부상으로 쉬게 되면서 남을 웃기는 능력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후 KBS 공채 29기로 방송국에 입사하게 되죠. 그의 전환점은 아이러니하게도 개그콘서트의 종방이었는데요, ‘라스트헬스보이’라는 코너 등에서 열심히 활동하던 그에게 개콘의 종방은 새로운 시작을 모색하게 하는 모멘텀이 되었고, ‘빵송국’이라는 유튜브를 시작하며 다양한 캐릭터의 시도를 했다고 합니다.


이호창본부장이라는 캐릭터가 어떻게 빌드업되고 인기를 끌게 되었는지 살펴본다면 우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킬포를 배울 수가 있는데요, 본캐인 이창호는 모 인터뷰에서 밝힌 것처럼 주변 인물을 섬세하게 관찰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고, 운동을 하였기에 몸 관리와 액션 연기에 능하며 노래에도 꽤 능력이 있는 개그맨이었기에 새롭게 창조된 캐릭터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본인에게 유리한 경쟁의 장을 세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이창호의 다른 부캐인 한사랑산악회 이택조 아저씨는 영등포상가번영회 회장이면서 영등포구청장배 게이트볼 최연소 13회 우승자로, 친구들과 등산을 하며 벌어지는 에피소드들을 선보이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누가 보아도 동네에 있을 법한 아저씨들의 대화나 행동 속에서 친근감을 느끼고 댓글로 반응하는 네티즌들을 통해 이들의 성격이 구체화되고 캐릭터가 성장하는 방향성에도 힘을 보태고 있죠. 이택조 아저씨 역시 사생활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딸과 함께 보내는 일상의 에피소드 속에서 섬세한 감정들과 성격을 혼잣말 또는 혼자 부르는 노래 등을 통해 유쾌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일반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 브랜딩과 빗대어 본다면 제일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내가 경쟁할 공간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규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초콜릿 맛이 나는 두유’를 브랜딩한다고 가정할 때, 밥 대신 먹는 식사 대용 음료 시장으로 들어갈지, 운동 전에 먹는 건강식품 시장으로 들어갈지, 또는 고기 대신 먹는 비건 푸드들과 경쟁할지 등등 어떤 시장으로 진입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퍼스널 브랜딩 또한 어떤 시장에서 어떤 캐릭터로 경쟁할지 고민해 보는 것이 브랜딩의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패션 분야의 인플루언서들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퍼스널 브랜딩 이야기를 이어갈게요 :)


#나나나 #나나나팝스 #나팝스 #나의길을나답게나아가자 #씨유쑨 #퍼스널브랜딩 #1인크리에이터 #성공방정식 #인플루언서 #야나두 #야너두 #라이브커머스 #늦었다고생각할때가진짜너무늦었다 #이호창본부장 #한사랑산악회 #매드몬스터 #배대시 #패션인플루언서 #패션유튜버 #Idontwannahurtyou

작가의 이전글 [퍼스널 브랜딩] #01.나를 오리지널로 만드는 작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