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미셸 Michelle Feb 25. 2019

[정리] 마윈의 말들

190224

    마윈은 초등학생 때 2번의 연말 시험에서 떨어졌고, 간신히 올라간 중학교에서도 3번을 떨어졌다. 대학 입학 시험도 두 번이나 떨어졌고, 수학 시험에서는 1점을 받았으며, 아직까지도 회계 장부를 볼 줄 모른다고 한다.(이 부분은 옳은지는 모르겠으나) 하버드에는 10번 지원해서 10번 모두 떨어졌다. 대학 졸업 후 지원한 30개의 회사에서는 30번 떨어졌고, 면접을 본 KFC에서는 24명의 지원자 중에서 23명이 붙었는데, 유일하게 떨어진 지원자는 자신이었다. 외모와 어눌한 말투 때문에. 28살에 잘 나가던 영어 강사였던 마윈은 첫 통번역 회사 창업에서 경리 직원이 돈을 빼돌리는 바람에 망할 뻔 했고, 18명의 창업가들과 3년 동안은 한 푼도 수익을 내지 못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40번 거절 당했고, 창업이 초기 궤도에 오르고 나서도 자잘한 실수들은 반복되었다.


    하지만 그는 언제나 사람들과 함께 무언가를 만들려고 했고, 고객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했으며, 주변 사람들부터 섬겼다. 그도 빌 게이츠나 워렌 버핏같은 사람들을 보며 불평하기도 했지만, 자기 자신은 다른 데에 집중하자고 생각하고, 믿었다.


    아래는 내가 좋아하는 마윈의 말들이다.






인류사에는 그동안 3가지 거대한 기술 혁신이 있었다. 첫번째는 증기기관 개발, 두번째는 에너지 기술이다. 멀리 갈 수 있게 에너지가 활용됐다. 3번째는 IT(정보기술) 혁신이다. 데이터 기술(DT·data technology)이 사람들의 뇌를 더 넓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줬다. 더 창의적으로 혁신을 도모할 수 있게 한다.

지난 20년동안 MS IBM 시스코 오라클 같은 훌륭한 IT 회사들이 탄탄한 기반을 닦아줬다. 인터넷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미래를 위한 초석 다지기에 불과하다. 우리는 이런 초석을 잘 활용해서 30년을 좋게 가꿔야 한다. 첫번째 혁명으로 도약하는데 50년이 걸렸고, 2번째 혁명도 또 50년 걸렸다. 세번째 데이터 혁명도 50년은 갈 거다. 인터넷이 나온지 20년이 됐으니, 앞으로 30년이 남았다.

이제는 DT, 즉 데이터 기술의 시대가 도래했다. IT가 기계적이라고 한다면, DT를 통해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앞으로 30년 간 DT를 통해서 고객이 더 잘되고 직원들이 더 잘되는 기술, C2B(소비자대 기업 간 거래) 같은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고객 중심적인 사업이 만들어져야 한다. 데이터를 통해서 투명성이 높아지고, 나눔이 커지고 책임성이 강화될 것이다.

...


부모님 친구들은 ‘인터넷이 뭐야’ ‘제발 사업 하지 말라’고 말렸다. 제 친구 아파트에 23명을 초대했는데 “다 싫다”고 했다. 저 혼자만은 믿었다. 인간은 노력만 하면 문제에 대한 답을 꼭 찾을 수 있다. 젊은 기업가들을 위해서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오늘은 힘들다, 내일은 더 힘들다. 하지만 모레는 아름다울 것이다. 


...


나중에 책을 쓰게 된다면, 언제 쓰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책을 쓰고 싶다. '알리바바와 1001가지 실수들.'


...


이 세상에 오바마는 단 한명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오바마가 되려고 한다. 각자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잘 할 때, 모두가 최고가 된다.


...


주변 사람이 너 자신보다 총명하다는 것을 영원히 기억하라. 


...


같이 일하는 사람에게 성실하고 진실하게 대하라.


...


기대치가 클수록 실망도 큰 법 이잖아요. 
그래서 저는 언제나 내일은 더 나쁠 거라고, 
틀림없이 더 나쁜 일이 생길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면 내일 정말로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두려움에 사로잡히거나 절망감에 빠지지 않거든요. 


...


미래에 무얼 해야할지 반드시 생각하는 미래에 대한 집착이 있어야 한다. 다음은 우수한 엔지니어나 재무전문가 등 전문가집단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충분한 인내심을 갖는 것이다. 충분한 돈이 필요한 게 아니다. 실수를 두려워해선 안된다. 실수에서 배우면 그 실수가 영양분으로 바뀐다. 돈은 자연스레 따라온다. 돈이 사람을 쫓는 거지, 사람이 돈을 쫓아서는 안된다.


...


사방에 분노가 있고 불행이 있으며 불만이 가득할 때 사실 바로 거기에 기회가 있다.
난 기회는 언제나 문제가 되는 곳, 가장 걱정이 되는 곳에 있다고 늘 확신한다.
나는 다른 사람이 불평을 하는 소리를 들으면 흥분된다. 
기회가 있음을 보았고,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때문이다.


...


여러분의 비전이 하나의 성을 향한다면 당신은 한개의 성만한 사업을 할 것이고, 당신의 비전이 중국 전체를 향한다면 당신은 중국 전체 규모의 사업을 할 것이다. 당신의 비전이 전 세계를 향한다면 당신은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는 일을 할 것이다. 당신의 비전이 오늘을 바라본다면 오늘의 일을 할 것이고, 당신의 비전이 십년 후를 생각한다면 십년 후의 일을 할 것이다.


...


물론 함께 성공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도 성공하고 고객도 성공하는 것 말이다. 하지만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 것을 포기해야 할까? 자신의 이익을 포기해서라도 다른 사람이 먼저 성공하게 해야한다. 20세기에는 기업이 성공하려면 IT기술이 필요했다. Data기술도 필요했다. 이 둘의 가장큰 차이라면 Data기술의 핵심은 이타주의에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나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그들이 똑똑하다는 것을 믿어라. 나보다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라. 다른 사람이 성공해야 나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라.


...


IT시대에서 Data시대로 넘어오면서 영세기업이 중요해졌다.알리바바는 ‘어떻게 하면 중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더 많은 영세기업들이 성장할수 있을까?’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한다.   중국에는 여전히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고, 수많은 영세기업들이 좋지 못한 상황에 놓여있다. 사람들은 전자상거래에 가짜물건, 지적소유권 문제, 신용불량거래 등등의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때 당의 존재도 가치있어진다.


...



출처 : https://gentlemon.kr/619


출처 : https://platum.kr/archives/33364

출처 : https://story.kakao.com/ch/jozz/dEdLgLDMEC0

출처 : https://platum.kr/archives/27911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5/19/2015051902394.html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wtq-Fh4sm34



매거진의 이전글 [리뷰] 함께 자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