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아이템, 첼시 부츠가 최근 들어 인기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스타일이 보입니다. 스트리트 패션에서도 기존의 클래식 패션에서도 그 스타일은 조금씩 다르지만 매끈한 첼시 부츠 혹은 카우보이 부츠 형태를 변형한 부츠가 다양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부츠의 굽도 높아졌습니다. 예전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남성의 높은 굽의 부츠, 한번 경험해볼까요.
첼시 부츠를 기준으로 보통 3cm 정도의 굽 높이가 일반적입니다. 앞부분보다 1~1.5cm 정도 더 높은 안정감 있는 높이입니다. 우리는 보통 이 정도의 굽으로 디자인된 부츠를 신습니다. 그러던 것이 과거 디올 옴므의 디자이너였고 현재는 셀린 옴므의 디자이너인 '에디 슬리먼'이 4cm 이상의 높은 굽의 첼시 부츠를 출시하면서 남성들에게 힐의 대안을 제안했습니다. 힐은 신지 못하더라도 첼시 부츠를 통해 안정감 있는 힐 부츠를 말입니다. 물론 이 스타일은 몇몇 패션과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들과 락시크 무드를 스타일로 입는 사람들에게만 한정되어 오긴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스트리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브랜드 피어 오브 갓 (Fear of God)의 디자이너 제리 로렌조가 카우보이 형태의 부츠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출시한 스타일의 첼시 부츠가 인기를 끌면서 스트리트 스타일에도 높은 굽의 부츠를 신게 되었습니다. 이질적이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오히려 어렵지 않게 어울리는 것을 보면 부츠는 꽤 스타일링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에게는 이제 다양한 스타일에 4cm 이상의 첼시 부츠를 신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조금은 덜 눈치를 보고 말입니다. 그럼 어떻게 스타일링해야 할까요? 그리고 어떤 것을 고르면 될까요? 일단 어떻게 스타일링할지를 고르고 나서 어떤 걸 구매할지 결정해보도록 합시다.
부츠 안에서도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그중 포멀과 캐주얼을 나누는 건 가장 일차적인 단계인데요, 어떤 팬츠 혹은 스타일에 신을지 먼저 생각하고 부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멀 스타일에는 매끈하게 디자인된 라스트의 첼시 부츠 스타일이 잘 어울립니다. 발목까지 부드럽게 그려지는 가죽의 형태는 단단하되 세련된 아웃핏을 만들어줍니다. 부츠 사이드에 러버 밴드 혹은 지퍼로 디자인된 것이 각기 있는데 이는 선호하는 착용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블랙 컬러의 광택이 살짝 띄는 소가죽 소재의 부츠가 어떤 팬츠나 슈트에도 잘 어울립니다. 밝은 베이지 계열의 팬츠, 슈트를 제외하고는 어두운 컬러는 물론 라이트 한 그레이 컬러 계열까지 고루 블랙 컬러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캐주얼한 요소를 가미하고 싶다면 소재를 스웨이드로 바꿔서 선택해도 좋습니다. 스웨이드 소재가 부츠 디자인과 만나면 블랙 카우 소재의 부츠보다 컬러와 소재의 부드러운 텍스처가 포멀의 무거움을 조금은 덜어줄 것입니다.
캐주얼 스타일에는 더 과감한 쿠반 부츠 스타일을 추천드립니다. 포멀 스타일에 추천드린 첼시 부츠 스타일도 캐주얼에 잘 어울립니다만 자유로운 캐주얼 스타일에는 더 극적인 아이템으로 포인트 넘치는 아웃핏을 만들 수 있습니다.
쿠반 부츠 스타일은 첼시 부츠보다 라스트가 뾰족하고 끝이 올라가 있습니다. 신었을 때 존재감이 두드러지는 디자인입니다. 부츠의 전체적인 디테일은 가죽에 가죽을 덧대어 문양을 넣거나 옆 러버 밴드를 가죽 디테일로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려한 디자인이지만 같은 가죽을 사용하여 소재의 통일성으로 화려함을 살짝 누르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데님이나 거친 모직 울 팬츠 혹은 투박한 면 팬츠에 잘 어울리는 카우보이 부츠는 섬세한 것보다는 러프하고 거친 멋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4센티 이상의 굽으로 되어 있는데 최근에는 5센티 이상의 부츠가 많아졌습니다. 더 과감하고 화려한 러프함을 즐길 수 있는 디자인들입니다. 캐주얼에 강한 포인트를 가져가면서 남성에게도 나름의 아웃핏의 라인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부츠는 과거보다 남성에게 높은 세상과 강한 스타일을 주기 위해 과감해지고 있습니다. 포멀과 캐주얼 어떤 스타일이라도 본인이 평소에 입는 것에 섞어 본다면 꽤 재미있는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트렌디한 스타일을 동시에 가질 수 있습니다. 높은 부츠 하나만으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