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abl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key Aug 12. 2023

올드 머니 룩, 이 우아한 스타일


 

 최근 '올드 머니' 스타일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이름 자체만으로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떠오르지 않는데요, 집안 대대로 부유한 집안의 사람들이 입는 스타일을 지칭합니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화려한 명품 스타일이 아닌 집안이 오래도록 부유하여 자연스럽게 우아하고 차분한 무드에 높은 소재 퀄리티와 테일러링으로 만들어진 옷으로 스타일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스트리트부터 Y2K까지 화려한 스타일과는 정반대로 편안하면서도 고전적인 면이 강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올드 머니 룩은 30-40대 남녀에게 좋은 스타일입니다. 로고가 잔뜩 붙은 화려한 스타일이 아닌 절제되고 정제된 스타일이기에 오래도록 편안하게 입기 좋습니다. 또한 아이템의 퀄리티가 중요하기에 좋은 것 하나 구매해서 제대로 입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30대 이상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어울리죠.

 이번 칼럼에서 올드 머니 룩을 통해 우리가 배울 만한 건 무엇이 있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올드 머니를 가장 잘 표현하는 브랜드

 올드 머니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트렌드와 어울리는 브랜드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올드 머니를 가장 잘 표현하는 브랜드는 어떤 것일까요? 브루넬로 코치넬리, 로로피아나, 키톤, 막스 마라 등이 있습니다. 소재 퀄리티와 높은 수준의 테일러링을 중요시하는 브랜드로 로고 플레이를 하지 않고 오로지 품질과 디자인으로만 경쟁력을 가지는 고급 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가졌습니다.

출처 : Google  / 브루넬로 코치넬리



출처 : Google / 로로 피아나



출처 : Google / 막스 마라


 위 3가지 브랜드의 시즌 스타일링 이미지를 보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로고가 없고 보기만 해도 좋아 보이는 소재, 그리고 수준 높은 테일러링과 디자인입니다. 특별한 것 없이 우리가 잘 아는 아이템이면서 디자인인데, 소재와 봉제의 높은 수준으로 차별화되는 모습입니다. 이런 브랜드의 이미지만 봐도 올드 머니 스타일이 어떤 것인지 단번에 이해하기 쉽습니다.

 무엇보다 올드 머니 스타일의 중요한 차분한 느낌이 3 브랜드에 모두 있습니다. 힙(Hip)스러운 무드보다는 자연스럽고 고풍스러운, 우아한 무드가 대부분입니다. 차분하고 고상한 모습을 지향하는 브랜드의 모습에서 올드 머니 스타일의 진수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올드머니 룩과 어울리는 컬러는?

 올드 머니 스타일은 차분하고 우아한 것이 주된 무드입니다. 그렇기에 보기에 차분한 컬러 계열이 잘 어울립니다. 뉴트럴 컬러가 가장 잘 어울리는데, 위 브랜드의 이미지와 아래 올드 머니 스타일을 보여주는 이미지가 이를 잘 표현해 줍니다. 아이보리, 화이트, 크림, 베이지 등 따뜻한 계열의 밝고 채도가 높은 컬러 계열이 올드 머니를 표현하는데 좋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컬러 계열은 소재가 고급스러울수록 컬러의 아름다움이 진하게 표현됩니다.

 뉴트럴 컬러와 함께 하기 좋은 어두운 컬러는 블랙입니다. 블랙이 가진 세련된 뉘앙스는 뉴트럴 컬러의 우아함을 세련됨과 섞어 현재를 느끼게 해 줍니다. 그래서 올드 머니 룩에는 네이비와 그레이보다는 블랙이 함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랙 또한 위에서 언급한 고급 소재일수록 아름다운 젯-블랙의 컬러를 표현하기 좋습니다.

출처 : Google / 아름다운 뉴트럴 컬러의 올드머니 스타일
출처 : Google / 올드머니 스타일에 블랙은 세련됨을 맡고 있습니다.

 

 소재는 오로지 천연소재 하나만이 좋습니다.

 소재가 중요한 요소이니만큼 퀄리티에 집중합시다. 100% 울, 면 등 천연 소재이면서 혼용이 아닌 오로지 하나의 소재로 된 것이 그 소재의 아이템을 가장 잘 표현하기 좋습니다. 면이 가진 부드러움, 울이 가진 세련된 포멀함, 캐시미어가 가진 극강의 고급스러움 등 천연 소재만이 표현할 수 있는 특징은 올드 머니 스타일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클래식한 디자인의 아이템에 집중합시다.

 올드머니 스타일은 기본적인 클래식한 아이템이 잘 어울립니다. 고상하면서 우아한 스타일은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스타일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소재와 아름다운 컬러 그리고 잘 재단된 테일러링을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건 클래식 디자인입니다.  잘 재단된 테일러링 블레이저, 치노 팬츠와 울 트라우저, 포플린 혹은 실크 셔츠, 울 혹은 캐시미어 니트는 올드 머니 룩과 가장 잘 어울립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고급스러운 클래식한 아이템.

 

 사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입니다. 윤기가 흐르는 머리카락, 깔끔한 손발톱, 잘 정리된 눈썹 등 우리 몸에서 잘 정리되어야 하는 부분을 신경 써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옷을 입어도 우아한 것은 사소한 것에서 결정되니까요. 아 벌써 정리하셨나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외출 전에 말씀드린 부분들을 확인해 보세요. 우린 가끔 놓치니까요.


 올드 머니 스타일은 제가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우아하고 고상하며 품위 있죠. 그래서 더 어렵습니다. 심플하지만 그 깊이가 남다르니까요.

 마지막으로 올드 머니와 잘 어울리는 분들의 이미지를 열거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타일에 참고해도 좋고 또 그 느낌을 느껴보셔도 좋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테일이 곧 스타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