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미셸 Michelle Oct 26. 2018

[요약] 진지하지도 도덕적이지도 않은 자기 탐구 놀이2

책 : 그런데, 나는 누구인가

 : 

부가 모두에게 고르게 돌아간다면 세계는 더 정의로워질까요?


1. 당신은 몇 살 때 처음으로 계좌를 만들 필요성을 느꼈나요?


2. 돈은 당신에게 꼭 필요한 것인가요?


3. 돈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기 위해 은행에서 돈을 인출해 지폐를 만져보는 편인가요? 아니면 계좌 상태를 확인하는 것으로 충분한가요?


4. 인간처럼 다람쥐도 생존에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양식을 저장해놓아요. 그렇다면 다람쥐들이 다른 동물들보다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나요?


5. 당신이 견딜 수 있는 최저 수입의 한계는 어느 정도인가요?


6. 뭔가 돈벌이가 되는 취미를 가지고 싶은가요? 아니면 취미란 이윤과는 무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7. 지구상에 존재하는 부의 불평등과 지능의 불평등 중 당신은 무엇이 더 견디기 쉬운가요?



 : 

백만장자는 억만장자를 만날 때 어떤 기분일까요?


1. 당신이 은행을 털어도 결코 잡히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을 때, 무엇이 당신으로 하여금 그 일을 하지 않도록 막아줄까요?


2. 부가 증가할수록 사람은 더 자유로워질까요? 아니면 이제 (국가, 가족 친구, 사람들로부터) 부를 지켜야 해서 마음이 더 얽매이게 될까요?


3. 은행 계좌가 없다고 한다면 당신은 돈을 어디에 어떻게 보관할 건가요?


4. 아무리 많은 돈을 들여도 세상에서 없앨 수 없는 문제들이 있을까요? 어떤 문제들이 그럴까요?


5. 다른 사람에게 양도되지 않는 비행기 마일리지가 10억 마일리지 정도 있다면, 당신은 그것으로 무엇을 할까요?


6. 부자들이 행복한 가정, 창조적 재능, 삶의 의욕 등을 모두 가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들이 좋은 것을 너무 많이 가지는 것이 불공평하게 여겨지나요?


7. 당신보다 훨씬 젊은데 이미 부를 많이 축적한 사람들을 만나면 시기심을 느끼나요, 경탄하는 마음이 드나요? 아니면 '재산이 많아봤자 그것들을 탕진하는 데 더 많은 세월이 걸릴 뿐이야.'라고 무덤덤하게 생각하는 편인가요?


8. 어느 정도의 액수를 소유한 다음부터 돈은 당신의 관심사를 벗어날까요?



친구 : 

당신에게는 얼마나 많은 친구가 있나요? 그중 얼마나 많은 친구를 친구라 부를 수 있을까요?


1. 연락도 자주 하지 않고 살지만 여전히 친구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이 있나요?


2. 당신에게 어떻게 하든 절대로 당신의 친구로는 받아들일 마음이 없는 사람이 있나요? 누구인가요?


3. 당신의 연인 또는 배우자는 당신의 가장 좋은 친구인가요?


4. 당신의 친구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공통점들이 있나요 (나이, 헤어스타일, 자동차 모델 등)?


5. 친구 없이도 행복할 수 있을까요?



타인 : 

타인의 눈으로 나를 볼 수 있다면 얼마를 지불할 수 있나요?


1. 옆집에 사는 당신의 이웃의 이름을 알고 있나요?


2. 당신은 일반적으로 어느 때가 더 기분이 좋은가요? 다수와 함께 있을 때? 아니면 소수와 함께 있을 때?


3. 사회적 역할과 관계된 모든 것을 배제한다면 당신은 누구일까요?


4. 당신은 일상적이고 소소한 스몰토크를 얼마나 잘 견디나요?


5. 단순하기 때문에 도리어 당신이 높이 평가하는 사람들이 있나요?


6. 누구와 친해지고 싶나요? 누구와 절대로 친해지고 싶지 않나요?


7. 당신 자신의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위해서는 동맹자들이 필요한가요?



사랑 : 

사랑으로부터 구체적으로 무엇을 기대하나요?


1. 당신이 사랑을 하기에 적합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당신이 더 이상 사랑에 빠질 수 없는 것, 또는 아무도 당신에게 사랑에 빠지지 않는 것 중 어느 쪽이 안 좋을까요?


3. 스스로 사랑하는 것 혹은 사랑받는 것 중에 당신은 어느 쪽이 더 좋은가요?


4. 사랑의 확인(편지나 제스처 등)이 필요한가요? 아니면 당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아는 것으로 충분한가요?


5. 다른 종류의 인간적인 호의(공감,연민,자비,호감 등)와 비교하여 사랑이 더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6. 당신의 에로틱한 매력은 얼마나 되나요?


7. 사랑에는 어느 정도의 구속력이 있다고 여기나요?


8. 사랑은 어떻다고 생각하나요?

a. 근육과 같아서 쓸수록 강해진다.

b. 관절과 같아서 사용할수록 마모된다.


9. 사랑할 때, 당신은 결심을 하고 사랑을 하나요?


10. 당신이 누군가의 사랑을 받는 경우, 상대방이 당신을 사랑한다는 사실이 당신 편에서도 상대방을 사랑할 마음을 불러일으키나요?


11. 결론적으로 말해 당신이 지금까지 경험한 사랑이 당신의 삶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나요?



연인 관계 : 

현재의 연인이나 배우자에 대해 '추천하기'를 누를 수 있을까요?


1. 그저 다른 사람을 잊기 위해 시작한 관계들이 있었나요?


2. 연인 관계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미리 알고 싶나요?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 무엇 때문에 실패할 것인지? 아니면 차라리 알고 싶지 않나요? 그렇다면 이유는요?


3. 새로운 관계가 스스로 변화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하나요? 아니면 새로운 관계로 말미암아 스스로 변화할 이유가 없어졌나요?


4. 지나간 관계들 중 어떤 것을 '좋았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5. 주변 사람들에게 직장을 그만두기 전에 새로운 일자리를 미리 확보하라고 조언하나요? 그렇다면 연애와 관련해서는 어떻게 조언하는 편인가요?


6. 새로운 연인을 만나는 데 아주 작은 공통분모로도 충분한 경우가 있었나요?


7. 당신에게는 어떤 식의 관계까 가장 유쾌한가요?



섹스 : 

섹스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파트너에게 어떻게 말하나요?


1. 모든 것을 압도하는 강력한 오르가즘을 원하나요? 아니면 그런 오르가즘에 대한 기억이 있나요?


2. 섹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 어느 부분에서 상대가 섹스를 할 마음이 있음을 눈치채나요? 그리고 어느 부분에서 그 반대라는 것을 인식하나요?


3. 오르가즘에 이르지 못해도 오르가즘을 위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4. 남녀가 성관계와 무관하게 서로 친구로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섹스에 대한 기대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면 우정도 깨져버릴까요? 아니면 섹스에 대한 기대가 없을 때에야 비로소 진정한 우정이 가능할까요? 만약 그렇다면 무엇이 당신을 더 행복하게 할까요? 우정 혹은 섹스?


5. 성관계가 없는 문명을 상상할 수 있나요? 노래를 불러주거나 금붕어를 함께 키우거나 하는 걸로 서로의 애정을 표시한다면 어떨까요?



여자&남자 : 

연인 또는 배우자와 한 침대에서 자는 것이 좋나요?


1. 신이 오늘 당신에게 이상적인 배우자를 보내준다고 해요. 죽을 때까지 그 사람과 행복을 누릴 거라는 보장 하에 말이에요. 당신은 현재의 배우자를 이상적인 배우자와 교환할 건가요? 왜 그럴 건가요? 또는 왜 그러지 않을 건가요?


2. 당신의 연인 또는 배우자에게 마음 놓고 당신의 신용카드를 맡길 수 있나요?



연애 : 이성에게 어떤 칭찬을 들으면 마음이 흔들리나요?


1. 연애 경험이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나요?


2. 어디서부터가 바람일까요?

a.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것부터

b.다른 사람과 첫 저녁 식사를 하는 것부터

c.집에는 회식이 있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과 첫 저녁 식사를 하는 것부터

d.낯선 여인에게 꽃을(낯선 남성에게 넥타이를) 선물할 때부터

e.첫 포옹 내지 첫 키스

f.성관계

g.거듭된 성관계

h.자신의 배우자와 성관계를 하면서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3. 이성에게 좋은 인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당신의 최상의 무기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4. 당신은 몇 살때부터 연애보다 우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나요?



고향&여행

당신 나라에만 있고 다른 곳에서는 결코 발견할 수 없는 삶의 지혜가 있을까요?


1. 당신은 여행으로부터 주로 무엇을 기대하나요?

a.여행지에 대한 인식

b.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


2. 대학생에게 교환학생 제도가 있는 것처럼 전 국민을 위한 교환 국민 제도가 있다면 당신은 어느 나라로 가고 싶은가요?


3. 우주에서도 당신이 살고 있는 나라를 분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나요?


4. 당신 몸의 박테리아에게 당신은 고향과 같은 존재일까요?


5. 다른 나라의 정치인 중에서 우리나라로 데려오고 싶은 사람이 있나요?


6. 우리나라의 정치인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썩는 것이 아깝고 세계를 위해 일할 만하다고 생각되는 정치인이 있나요?


7. 삶이 여행이라면 여행사는 무엇일까요?



무제 : 

강아지가 길에서 눈먼 강아지를 만나면 무슨 생각을 할까요?


1. 강아지가 우는 걸 본 적이 있나요?


2. 이야기 속 등장인물을 자신의 집에 초대하여 와인 한잔 할 수 있다면 누구를 초대하겠어요?


3. 자연에는 오류가 없을까요?


4. 당신이 갈릴레이 시대에 이미지 컨설턴트였다면 종교재판에 회부된 갈릴레이에게 어떤 조언을 했을까요?


5. 악의 반대는 선일까요, 아니면 악의 부재일까요?


6. 아무 소용이 없는 말이지만, 당신이 1901년 당시 레알슐레린츠(히틀러가 다녔던 학교)의 교장이라면 히틀러로 하여금 무엇을 공부하도록 만들었을까요?


7. 식인종을 잡아먹는 종족도 있을까요?


8. 아이가 더 나은가요, 강아지가 더 나은가요? 아이에게는 강아지가 나을까요, 당신이 더 나을까요? 강아지에게는 어느 쪽이 더 나을까요?


9. 이 세계의 특징을 세 가지만 말해보세요.


10. 확고한 규칙에 따라 돌아가는 세계에서 산다면 더 좋을까요?


11. 인간과 비슷한 지적 능력을 지닌 우주 생명체가 발견된다고 해봐요. 인류와의 우정이 맺어질 거라고 생각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12. 당신에게 특히나 친근감이 느껴지는 시대가 있나요?


13. 당신에게 딱 한 번 세계사에 개입할 기회가 생긴다면, 정확히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개입할 건가요?


14. 하늘에서 내리는 눈이 어떤 색깔이면 가장 좋겠어요?


15. 소원을 빌기만 하면 모두 이루어진다고 할 때, 세상은 더 좋아질까요? 아니면 그냥 소원으로만 간직했으면 하는 것들이 있나요?


16. 당신 생각에 자연은 인간에게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17. 정정당당한 죽음은 어떤 죽음일까요?


18. 우리의 일상 언어에서 가정법을 없앤다면 어떨까요?



종교 : 

당신은 이성보다 신앙에 의지하려는 경향이 있나요?


1. 신앙이 있는 경우, 당신의 믿음은 감정과 비슷한가요, 아니면 지식과 더 비슷한가요?


2. 증명할 수는 없지만 진실이라고 여기는 것들이 있나요? 무엇인가요?


3. 종교가 있다면, 신은 당신의 치료사인가요?


4. 종교가 없다면, 당신의 치료사가 당신의 신인가요?


5. 동물들은 우리를 신으로 여길까요, 바보로 여길까요?


6. 당신은 어떤 존재를 닮고 싶은가요?


7. 천국과 지옥 중 어디에서 더 흥미로운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을까요?


8. 천국은 없고 지옥만 있다는 것이 분명히 밝혀졌다고 한다면, 당신은 좀 다르게 살 건가요?



나이 듦 : 

늙어가는 것을 즐길 수 있을까요?


1. 그 나이까지는 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나이가 있나요?


2. 나이가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깨달음을 얻기를 기대하나요?


3. 당신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꿈이 더 구체적인가요(직장, 집, 자동차, 가족계획 등) 아니면 더 추상적인가요(세계 평화, 자연 친화, 행복감 등)?


4. 어떤 말을 죽기 바로 직전까지 비밀에 붙일 건가요? 어떤 말을 무덤 속까지 가져갈 건가요? 이렇게 할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 때로는 힘든가요?


5. 당신의 시간 감각이 물리적 시간과 일치했으면 하나요? 이런 경우 삶이 당신이 느끼는 것보다 더 길게 느껴질 것 같나요, 아니면 짧게 느껴질 것 같나요?


6. 언제가 당신 인생의 전성기였나요? 앞으로 이런 전성기를 능가하는 인생의 클라이맥스가 도래할 거라고 생각하나요?


7. 어느 날 아침 깨어보니 밤사이에 10년이나 늙어버렸다면 어떻게 할까요?


8. 당신은 무엇으로 나이를 정당화하나요? 젊은 세대가 나이 든 세대를 30-40년이나 재정적으로 부양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고 보나요?


9.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중에서 맨 마지막으로 잃어버리고 싶은 감각은 무엇인가요?


10. '정신력을 위한 정력제'가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주고 구입할까요?


11. 맨 마지막으로 나무에 올라간 것이 언제인가요?


12. 몇 살부터 당신은 다시 한 번 사랑에 빠질 가능성을 아예 배제하며 살까요?



 : 

기도로 신을 움직일 수 있다고 믿나요?


1. 신의 확실한 계시를 받을 수 있다면 이를 위해 얼마나 지불할 마음이 있나요?


2. 신이 스스로를 당신에게 나타내는 가장 유머러스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3. 신이 외국어로 당신에게 말을 한다면 당신은 신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까요?


4. 오늘 신 앞에 나아가야 한다면 어떤 복장으로 갈 건가요?


5. 신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6. 신의 고객 서비스와 관련한 만족도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7. 신으로부터 세계에 대한 계시를 받는 유일한 사람이 된다면 그 책임감을 견딜 수 있을까요?


8. 신이 존재한다는 걸 어떻게 알까요?


9. 기대수명이 자연적인 한계를 넘어서 연장되는 것이 생명의 의미와 관련하여 새로운 인식을 가져다줄 수 있을까요?


10. 지구 외에 다른 천체에서 생명체가 발견된다면 당신은 신에 대한 이미지를 대폭 수정하게 될까요?


11. 자동차 브랜드처럼 많은 신이 있다면, 어떤 기준에 따라 신을 선택할까요? 교환가치를 어느 정도로 따질 건가요?


12. 신이 공정하지 않다는 걸 알았다고 하더라도 당신은 신을 사랑할 건가요?


13. 당신은 저세상에서 얼마나 자주 이 세상을 그리워하게 될까요?


14. 천국에서 '인간 노조'에 가입할 건가요?


15. 신이 여성이라고 해봐요. 이를 통해 이 세상 여성들과 당신의 관계가 어떻게 변할까요?



죽음 : 

죽음에도 희망적인 요소가 있을까요?


1. 죽음이 존재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았을 때 당신은 상심이 얼마나 컸나요?


2. 죽음이 올 때 당신은 어디에 있고 싶나요?


3. 죽음에 대한 당신의 개인적인 대안은 무엇인가요?


4. 당신이 처형당하기 직전이고 마지막으로 30초간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고 한다면, 당신은 뭐라고 말할까요?


5. 무엇이 더 끔찍할까요?

a.죽음

b.불멸


6. 죽음 혹은 죽음으로 인한 슬픔을 세상에서 없앨 수 있다고 한다면, 당신은 둘 중에 무엇을 세상에서 퇴출시키고 싶나요?


7. 당신이 몇 살에 죽을지를 안다면 좋을까요? 얼마나 좋을까요?


8. 죽음이 끝이 아니라고 한다면, 당신은 다르게 살까요?


9. 자기 스스로 세상에 태어날 가능성이 있다면, 자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겠어요?


10. 당신이 어디에 매장될지를 아는 것은 당신에게 중요한가요? 왜 중요한가요?


11. 세상을 떠나기 전에 없애버릴 편지, 사진, 그림, 메모, 일기가 있나요?


12. 아름답게 죽는 것은 당신에게 얼마만큼 중요한가요?


13. 신이 아니라 사회가 당신이 죽어도 좋을지를 결정하는 편이 당신에게 더 좋을까요?


14. 죽으려고 했던 적이 있나요? 왜 그랬나요? 그런 적이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5. 당신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고 싶은가요?

a.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b.어떻게 기억에 남을 수 있을까요?

c.누구의 기억 속에 남고 싶은가요?

d.누구의 기억 속에서는 완전히 지워지고 싶은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